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도 실무형 전문가…웹툰·항공·호텔 분야 실무형 인재 양성

  • 이효설
  • |
  • 입력 2024-01-10 07:43  |  수정 2024-01-10 08:58  |  발행일 2024-01-10 제11면
영남이공대, '실무중심형 교육'으로 '양질의 취업' 성과
2024010901000285300011891
영남이공대 웹툰과 학생이 웹툰을 그리고 있는 모습.
영남이공대가 실무중심형 교육과정으로 전문가 양성을 선도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웹툰과는 작가, 웹툰 기업 실무진으로 교수를 구성해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호텔·항공서비스 전공은 현장 실습을 통해 질 높은 취업 성과를 내고 있다.


■ 웹툰과
특화된 기업 맞춤형 교육
다양한 특강 프로그램으로
진로 설정, 학습능력 강화

■ 호텔·항공서비스 전공
최신 A380 항공 실습실 등
현장 옮겨놓은 듯한 환경
어학연수·해외인턴십으로
글로벌 서비스 능력 갖춰


◆웹툰과, 전문가형 웹툰 작가 인력 양성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글로벌 웹툰 시장의 규모는 약 6조원이고, 2023년에는 약 80조원으로 연평균 40.8%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웹툰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웹툰 원작을 기반으로 한 영화나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면서 콘텐츠 원천 IP로서의 웹툰의 가치와 국내 웹툰 시장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웹툰과는 글로벌 웹툰 IP 시대에 발맞춰 웹툰 연재작가, 웹툰 기업 실무진으로 구성된 교수들이 제공하는 특화된 웹툰 전문교육을 통해 창의적 전문가형 웹툰 작가 인력을 양성한다.

웹툰과는 웹툰 산업 내 핵심 분야의 현장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특성화된 기업 맞춤형 교육체계를 구축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1학기 때는 기초드로잉, 웹툰 제작프로그램, 만화의 이해, 웹툰 기획, 캐릭터 콘셉트디자인, 웹툰 배경연출 등을, 1학년 2학기에는 기초드로잉, 웹툰 제작프로그램, 웹툰 연출, 웹툰 스토리텔링, 단편 웹툰 제작, 캐릭터 창작 등을 배우며 진로 설정 및 학습 능력을 강화한다.

또한 2학년 1학기에는 웹타이틀 제작, 웹툰 장르연구, 웹툰 시나리오 실습, 웹툰창작, 웹툰 일러스트 제작, 스튜디오 웹툰제작 등을, 2학년 2학기에는 웹툰 산업론, 웹툰창작, 웹콘텐츠 실무제작, 스튜디오 웹툰제작, 웹툰기업실무, 포트폴리오 제작 등을 통해 취업 및 창업과 관련된 전공 역량을 쌓을 수 있다.

특히 웹툰과에서는 정규 커리큘럼 외에도 다양한 특강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실무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보강 프로그램인 서머스쿨, 윈터스쿨, 드림스쿨을 방학마다 시행하고 있다.

서머스쿨은 기초드로잉 심화 과정 특강, 웹 일러스트 제작 특강과 같은 기초교육 특강을, 윈터스쿨은 웹툰 전문가 실무교육 특강, 웹툰 스타 작가 특강 등의 실무교육 특강을, 드림스쿨은 웹툰 전문 스튜디오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현장 실무 특강을 진행한다.

또 컴퓨터그래픽실, 디지털 실습실 등 최첨단 실습실과 3D 프로그램, 신티크 프로 태블릿 등 최신식 기자재를 활용한 수업을 운영 중이며, 와콤 신티크태블릿 지정 좌석을 배정해 정규 수업 시간 외에도 개인창작을 위한 실습실과 기자재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국내외 웹툰 전문 플랫폼, 웹툰 에이전시, 웹툰 전문 스튜디오 등과의 산학협력으로 진행하는 인턴십 프로그램 개발 및 실무중심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웹툰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의 창작 지원 및 웹툰 작가 데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웹툰과는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능력을 갖춘 웹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실무중심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웹툰 제작사와의 전략적인 파트너십 형성 및 네트워킹을 통해 웹툰 산업체 실무 현장 견학 등을 진행한다.

