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유 수유는 아기의 두뇌발달을 돕고 천식과 아토피 체질을 예방할 뿐 아니라 산모의 자궁암과 유방암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다. 또한 산모와 아기의 감정적 연대를 강화시키는 역할도 한다. 모유수유의 여러 장점에 대해 소개한다.
모유수유는 아기의 면역력을 키운다. 모유내의 특종 항체, 백혈구를 포함한 다양한 항균 요소들은 감염, 세균성 또는 바이러스성 위장염, 패혈증, 뇌막염 및 요로감염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해 준다.
아기의 지능 발달에도 모유수유는 좋다. 모유 내 주요 영양학적 성분의 하나로 오메가-3, 오메가-6계열의 지방산을 들 수 있는데 각각 DHA와 아라키도닉 지방산의 생성에 중요한 전구물질들이다. 특히 DHA는 뇌와 망막세포의 지방막을 이루는 성분으로 정상적 뇌기능과 망막기능 유지에 필수적이다.
엄마의 건강에도 수유가 도움이 된다. 수유를 하면 산모의 혈중 자궁수축제인 옥시토신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산후 출혈이 적고 자궁이 6주 이내에 임신 전 크기로 줄어든다. 젖을 먹이는 기간이 길수록 유방암이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 골다공증의 위험도 낮추고 젖을 분비하는 양만큼 엄마 몸의 지방이 분해되어 산후회복도 빠르고 체형을 되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모유수유 권장병원인 대구 효성병원이 올해로 7회째 모유수유 사진 공모전을 연다. 2월16일까지 효성병원 홈페이지(www.hshospital.co.kr)를 통해 올바른 모유수유 자세가 담긴 사진과 모유수유 장점이 잘 정리된 체험 수기 글을 써서 응모하면 된다. <효성병원 산부인과 구남식 진료부장>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효성병원과 함께하는 생활속 건강이야기] 모유수유의 중요성](https://www.yeongnam.com/mnt/file/201512/20151215.010210754230001i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