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순의 이미지메이킹] 눈 형태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 뉴미디어부
  • |
  • 입력 2019-05-17   |  발행일 2019-05-17 제40면   |  수정 2019-05-17
움푹 꺼져 피곤해 보이는 경우 - 아이보리 등 밝은 베이스 컬러, 펄 아이섀도로 터치
[김양순의 이미지메이킹] 눈 형태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눈이 부어있는 경우에는 중간톤의 갈색계열 아이섀도를 자연스럽게 펴 바른다. 아이라인은 약간 진하고 굵게 그려주면 좋다.
[김양순의 이미지메이킹] 눈 형태에 따른 아이메이크업

눈은 마음의 창이다. 건강한 신체일 때 우리의 눈은 생기있어 보인다. 상대의 감정을 눈을 통해 볼 수 있으며 자신의 풍부한 감정이 나타나기도 한다. 눈으로 말하기도 하고 흠모하는 그의 눈 표정에 반하기도 한다. 스쳐가다 마주치는 아름다운 눈에 걸음을 멈춰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강한 힘을 가진 곳이 눈이다.

눈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일 수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만들어 지거나 바뀔 수 있다. 살아가는 삶의 경험과 마음의 감정이 나타나는 눈, 여기에 아이메이크업 표현기법을 통해 아름다운 눈의 이미지를 보완해 준다면 더욱 좋을 듯하다.

개인의 눈 모양은 다양하다. 아이섀도를 사용하여 눈 생김새를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다듬어가기도 한다. 아이라인 기법으로도 눈의 이미지를 바꾸기도 한다.

◆아이섀도의 종류

아이섀도는 베이스컬러, 메인컬러, 포인트 컬러, 언더컬러로 나뉜다. 아이메이크업을 할 때 베이스컬러는 흰색과 아이보리, 베이지색을 혼합하여 눈두덩 3분의 2 정도 펴 바른다. 이는 메인컬러와 포인트 컬러 등을 바를 때 발색력을 좋게 하기 위한 것이다.

메인컬러는 아이메이크업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눈을 떴을 때 쌍겹 위로 살짝 보이는 컬러다. 피부톤이나 의상, 때와 장소와 목적에 맞도록 선택하여야 하는 주요 컬러다.

포인트 컬러는 눈매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속눈썹라인을 따라 자연스럽게 가로로 터치하고 눈꼬리에서 눈 앞머리를 향해 눈두덩 3분의 1 정도 부위에 발라주면 된다. 포인트 컬러는 선명하고 강한 것이 주로 많다.

하이라이트 컬러는 흰색이나 아이보리색을 혼합하여 눈썹뼈 위치에 발라주어 눈썹뼈 부위를 밝아보이게 한다. 눈에 음영을 주어 깨끗한 이미지를 주는 데도 효과를 낸다.

언더컬러는 아래눈꺼풀 흰점막 밑 부분에 색감과 음영을 주는 컬러다.

◆눈 형태에 따른 아이섀도 표현법

눈과 눈 사이가 좁은 경우는 눈 앞머리는 밝게 표현하고 눈꼬리 부분에 포인트 컬러를 바른다. 좁아 보여 답답해 보일 수 있는 눈을 보완해 준다.

눈과 눈 사이가 넓으면 눈 앞머리에 포인트 컬러를 준다. 자연스럽게 눈 앞머리 포인트를 주기 위해 서서히 펴 바르는 그러데이션기법으로 해 보면 좋다.

눈꼬리가 내려갔을 때는 눈꼬리에 서서히 관자놀이 방향으로 올라가는 듯 포인트 컬러를 바른다. 그러면 눈꼬리가 올라가 보이는 효과를 준다. 아이라인은 속눈썹을 따라 그리면서 3분의 2 정도 지점에서 위를 향해 약간 굵고 진하게 그려준다. 언더라인은 그리지 않아도 무난하다.

눈꼬리가 올라간 경우는 아이홀 앞 쪽으로 부드럽게 포인트 컬러를 펴발라 준다. 좌우 균형을 맞춰주는 착시효과를 주어 올라간 강한 인상의 눈꼬리를 보완해 준다.

아이라인은 눈 앞머리에서 자연스럽게 그리다가 3분의 2 지점에서 서서히 멈추듯 눈꼬리까지 그려주면 된다. 언더라인은 앞머리와 수평되게 눈꼬리부분을 넓은 듯 그려주면 안정된 느낌을 준다.

쌍겹이 없는 눈은 쌍겹두께 정도의 포인트 컬러를 발라주고 아이홀 위를 향해 부드럽게 그러데이션한다. 눈을 떴을 때 아이라인이 살짝 보일 정도의 굵기로 그려주면 좋다.

작은 눈은 눈이 커 보이게 포인트 컬러를 크게 잡아 잘 펴 바른다. 큰 눈은 자연스러운 내추럴 컬러로 부드럽게 펴 바르고 포인트 컬러도 강하지 않게 그러데이션한다.

눈이 부은 경우에는 펄이 있거나 강한 원색계열은 피하면 좋다. 중간톤의 갈색계열 아이섀도 컬러로 눈 전체에 자연스럽고 차분하게 펴 바른다. 아이라인은 눈꼬리가 올라가지 않으면서 굵게 그린다. 언더라인은 생략해도 좋다.

눈이 움푹 많이 꺼진 경우는 베이스컬러로 사용, 먼저 아이보리색이나 밝은 컬러로 표현한다. 그 위에 펄 있는 아이섀도를 터치해 주면 피곤해 보이는 눈을 밝아보이게 하는 효과를 준다. 메이크업아티스트·교육학박사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위클리포유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