웹툰과를 졸업한 후에는 웹툰 작가, 웹툰 시나리오 작가, 웹소설 일러스트레이터, 스튜디오 전문작가, 웹툰 교육 전문가, 웹툰 스페셜리스트, 그래픽 노블 아티스트, 만화 콘텐츠 기획자, 웹툰 프로듀서, 플랫폼 CEO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웹툰과 박재윤 교수는 "최근 콘텐츠 원천 IP로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웹툰 분야는 작가, 콘텐츠 제작자,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라며 "관련 산업체와의 협약, 웹툰 작가 및 프로듀서 등과 인력풀 구축 등을 통해 미래 웹툰 작가의 꿈을 키워줄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이 항공 실습실에서 김은주(가운데) 교수와 모의실무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호텔·항공서비스 전공, 2년간 6·5성급 호텔 20명 취업 눈길

호텔·항공서비스 전공은 최근 2년간 졸업 및 졸업예정자 37명이 주요 항공사 및 호텔에 취업하는 성공 사례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에어프레미아, 카타르 항공, 대한항공 등 국내외 승무원 및 지상직으로 17명이 취업하고, 롯데 시그니엘, 그랜드 하얏트, 신라호텔 등 6성급 및 5성급 호텔에 20명이 취업했다. 단순히 취업률만 높은 것이 아니라 취업의 질이 높은 것이 눈에 띈다.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 전공의 주요 취업처는 에어프레미아, 카타르 항공, 대한항공, 인천공항, 김해공항, 제주공항, 진에어, 대구공항, KTX, 농협, 롯데 시그니엘, 그랜드 하얏트, 그랜드 조선, 파라다이스,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메리어트, 힐튼 부산 등이다.

이 같은 취업 성과는 최신식·최첨단 캐세이퍼시픽 항공사 승무원 사무장, 쉐라톤 워커힐 호텔 지배인의 출신 등 실무 경력 전문 교수들의 실무 중심의 차별화·전문화된 교육과 재학생들의 다양한 현장실습을 통한 취업 경쟁력 강화에 있다.

호텔·항공서비스 전공은 관광산업의 수요 증가에 따라 관광산업을 이끌고 있는 호텔과 항공을 복융합해 호텔·항공서비스 전공으로 개편하고, 현장 실무 교육을 바탕으로 한 현장 맞춤 실무교육을 통해 관광 전문인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재학생들은 항공·호텔 실무 영어를 기본으로 항공서비스 실무 및 호텔 서비스 실무 교과부터 이미지메이킹, 서비스 매너, 고객 만족 실무, 기내방송, 호텔 외식, 식음료 서비스 실무, 국제매너, 항공예약시스템 및 호텔 정보시스템 등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실무 중심 교육을 받는다.

최신 A380 항공 실습실, 기내면세점 실습실, 최신 CIQ 및 호텔 실습실, 프런트데스크, 커피바리스타와 와인 소믈리에 실습실, 호텔 객실 실습실 등 서비스 현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실습 환경에서 학생들은 현장 실무능력 강화에 집중할 수 있다.

매 학기 진행되는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항공사 승무원 체험과 쉐라톤 워커힐 연수 및 견학 실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현장 경험을 제공하고,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중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로의 현장실습 및 어학연수, 해외 인턴십을 실시해 글로벌 관광 서비스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또 항공예약·발권, CS LEADERS(서비스관리사), 호텔 서비스사, 호텔 경영사, 호텔 관리사, 바리스타, 칵테일 조주사, 소믈리에, 국내여행 안내사, 관광레크리에이션 2급, TOPAS 기본예약, 국외 여행인솔자, 관광 통역 안내사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 교육을 장학금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에어프레미아, 캐세이퍼시픽 항공, 하이난항공, 카타르 항공, DB그룹, 밀양시설공단, 농협 등 국내·외 항공사 승무원 및 공항 지상직, 은행, 대기업 비서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호텔·항공서비스 전공 김은주 교수는 "승무원 및 지상직 지역 최다합격으로 호텔·항공 서비스 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 명문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라며 "서비스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호텔·항공·외식·여행산업이 급격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호텔·항공서비스 전공의 실무중심 교육으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관광 전문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효설기자 hobak@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이효설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획/특집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