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순의 이미지메이킹] 립 메이크업

  • 임성수
  • |
  • 입력 2020-02-21   |  발행일 2020-02-21 제40면   |  수정 2020-02-21
립스틱 먼저 바르고 립글로스로 덧발라 주면 촉촉하고 윤기나게 표현

2020022101000615500024992
2020022101000615500024991
메이크업아티스트·교육학박사

입술의 표정은 첫 인상의 분위기를 좌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립 제품을 사용하여 아름답고 매력적인 입술로 변신하기도 한다. 립 제품의 텍스처, 즉 질감은 일반적인 립스틱의 크리미함, 차분하고 지적인 느낌의 매트함, 순수함의 시어와 글로시함, 메탈릭 등으로 다양하다.

립 메이크업 연출 시 입술 형태 또한 여러 스타일로 표현되어 풍부한 표정을 가진다. 윗입술 세로 폭과 아랫입술 세로 폭 비율이 1.5배로 균형이 잘 잡힌 모양의 기본형 입술과 과장되어 보이는 아웃커브형의 섹시한 글래머러스형의 입술, 입술 중앙이 뿌루퉁한 모양을 가지는 꽃봉오리형 입술, 자연스러운 입술 모양에서 좀 더 샤프해 보이는 인커브형의 입술 등이다.

립 제품으로 자연 입술 모양을 수정하여 얼굴형태와 어울리는 입술을 표현하기도 하며 기능성 립 제품은 입술의 건조함을 막아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입술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다.

가장 일반적 제품으로 주로 스틱형 케이스에 담긴 형태의 립스틱이 이에 속한다. 발랐을 때 컬러의 발색력이 좋은 편이며 컬러와 질감은 다양하고 휴대하기 편하다. 수정하기에도 용이하며 유분감은 없는 편에 속한다. 매트한 타입이 많은 편이며 밀착력이 강해 발색 위주의 표현에 적합하다.

매트한 립 제품을 바르고 장시간 지우지 않으면 입술에 컬러가 착색되기도 한다. 항상 클렌징에 유의하도록 한다. 입술을 글로시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는 유분감이 많이 함유된 립스틱을 사용해도 좋다.

입술을 촉촉하고 윤기 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립스틱을 먼저 바르고 립글로스와 립밤 등을 덧발라 준다. 특히, 투명한 메이크업 연출 시 많이 사용하는 립글로스는 발색력이 약한 편에 속하므로 컬러를 중요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는 밀착감과 발색력이 좋은 다른 립 제품을 발라 준 뒤 사용하도록 한다.

입술 위 맑은 느낌을 머금은 붉은 기를 표현하기 위해 바르는 립 틴트는 깨끗하게 지우지 않으면 색소침착이 유발되어 입술 색이 탁하게 변한다. 유수분이 많이 함유된 기초제품을 먼저 입술에 바르고 틴트를 함께 바르면 건조함이 줄어든다. 입술 라인이 깨끗하지 않거나 불분명할 때 입술 선 수정에 사용하는 립 펜슬은 입술 선을 또렷하고 선명하게 보이게 한다.

◆립메이크업 순서

△ 원래의 입술 선을 유지하면서 라인을 그린다.

△ 윗입술의 중앙과 양쪽 입술선 위치를 먼저 잡아주고, 아랫 입술 선을 터치한다.

△ 윗입술과 아랫입술의 비율은 아랫입술이 윗입술보다 세로 폭이 1.5배 되도록 한다. 아랫입술이 더 도톰해 보여야 안정감 있고 건강해 보이는 입술을 나타내는데 효과적이다.

△ 입술선 수정으로 다른 모양의 입술 형을 원하면 소량의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로 먼저 자연 입술을 커버한다. 그런 후 표현하고자 하는 입술 모양을 위해 립 펜슬 등으로 그려주고 립 제품을 발라주면 립 메이크업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데 도움 된다.

△ 립스틱을 바를 때는 전체적으로 바른 후 티슈를 입술에 댄 후 분첩이나 파우더용 브러시에 파우더를 묻혀서 살짝 눌러준다. 티슈를 제거한 후 다시 립스틱을 입술 중앙 위주로 덧발라 주면 립스틱 색상은 오래 지속된다.

메이크업아티스트·교육학박사

위클리포유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