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산대 전경
호산대는 의료헬스케어 특성화 대학으로, 간호학과·물리치료과·방사선과를 중심으로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지역 내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간호학과는 매년 전국 평균 국시 합격률을 상회하는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전년도 취업률 83.3%를 기록했다. 물리치료과와 방사선과도 2024년 전국 평균 물리치료사와 방사선사 국시 합격률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호산대는 경북 내 평생직업 교육대학으로서 성인학습자 전담 학과인 약선영양조리과, LiFE사회복지과, 건축과, 건설기계과를 갖추고 있다. 2026학년도에는 LiFE사회복지융합학부를 성인학습자 전담 학과로 새롭게 전환해 기존 노인보건복지전공, 스마트휴먼복지전공, 사회복지상담전공에 추가로 국내 최초 파크골프복지전공을 신설했다. 현재 파크골프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대학 내 스크린파크골프장을 구축했고, 대학 소공원 내 야외 파크골프연습장을 조성 중에 있다.
호산대학교는 2024년 대학 정보 공시 기준 외국인 유학생 597명으로, 대구경북 1위다. 전체 재학생의 26% 이상이 외국인 유학생이고, 이들을 위한 다양한 국제화 특화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호산대의 장학금 혜택으로는 최근 3년 동안 등록금의 65% 이상을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내신·수능성적 우수자를 위한 호산장학금은 최고 1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호산대는 수시 1차 모집에서 전체 정원내 모집인원 48%인 325명을 선발한다. 수시 2차 모집은 전체 정원내 모집인원의 4%인 26명이다. 자율사항모집에서는 전체 정원내 모집인원 676명 중 45%인 306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 간호학과는 전체 모집인원 중 95%를 선발하고, 그 외 학부·학과는 수시 및 자율사항모집에서 약 98%를 모집한다.
수시 및 자율사항모집에서 보건계열(간호학과·물리치료과·방사선과)은 일반 및 특별전형에서 학생부 성적 10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그 외 학과는 면접 100% 또는 학생부 성적 60%와 면접성적 40%다. 학생부 성적 반영 시 간호학과, 물리치료과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그 외 학과는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학기별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 과학 중 우수한 1과목)의 총 4과목 석차 등급을 반영한다.
남현주 입학학생처장은 "수시 및 자율사항모집에서 보건계열은 학생부 성적 100%, 그 외 학과는 면접 100%나 학생부 성적(60%)과 면접성적(40%)을 반영한다"며 "학생의 인성과 적성, 학업에 대한 의지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계획"라고 했다.

김종윤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