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때도없는뉴스 04.05] 경부선 철도 서대구~사월동 20.3km 구간 지하화 검토

  • 이형일
  • |
  • 입력 2024-04-05 09:38

 

4월 5일 뉴스 브리핑 

 

1. 경부선 철도 서대구~사월동 20.3km 구간 지하화 검토 

철도 지하화 통합 개발을 위한 정부 주도 민·관·학·연 협의체가 4일 출범했습니다. 대구 도심을 통과하는 경부선 철도 서대구와 사월동 구간 지하화 사업이 검토됩니다. 대구시는 철도 지하화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려면,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대구시는 발주 중인 '경부선 대구 도심 지하화 등 개발 방안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세워 국토부에 제안할 계획입니다. 

 

2. 대구 'AI 기반 뇌발달질환 디지털 의료기기 실증지원 사업' 선정 

대구시는 4일 과학기술 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AI 기반 뇌발달 질환 디지털 의료기기 실증지원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2026년까지 3년간 국비 150억원, 시비 150억원 등 총 300억원을 투입해 뇌질환 관련 연구개발과 실증을 진행합니다. 대구시가 의욕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인공지능·블록체인·빅데이터 및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육성에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3. 대구 서문야시장-칠성야시장 5일 다시 개장 

대구 서문 야시장과 칠성 야시장이 5일 다시 개장합니다. 서문 야시장은 지난해와 같이 올 12월말까지 주 3일 금·토·일 운영합니다. 칠성 야시장은 주변 환경, 운영 실적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 10월말까지 주 5일 월·목·금·토·일 운영할 계획입니다. 동절기 휴장을 거친 이들 야시장은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전국 대표 야간 관광명소로 거듭날 전망입니다. 

 

4. 김성태 ”박근혜 전 대통령 유세지원 철회 대단히 잘한 일“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유세지원이 취소된 것을 두고 당내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왔습니다. 국민의힘 김성태 서울권역 공동 선대위원장은 CBS 라디오에서 박 전 대통령이 국민의힘 유영하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서기로 했다가 취소한 일에 대해 "대단히 잘했다고 본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번 총선에서 야권은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가세하면서 유례없는 좌우, 진영 대결로 치닫는 만큼 국민의힘도 '선거의 여왕'인 박 전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5. 대구시”고위험 분만분야 핫라인 운영“ 의사들 “일방추진” 비판 

4일 대구시에 따르면 고위험 분만 및 신생아 중환자의 진료 공백을 막고, 위험도에 따른 적기 치료를 위해 고위험 분만 분야 핫라인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일선 산부인과 의사들은 시가 구체적인 협의나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며 불만을 강하게 토로했습니다. 의사들은 시행 시기를 조정하는 등 반대 의견을 냈음에도 시가 강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6. 삼성 백정현 부상...퓨처스리그 이호성 KIA전서 선발진 합류 

삼성 라이온즈 선발진의 '맞형' 백정현의 부상으로 퓨처스 리그 이호성이 오는 7일 KIA와 원정 경기 선발진에 합류합니다. 박진만 감독은 "원정 마지막 경기에 이호성을 선발 투수로 내보낼 계획"이라며, "퓨처스리그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고, 좌완 이승현은 경기 중 손에 물집이 잡혀 뛸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인천고를 졸업한 우완 이호성은 2023년 1라운드로 삼성에 입단했습니다. 삼성이 대형 유망주로 점찍었던 투수입니다.

기자 이미지

이형일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상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