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순의 이미지메이킹] 이상적인 눈썹메이크업 표현방법…자연스러운 눈썹 연출하려면 모발과 눈동자색과의 조화 중요

  • 김양순 메이크업아티스트·교육학박사
  • |
  • 입력 2022-02-25   |  발행일 2022-02-25 제38면   |  수정 2022-02-25 08:41

2022022001000492900020342

'페이스 프로포션'이란 눈과 코·입 등 얼굴 전체에 대한 균형을 말한다. 프로포션의 차이가 그 사람의 개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눈썹은 개인의 첫인상을 좌우하는데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얼굴형에 어울리는 깨끗하고 정리되어 자연스럽게 그려진 눈썹이 좋다.

눈썹의 부위별 명칭은 콧방울 끝에서 위로 눈앞 머리를 지나 수직으로 올려 만나는 지점을 눈썹머리라 한다. 눈썹 가로길이에서 3분의 2 위치, 눈썹 아치의 가장 높은 부분은 눈썹산이다. 콧방울과 눈꼬리를 사선으로 연결하여 만나는 위치의 눈썹 명칭이 눈썹꼬리라 한다.

눈썹용 브러시와 빗으로 다듬고 빗어 모양을 잡고, 눈썹용 가위와 미는 칼로 단정하고 선명하게 형태를 만든다. 그런 후 눈동자 컬러와 헤어 컬러, 피부색과의 조화를 고려해 눈썹용 펜슬과 섀도를 이용해 그려주고 터치하면 효과를 본다.

눈썹을 정돈하는 다양한 도구로 눈썹을 빗는 브러시, 길이 정리에 도움 주는 빗, 눈썹용 가위, 미는 칼, 그리는 용도의 펜슬, 결 정리와 진정을 위해 바르는 젤, 눈썹 컬러를 위한 섀도, 컬러 브로 미스카라, 족집게 등이 있다.

눈썹을 아프지 않고 요령있게 족집게로 뽑기 위해서는 정리할 눈썹 부위 피부를 온습포로 따뜻하게 한 후 뽑아 주면 아픈 기운이 줄어든다. 눈썹산 아래에 손가락으로 약간의 텐션을 주어 족집게(트위저)로 한 올씩 주의해서 뽑고, 미는 칼을 사용해 잔여털을 정리한다. 원하는 눈썹 모양이 되도록 체크하면서 뽑아 나가야 하는데 주의한다.

눈썹 정리 후 피부가 예민하여 붉은 기가 보이고 부어오르면 알로에 진정젤을 면봉에 소량 덜어 부위에 발라 진정시킨다. 항상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는 비누나 세안제로 손을 청결하게 씻거나 손 소독을 하며, 도구들 또한 소독과 위생 관리해야 한다.

자연 노화와 눈썹 탈색, 과도한 눈썹 뽑기 등으로 눈썹이 부족하고 희미할 경우에는 자연 눈썹 컬러와 어울리는 컬러의 눈썹 펜슬을 선택, 되도록 도톰하게 원하는 모양을 그려준 후 눈썹용 브러시에 자연 눈썹컬러와 비슷한 컬러 파우더 또는 케이크 타입의 섀도를 발라 채워주듯 부드럽게 터치하도록 한다.

듬성하게 부분적으로 비어있는 눈썹에는 눈썹 펜슬로 먼저 원하는 눈썹라인을 전체적으로 잡는다. 그리고 좌우 눈썹의 균형이 맞는지 비교하면서 비어 있는 부분을 채우고, 사용한 펜슬과 비슷한 컬러의 섀도를 선택한 후 터치한다. 덧발라 주면서 컬러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면 보기에도 자연스러워 보인다.

일반적으로 표준형의 눈썹은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그리는 눈썹형이다. 완성 시 눈썹 꼬리가 눈썹 앞머리 위치보다 내려가면 표준형 눈썹에 속하지 않는다. 가로형 또는 직선형의 눈썹은 세로로 긴 얼굴에 조화롭다. 가로로 약간 더 도톰하게 그려주면 잘 어울린다.

아치형의 눈썹은 여성적이며 우아한 느낌의 눈썹 모양이다. 넓은 이마와 각진 얼굴을 보완해 주는 효과를 가지는 눈썹형이다. 각진형의 눈썹은 전반적으로 둥근 얼굴형을 보완해 주며, 둥근 얼굴에 그렸을 경우 얼굴이 너무 둥글어 보이지 않게 만들어 준다. 활동적인 느낌을 표현하고자 할 경우 이 눈썹형도 좋다. 또한 눈썹 컬러와 모발 컬러가 어울리면 얼굴이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워 보인다. 밝은 갈색계의 모발이면 밝은 갈색계의 눈썹 펜슬과 섀도를 사용하고, 검정계열 모발이면 어두운 갈색이나 짙은 회색계 펜슬을 선택해 사용해 보기를 권해 본다.

2022022001000492900020341

자연스럽고 활기찬 눈썹을 표현하고자 할 경우 눈썹의 기준점을 세 군데 정도 정해 주고 눈썹을 그려도 좋다. 눈썹 앞머리와 눈썹산, 눈썹꼬리 부분이 속한다. 자연스러운 눈썹 컬러는 모발과 눈동자색의 조화가 중요하다. 눈썹 브러시와 펜슬을 사용해 결 따라 메워주듯 그려나간다. 부드럽게 쓰다듬듯 결을 터치하고 눈썹산 부분에서 살짝 올려주며 다시 부드럽게 내린다. 좌우 눈썹 각도와 길이를 비교하며 체크한 후 투명마스카라 등으로 살짝 터치 마무리해 주면 훨씬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가진 눈썹으로 나타난다.

<메이크업아티스트·교육학박사>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위클리포유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