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의 공간 재구조화

경북교육청이 교육 현장의 미래 공간 조성을 체계적으로 돕기 위해 발간한 'PRIDE-경북 미래학교 조성 업무 매뉴얼' 표지.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이 교육 현장의 미래 공간 조성을 체계적으로 돕기 위해 'PRIDE-경북 미래학교 조성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번 매뉴얼은 미래형 학교 공간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사용자 중심 공간재구조화 사업의 절차와 방향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실무 지침서다.
학교 구성원이 직접 참여해 만드는 미래학교를 목표로, 실무자들이 사업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경북교육청은 그동안 '그린스마트스쿨'로 진행되던 공간 개편 사업을 2023년부터 '경북형 미래학교 조성'으로 전환해 추진 중이다.
이는 미래교육 체제로의 전환,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의 역할 변화, 노후시설 개선 필요성을 반영한 결과다.
새롭게 발간된 매뉴얼은 △미래학교 조성 방향 △사업 절차에 따른 각 주체의 역할 △운영 방법 △참고 가능한 사례와 양식 등이 포함됐다. 특히 현장 실무자가 사업 전반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 매뉴얼이 실무자에게 실질적인 길잡이가 되어 경북형 미래학교 조성이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되길 기대한다"며 “학생과 교원이 함께 꿈꾸고 만들어가는 교육 공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손병현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