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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맘상담실] 소프트웨어(SW)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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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미애기자
  • 2019-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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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하며 컴퓨터원리 습득…배운점은 충분히 대화해야”

언플러그드 활동과 관련된 보드게임인 코드팡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모습. <대구시교육청 초등교육과 제공>
소프트웨어 교육은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최근 학교 내 정규수업으로 편성되어 있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앞세운 다양한 학원과 프로그램도 등장하고 있다. 워낙 막연하게 느껴지다보니 대부분의 학부모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자녀에게 지도하는 데 고민이 많다. 학부모들이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들을 살펴봤다.

학교선 프로그래밍 체험·게임 위주 수업
기초함양 목표…CS개념 이해가 중심
교육위해 부모가 컴퓨터 잘할필요 없어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도록 격려가 중요

Q.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무엇인가요.

A: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터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입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체험과 놀이 활동 중심의 놀이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문제해결 방법을 체험 중심으로 쉽고 재미있게 배웁니다. 중학교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진로와 연계해 보다 심화된 내용을 학습하고, 타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Q: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초등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은 SW 기초 함양이라는 목표 아래 알고리즘 체험과 프로그래밍 체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크게 소프트웨어의 이해 활동, 절차적 문제 해결력 함양을 위한 놀이 중심 활동,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의 이해를 위한 프로그래밍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이해 활동’은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소프트웨어의 사례와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활동입니다. ‘놀이 중심 활동’은 컴퓨터 없이 활동이나 게임 등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학습하거나 컴퓨터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으로 언플러그드(Unplugged) 활동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활동’은 문제를 이해·분석해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코딩을 통해 순차·반복·선택 구문을 이용하는 등 컴퓨터 사고력의 많은 부분이 종합적으로 활용되는 영역입니다.

Q. 언플러그드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컴퓨터 없이 컴퓨터과학(CS)개념과 컴퓨팅 사고력(CT)을 향상시키는 활동입니다. 컴퓨터과학과 관련된 언플러그드 활동으로는 숫자카드로 알아보는 이진수, 직접 몸으로 익히는 정렬, 탐색 등이 있습니다. 컴퓨팅사고력과 관련된 활동으로는 절차와 규칙을 찾아보는 보드게임이나 놀이 활동 등이 있습니다. 명령어에 따른 컵 쌓기 놀이를 통한 순차와 반복 익히기, 종이와 연필만 있으면 가능한 연필 코딩을 통한 프로그래밍하기 등을 통해서도 가정에서 쉽게 언플러그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신나게 놀고 난 후 어떤 점을 알 수 있었는지, 놀이를 하면서 했던 생각이 어떤 사고 과정인지 충분히 이야기하세요. 둘째, 스스로 할 수 있게 도움만 주세요. 시행착오를 겪고 스스로 고쳐나가는 과정에서도 아이들은 성장한답니다. 셋째, 언플러그드 놀이에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도구인 ‘code.org’나 ‘play-entry.org’와 같은 사이트를 활용해서 프로그래밍의 기초 원리를 익히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게 지도해 주세요.

Q. SW교육을 하려면 부모가 컴퓨터를 잘해야 하나요.

A: 부모님이 컴퓨터를 잘할 필요는 없습니다. 무언가 스스로 만들고 싶어 하는 본능을 격려해 주면 됩니다. 컴퓨터로 할 수 있는 것이 게임과 유튜브 외에도 많이 있음을 보여줄 필요도 있습니다. 부모님이 세상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자녀가 변화를 접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교육청에서도 학부모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설명·안내를 통해 SW교육 소개 자료 배포, 가정통신문 발송, 연구, 각종 체험행사 실시 등 다양한 양질의 무료 체험행사를 운영하고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소프트웨어 교육은 어렵고 학습 부담이 커서 사교육을 받아야 하지 않을까요.

A: 미래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어려운 컴퓨터언어와 코딩기술을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인 사고력, 즉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과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방과후 교육 등 다양한 학교 교육과정으로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은 사교육이 아닌,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다양한 교과 수업과 체험 활동 등을 통해 학교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학교교육과정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Q.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아이들이 컴퓨터를 많이 접하게 되면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 중독 현상이 더 심해지지는 않을까요.

A: 소프트웨어 교육에는 학생들이 정보통신기기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윤리교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동적으로 게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게임을 만들게 된다면 게임보다는 새로운 것을 만드는 즐거움을 알게 될 것입니다.

최미애기자 miaechoi21@yeongnam.com

▨ 도움말=김선미<대구유천초등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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