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표=할인티켓, 수험생 특권 누리세요”

  • 서정혁
  • |
  • 입력 2019-11-14 08:02  |  수정 2019-11-14 08:05  |  발행일 2019-11-14 제19면
■ 올해도 돌아온 ‘수능마케팅’ 열전
20191114

매년 수능을 맞아 그동안 유통업계는 수능 전후 수험생을 위해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왔다. 10대의 대부분을 오로지 입시만을 보고 달려온 학생들에 대한 위로, 감사, 안타까움 등 다양한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올해도 마찬가지다. 유통업계의 수능 마케팅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20191114

합격기원 선물부터 수험표 할인까지 후끈
수험생 물론 가족·지인도 빵빵한 혜택

수능선물 상징성보다 실용적 상품 각광
엿 대신 초콜릿·마카롱·비타민 매출 ‘쑥’
수능후 이벤트 수험族 쇼핑 즐거움‘업’


◆전통의 합격기원 선물, 매출 급증

14일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맞아 대구지역 유통업계에서 수능 전후 마케팅에 한창이다.

지역 유통업계의 수능 마케팅은 수험생을 위한 찹쌀떡, 보온병 등 수능 필수템으로 기획전을 여는 등 수험생 가족들을 잡기 위한 마케팅에 열중했다. 올해 수능시험 당일에는 매서운 한파가 예고된 가운데 롯데백화점 대구점은 8층 리빙관에서 보온병과 보온도시락 등을 판매했다.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판매한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 신장하기도 했다.

수능 상품 전통적 강자로 꼽히는 초콜릿 역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롯데백화점 식품관 ‘자그담’ 매장에서 판매한 수험생들을 위한 수제 초콜릿은 지난 주말 한때 물량이 부족할 정도로 높은 판매고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수능하면 떠오르는 상징적 상품보다는 수험생들이 좋아하는 상품이 더 많은 선택을 받기도 했다. 대구백화점은 텀블러, 보온도시락, 찹쌀떡 등 수능 관련 상품의 매출이 지난해와 큰 변화가 없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일부 전통적인 상품은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12일까지 대백프라자 건강보조식품 매장인 ‘GNC’에서는 비타민 등의 매출이 40% 가까이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피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건강보조제 등 실용적인 상품이 더 많은 사랑을 받은 셈이다. 특히 올해의 경우 수험생을 위한 선물로 엿이나 찹쌀떡보다는 합격 기원 문구가 새겨진 마카롱을 찾는 고객들이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엿과 찹쌀떡의 경우 판매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소폭 하락한 것에 비해 마카롱을 판매한 정항우케익의 경우 전년 대비 20% 가까운 신장세를 보였다.

이마트는 수능 시험을 앞둔 가정을 위해 다양한 상품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긴장 완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초콜릿을 저렴한 가격에 선보였다. 이마트는 14일까지 피코크 초콜릿 전품목 2만원 이상 구매 시 5천원 상품권 증정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핀란드 1등 초콜릿 브랜드로 알려진 ‘칼파제르’, 이탈리아 페루자 지방 유명 초콜릿 ‘바찌’ 등 프리미엄 초콜릿을 신규 도입하기도 했다. 또 보온병, 도시락, 방석 등 추운 날씨를 대비한 15개 품목을 균일가 5천~3만9천900원에 판매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권오기 이마트 만촌점 팀장은 “1년에 한번 있는 수능 행사를 대비해 보온병 등을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으로 선정해 판매를 준비했다"며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수능 관련 준비물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에 많은 고객들이 찾아주셨다"고 말했다.

◆수험표 마케팅

수험생을 위한 유통업계의 마케팅은 수능 이후에도 진행된다. 수험표를 지참한 학생들에게 할인 등을 제공하는 ‘수험표 마케팅’이 대표적이다.

롯데백화점 대구점에서는 수험표 지참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통해 수험생 공략에 나선다. 대구점 9층에 위치한 지역 토종 헤어 브랜드 ‘미담장 더클래스’에서는 14일부터 내달 1일까지 수험증을 지참한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50%(커트, 드라이 제외)를 할인하며 동반 지인에게는 20%를 할인한다.

7층 스포츠관 ‘내셔널지오그래픽’ 매장에서는 수험생들을 위해 오는 30일까지 올겨울 대세 아이템으로 떠오른 ‘바이스 숏패딩’을 구매 시 최대 8만원의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지하2층 식품관 젤라토 전문 디저트 카페 ‘프로즌 브라이드’ 매장에서는 오는 21일까지 수험생들을 위해 젤라토 전품목 20%를 할인하는 이벤트를 비롯해 수험표 지참 고객 대상으로 식품관에서 다양한 프로모션이 열린다.

황선 롯데백화점 대구점 홍보담당자는 “그동안 공부하느라 고생한 모든 수험생들이 홀가분한 마음으로 백화점을 방문할 수 있게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수능 이벤트는 장차 주요 소비층이 될 수험생들이 브랜드의 프로모션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특권의 기회"라고 말했다.

대구백화점은 동성로에 위치한 본점을 중심으로 수험생을 위한 다양한 판촉 행사를 진행한다.

스시 매장인 ‘스시메이진’에서는 14일과 15일 이틀간 수험표를 제시하면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영풍문고에서는 12월13일까지 도서 구입시 1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뷰티 편집숍 ‘코스메피아’에서는 수험표를 지참한 고객을 대상으로 스킨케어 샘플 3종을 증정하고 ‘삐에로쑈핑’에서는 24일까지 구매 금액별로 최대 2만원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서정혁기자 seo1900@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서정혁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