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복기 원장의 피부톡톡] 여드름 흉터 지우기

  • 뉴미디어부
  • |
  • 입력 2018-11-06 07:50  |  수정 2018-11-06 07:50  |  발행일 2018-11-06 제19면
흉터 치료 기본은 ‘강하게, 여러번’
고전적 복구법 크로스 시술부터
최근 각광 RF프랙셔널까지 다양
[민복기 원장의 피부톡톡] 여드름 흉터 지우기
<올포스킨 피부과의원>

텔레비전 영상이 좋아지면서 텔레비전 속 스타들도 피부에 더욱 신경쓰게 됐다. 화면 속의 빛이 날 정도로 맑고 투명한 피부는 또 다른 매력으로 보인다. 현대인들은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얼굴을 중요한 경쟁력이자 자산으로 보고, 맑고 깨끗하며 나이보다 젊게 보이는 피부를 가꾸는 행위가 자기만족 차원을 넘어 투자의 개념이 됐다. 최근 성인들에게 유발하는 성인여드름은 생리나 스트레스에 의해 재발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심각한 흉터를 유발해 문제가 되고 있다.

여드름 흉터가 많은 여성들은 상대적으로 두꺼운 화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오히려 모공을 막아 흉터가 더욱 악화될 수도 있다. 근본적으로 흉터를 개선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거뭇한 여드름 흉터는 시간이 지나면 옅어지지만 패인 여드름 흉터는 평생 지속되고, 콤플렉스가 돼 자신감까지 결여되는 경우가 많다.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콕 찍은 듯이 함몰돼 얼음송곳으로 찌른 듯한 흉터(icepick scar), 수두 흉터같이 넓게 푹 꺼져버린 박스 흉터(boxcar), 그리고 둥글게 움푹움푹 함몰된 흉터(rolling scar)로 나눠진다. 여드름 발생 초기에 치료가 제대로 되지 못하면 반복되는 염증현상으로 모낭 주위에 흉터 조직이 발생하게 되고 염증의 정도와 깊이에 따라 흉터의 모양이 결정된다.

먼저 얼음송곳 흉터의 경우 진피 깊숙이 들어와 있어 웬만한 레이저로는 복구가 불가능하다.

이 경우 흔히 사용되는 복구법은 고전적인 방법 중 하나인 ‘크로스(CROSS)’라는 시술이다. TCA(trichloroacetic acid)라는 약품을 세밀하게 찔러 넣어 콜라겐을 만드는 방법이며 복구 속도는 빠른 편이지만 복구되는 기간 중 가피나 홍반으로 일상생활을 불편할 수도 있다. 반복하면 할수록 좋아져 예전부터 널리 사용되는 시술이며, 수차례 반복하면서 복합적인 레이저 시술을 병행할 수 있다.

두번째 박스모양의 흉터는 정상피부에서 급격히 함몰된 변연부 때문에 복구에 장애가 된다. 그래서 예전에는 변연의 급격한 경사를 완화하는 레이저 박피 등을 많이 사용해 왔다. 하지만 레이저 박피는 홍반이 오래 남고, 진물이 장기간 흘러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았던 탓에 환자들이 꺼리는 시술 중 하나다.

최근에는 RF프랙셔널 치료법이 각광 받고 있다. 정상조직을 많이 남겨둔 채 흉터 부분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상처를 빨리 재생하는 방법이다. 보통 단위 면적당 100~1천개 정도의 구멍을 뚫게 된다. 이러한 프랙셔널 시술을 이용해 피부재생이 가능하다.

프락셀 방법은 진피층까지 레이저 절단에 의해 피부에 직접적인 핀홀을 만들어 DRT(진피재생) 치료가 가능한 치료법이다. 레이저로 패이거나 융기된 흉터에서 피부조직을 정교하게 깎아 패인 부위의 각을 줄여주어 경계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함몰 부위도 레이저로 진피층의 섬유아세포를 자극해 콜라겐의 합성을 증가시켜 흉터 부위가 재생이 되는 효과가 있다.

짧은 시간에 극대화된 피부박피의 효과를 주며, 한 번의 시술만로도 흉터와 넓어진 모공이 효과적으로 개선된다. 또한 박피 깊이와 피부 열손상 깊이가 매우 얕기 때문에 시술 후 홍반이 빨리 사라지며 색소침착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세번째 둥근·움푹움푹한 흉터의 경우 레이저 치료를 반복하면 많은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이 경우 많이 사용하는 시술이 1320, 1064 파장의 레이저로 진피의 신생 콜라겐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피부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콜라겐을 형성, 여드름 흉터부위 재생이나 여드름으로 붉어진 홍반과 색소침착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시술이다. 일상생활의 지장은 거의 없다. 다만 진피 깊숙이 침투해 신생 콜라겐을 유도하므로 3~4주는 돼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드름 흉터 부위의 붉은색이나 홍반을 치료하기 위해서 색소치료 레이저를 사용하기도 한다. 흉터치료의 기본은 ‘강하게, 여러 번’이므로 일상 생활의 불편을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다면 강한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치료효과 면에서 유리하다 할 수 있다.

여드름 흉터 외에도 모공 축소, 화상 흉터, 손톱 자국, 담뱃불 자국, 수술로 인한 실밥자국, 튼살 등에도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올포스킨 피부과의원>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건강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