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항대학교 CI

포항대학교 전경. <포항대학교 제공>

포항대학교 전경. <포항대학교 제공>

노정구 포항대학교 입학처장.
포항대가 2026학년도 수시 1차 전형으로 619명을 선발한다. 1차 모집은 공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예체능계열 등 총 13개 학과가 대상이다.
포항대는 최근 경상북도의 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에 4개 과제가 선정돼 2025년부터 2029년까지 총 105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약 79억원을 지원받았고, 지난해에는 이차전지 인재양성 지원사업(7억여원)과 대학 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6년간 18억 원)에 선정되는 등 신성장 산업 분야 맞춤형 교육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졸업생의 취업 성과도 크다. 최근 7년간 포스코·현대·SK·에코프로 등 주요 대기업 취업이 578명이며, 3차 병원 취업도 730명(최근 8년간)이다.
포항대의 또 다른 강점은 글로벌 역량 강화 해외연수 프로그램이다. 동·하계방학 기간 중 전공과 연계해 해외대학에서 3주간 직무연수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영국 런던 소재 협약대학 WKC에서 재학생들은 글로벌 인재로 꿈을 키우게 된다. 포항대는 해마다 재학생을 대상으로 영국, 미국, 중국 등 다양한 국가에 해외어학연수단을 파견하고 있으며, 해외 연수비용의 약 70% 이상을 대학에서 지원하고 있다.
이번 수시모집 계열별 모집학과를 보면, 공학계열에는 △첨단기계시스템과 △수소·전기에너지계열(전기에너지전공·수소연료전지전공) △제철산업과 △이차전지 계열(양극소재전공·리사이클링전공) △컴퓨터드론과가 포함됐다. 인문사회계열은 △유아교육과 △사회복지과 △부동산금융재테크과다. 자연과학계열은 △호텔조리커피제빵과 △치위생과 △물리치료과 △간호학과다. 올해는 예체능계열에 지역 최초로 파크골프지도사전공·요양보호사전공을 포함한 '파크골프·미래라이프계열'이 개설됐다.
정원 내 전형은 △일반전형 △지역인재전형 △성인학습자전형으로 구분된다. 특히 성인학습자전형은 산업체 근무 경력 2년 이상이거나 만 25세 이상이면 지원할 수 있으며, 입학 학기 수업료 전액과 잔여 학기 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온라인 수업 병행도 가능해 직장인이나 성인 학습자의 부담을 줄였다. 모든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평가 비율은 학생부 성적 60%, 면접 40%로 면접 비중이 높은 편이다.
포항대는 신입생 전원에게 장학 혜택이 돌아가는 '가산 장학'을 비롯해 △전공인재육성장학 △평보장학 △가산홈지원 △가족장학 △만학장학 △형설장학 △군인우대장학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한다.

전준혁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