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성 "`증인` 통해 자신과 주위사람 보듬어줄 수 있길"

  • 입력 2019-01-24 00:00  |  수정 2019-01-24
"배우로서 부딪치는 편견 깨기 위해 노력"
20190124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정우성(46)이 힘을 빼고 평범하면서 인간적인 역할로 돌아왔다. 그는 내달 개봉하는 영화 '증인'에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법한순호를 연기했다.


 순호는 민변의 파이터로 불리던 변호사지만 현실과 타협하기로 마음먹은 인물. 순호에게서는 삶의 무게에 눌린 소시민 모습까지 보인다. 정우성이 '아수라'(2016),'더 킹'(2016), '강철비'(2017) 등 최근작에서 보여준 강한 모습은 찾을 수 없다.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만난 정우성은 "오히려 이번 영화가 감정의 진폭이 다양해서 더 강렬하게 다가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 전에 맡았던 캐릭터들은 강해 보이려고 하니까 연기하면서 늘 속내를 들키지 않으려는 게 어려웠죠. 순호는 즉흥적일 수 있어서 더 자유롭게 연기했어요. 극적이거나 절박한 상황에 놓여있는 사람은 아니었으니까요. 변호사로서 사건을 대하는 평정심이라는 것도 있고요."
 


 영화에서 살인 용의자의 무죄를 입증해야 하는 순호는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이자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지닌 소녀 지우(김향기)를 만나면서 딜레마에 빠진다. 정우성은 "순호의 상황 때문에 영화가 한 편의 휴먼 드라마로 탄생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순호는 순수하진 않지만 순수함을 지키려는 의지가 있는 남자였죠. 지우라는 순수의 대상을 만나면서 자신이 지키고자 했던 초심을 되찾을 기회를 얻은 거고요. 확고한 의지를 가진 사람이 정의로움을 펼쳤다면 뻔한 법정 드라마가 됐겠죠."


 영화에서는 '좋은 사람'이라는 단어가 수차례 언급된다. 순호에게도 관객에게도 자신이 좋은 사람인지를 끊임없이 묻는다.
 "누구나 할 법한 질문이지만 그 의미는 크고 무거워요. 순수한 사람이 그렇게 묻는다면 자신에게 다시 질문하고 되돌아볼 수 있게 되죠. 영화를 통해 관객들이 스스로 돌아보고 자신과 옆에 있는 사람을 보듬어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김향기와도 극 중 순호와 지우처럼 천천히 친해졌다고 한다.


 그는 "향기 씨가 말이 별로 없다. 내가 향기 씨를 바라보고 나를 보여주면서 시간적 여유를 갖는 방식으로 소통했다"며 "그동안 남자배우들과 으르렁대면서 서로 살아남겠다고 하다가 향기 씨를 만나니까 포근한 안식처에 있는 느낌이었다"고 웃었다.
 상대 역이 자폐 장애를 가진 소녀였지만 정우성은 "따로 자폐 장애에 대해 공부를 하지는 않았다. 김향기 배우가 연기하는 지우를 만나기 전에 선입견을 가질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사회 편견 전반으로 이야기를 확장했다.
 "저는 배우로서 편견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사람이기도 하죠. 배우는 고착된 이미지를 갖고 그 이미지에 대한 요구가 있잖아요. 이것으로부터 벗어나야 많은 캐릭터를 할 수 있는 배우로 성장하는 거죠. 그 이미지를 깨려고 제 외모에 대해 농담도했고요. 어렸을 때 누군가를 편견을 가지고 대한다는 것이 서로에게 상처가 된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1990년대 대표 청춘스타였던 정우성은 국내를 대표하는 배우가 됐다. 최근 난민등 사회 문제에도 소신 있게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는 "제도권 밖으로 빨리 튀어나왔기 때문에 그만큼 사회를 더 일찍 볼 수밖에 없었다"며 "저소득층 아이가 바라보는 세상과 사회 문제가 더 강렬했던 것 같다. 성장 과정에서 가치관이 확고해졌다"고 털어놨다.


 대중이 20대와 40대의 정우성을 다르게 느끼는 것처럼 그 역시 변화한 자신을 돌아봤다.


 "20대 때는 영화를 통해 많은 것을 이뤄서 참 행복했죠. 배우의 책임도 이른 시기에 느꼈고요. 30대가 되니까 그런 생각이 무뎌지고 영화를 대하는 방식이 구태의연해지더라고요. 멍청했던 것 같아요. 40대가 되니까 '내가 지금 뭐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번뜩 들더라고요."
 정우성은 영화감독에도 도전한다. 그의 진화는 현재진행형이다.


 "지금까지 계속 저를 입증하고 완성하기 위해 도전해왔어요. 지금 나이에 해야 할 일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그러나 영화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지에 대한 신념이 생겼고 영화 외의 세계에서 영화가 가져야 할 의미에 대해 더 고민해보게 됐습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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