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한방병원의 건강이야기] “한방 수험생 클리닉으로 집중력·지구력 키우세요”

  • 임호
  • |
  • 입력 2016-08-30 08:34  |  수정 2016-08-30 08:34  |  발행일 2016-08-30 제23면
맥전도 등 한방검사 통해 신체 분석
총명탕·쌍화탕 등 약물치료 효과적
약재잎 향기요법, 정신적 안정 도와
[대구한의대 한방병원의 건강이야기] “한방 수험생 클리닉으로 집중력·지구력 키우세요”

날로 치열해져가는 입시 경쟁은 한창 성장 발육해가는 시기에 있는 청소년에게 큰 스트레스 요소로 작용하며 이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여러가지 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매달 어김없이 닥쳐오는 시험, 부모님의 눈총, 급우 간의 숨 막히는 경쟁, 수면의 절대 부족, 컴퓨터가 계산해낸 석차가 나오는 성적표는 청소년을 심리적으로 점점 더 힘들게 하지만, 요즈음 아이들은 그 스트레스를 해소할 기회조차 거의 갖지 못한다. 이러한 심리적 긴장 외에도 불규칙한 영양 섭취와 운동부족, 장시간 앉아 있는 자세를 취하는 것 등은 여러 가지 신체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정신적인 과로로 인해 수험생들은 다양한 증상을 호소한다. 그 중 신경정신계 증상으로는 주의력 결핍장애, 우울증, 강박장애, 불안, 불면증, 만성피로, 가슴 두근거림, 긴장성 복통, 긴장성 두통, 폭식증 등이 있고 소화기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식곤증, 과민성 대장 증후군, 신경성 위염, 변비 등이 있다. 또 요통, 척추 측만증, 근육 통증, 어깨 결림 등의 근골격계 증상도 수험생이 많이 호소하는 것으로 이러한 증상들은 힘든 수험생 생활을 더욱 힘들게 만든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을 알아보고 개선시키기 위하여 BDI(우울증 검사), 시험불안검사, 학습능력검사, 체질검사를 통해 학생의 정서적 상태와 학습 성향을 파악하게 된다. 또 스트레스검사, 맥전도검사, 홍채검사, 생혈액검사, 경락기능검사, 팔강변증검사, 삼초변증검사, 적외선체열진단과 같은 한방검사를 통해 수험생의 신체 상태를 파악한다.

학습능력검사에서 부족하게 체크된 부분은 꾸준한 바이오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증진시켜 나갈 수 있다. 보조적으로 자율훈련법, 근육이완법, 명상요법 등을 활용하여 학습 능률을 향상시키고 상담치료를 통해 체질에 따른 공부 방법을 지도해 준다. 체질별 검사는 긴장형, 주의력 산만형, 능률저하형, 천재형으로 나뉘는데 이는 사상체질별로 각각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 태양인으로 구분한다.

긴장형은 대개 소음인에서 많이 나타난다. 지나친 불안과 긴장은 집중력을 감소시키고 궁극적으로는 학업능력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런 학생은 시험에 임하면 심한 긴장으로 인해 평소 자신의 실력만큼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나친 긴장으로 변비, 설사가 동반될 수 있으며, 식욕이 감소해 영양섭취의 불균형으로 신체가 점차 허약해질 수 있다. 체력의 저하로 쉽게 피로를 느끼고 지구력이 약해지는 체질이다.

주의력 산만형은 대개 소양인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학습의지가 있더라도 집중이 잘 되지 않고 잡생각이 많이 드는 형으로 체력은 좋으나 사고력, 집중력의 저하로 학습이 잘 되지 않는다. 동반되는 증상으로 불면, 가슴 두근거림, 눈의 피로, 뒷머리가 뻣뻣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능률저하형은 태음인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체력이나 지구력이 좋아서 오래 공부할 수 있으나 능률이 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다. 대체로 비만한 체질로 몸에 습담(濕痰)이 많아 머리로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축농증, 알레르기 질환 등이 동반되어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

천재형은 태양인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학습능력이 좋고 능률도 있으나 쉽게 피로해지고 작은 일에도 감정적이 되어 차분한 마음으로 공부에 전념할 수 없는 경우다. 이런 경우 어지럼증, 두통, 불면, 가슴 답답함 등이 나타난다.

약물치료는 동의보감에는 흔히 알려져 있는 총명탕(聰明湯)뿐만 아니라, 주자독서환(朱子讀書丸), 공자대성침중방(孔子大聖沈重方), 귀용탕(歸茸湯), 인삼양영탕(人參養榮湯), 쌍화탕(雙和湯)등을 주로 쓴다. 이들은 머리를 맑게 해 주고 집중력과 지구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약제가 사용된다. 한방 수험생 클리닉에서는 이러한 처방을 참고해 수험생의 증상에 맞는 한약재를 활용해 치료한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침술요법, 자석요법 및 오기침요법은 스트레스와 과로 및 운동 부족으로 인한 기혈(氣血)의 울체(鬱滯)를 풀어서 수험생이 겪는 신체적인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향기요법은 약재의 잎이나 꽃에서 추출한 기름을 이용하여 향기를 뿌리거나 바르는 방법으로 인체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정신적인 안정을 도와준다.

아무리 머리가 영리하고 학습의지가 강하더라고 건강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능률이 오르지 않고 그 결과 힘든 수험생활에 쉽게 좌절하게 된다. 한방 수험생 클리닉은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적절한 치료를 제공해 머리를 맑게 하고 집중력과 지구력을 증진시키며 체력을 길러주어 수험생의 건강과 학습향상에 도움을 준다.

물론 적절한 효과를 보아 원하는 바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수험생 클리닉과 함께 가족의 따뜻한 협조와 수험생 본인이 의지, 그리고 노력이 있어야 한다.

임호기자 tiger35@yeongnam.com
<대구한의대 한방 신경과 정대규 교수>

기자 이미지

임호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건강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