[학부모역량개발센터와 함께하는 멋진 부모 되기] 고등학교 수업 환경의 변화

  • 인터넷뉴스팀
  • |
  • 입력 2016-05-23 08:24  |  수정 2016-05-23 08:24  |  발행일 2016-05-23 제17면
“발표하고 토론하고…학생 수업시간 다른 생각 할 겨를 없다”
20160523
대구 경덕여고에서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는 모습. <대구시교육청 제공>

모둠별로 주어진 과제 해결하려면
학생 모두가 자신의 몫 수행해야
소극적인 성격도 적극적으로 변해
부모, 주도적 수업태도 칭찬·격려를


최근 고등학교의 수업 풍경이 변화하고 있다. 책상에 앉아서 교사의 수업을 듣기만 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배우고 가르치는 수업이 된 것이다. 마침 수시모집 비중이 늘어나고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 실시됨에 따라 학생 개개인의 교내 활동 기록이 중요해졌다. 학생 개개인의 수업 태도가 생활기록부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고, 이것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고등학교 교실의 변화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현직 고등학교 선생님에게 조언을 들어보자.

Q: 고등학교 교실, 정말 변화하고 있나요.

A: 네. 변화하고 있습니다. 교사가 칠판 앞에서 일방적으로 설명하고 학생들은 받아쓰기만 하던 예전의 수업과는 달라졌습니다. 학생들이 교과와 관련한 토론 논제를 직접 정해서 토론을 하고,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수업 장면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학생들이 수업의 중심에 서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요즘 고등학교 교실에서는 학생들이 앞에 나와 발표하고, 모여 앉아 토의를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Q: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대학 입시에도 영향을 미치나요.

A: ‘학생부종합전형’이라는 말이 2015년부터 고등학교에서 큰 화두가 되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란 대학에서 학생들을 선발할 때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를 해서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학생이 쓰는 자기소개서, 교사가 써 주는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아마 가장 중요한 것이 학교생활기록부일 텐데요, 학교생활기록부는 말 그대로 학교에서의 학생의 의미 있는 활동 내역을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도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생활기록부를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비교과 활동도 어느 정도 필요하겠지만 그에 앞서 교과 수업에 먼저 충실하게 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학 입시에 반드시 영향을 미친다고는 장담할 수 없으나, 교과 담당 선생님께서 학생의 태도를 관찰한 후에 기록하는 교과세부능력 특기사항도 생활기록부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Q: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바람직한 생활기록부는 학생의 발전 과정과 교내에서의 학업 태도와 생활 모습이 균형 있게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교과 성적, 수상실적, 동아리활동 등으로 자신이 가진 학업능력을 입증하고 진로와 적성에 대한 꾸준한 탐구활동이 반영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특히 학교생활에서 나타나는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활동 모습과 올바른 인성에 대한 기록이 더해진다면 매우 훌륭한 평가를 받겠지요. 무엇보다 학생의 구체적인 활동 양상이 기록되려면 적극적인 학교생활 태도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토론에 임하며 모둠 활동에서 주도적인 태도를 보여줄 필요가 있겠지요. 수업 중에 기른 사고력과 발표력은 동아리활동과 진로활동, 비교과 활동과 각종 교내 대회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Q: 변화하는 고등학교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학생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변화된 교실에서는 학생들이 잘 시간도, 딴생각을 할 겨를도 없습니다.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고 자기 생각을 적극적으로 밝혀야 하기 때문이지요. 성격이 소극적이어서 발표를 잘 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도 이러한 수업은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다른 친구의 발표를 진심으로 경청하고 고개를 끄덕여 주는 것도 친구들에게 훌륭한 경청 자세를 가르쳐 주는 모범사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무리 소극적인 학생이라도 모둠별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려면 자신이 맡은 역할을 수행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평소 성격과 달리 수업 중에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학생이 많습니다. 학부모님께서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 물어보고 학생의 주도적인 활동을 칭찬하고 격려해 주기만 한다면 학생들이 스스로 성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도움말=전윤정 대구 경덕여고 교사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