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경재단과 경북대 인문학술원이 함께하는 '2024~2025 치유인문학: 고전에 나타나는 사랑과 우리의 삶' 두 번째 강좌가 19일 오후 3시 대구시지노인전문병원 다솜문화공간에서 열린다.
이날 강좌에서 표준호 기능회복운동센터 관장은 '몸과 사랑, 그리고 행복'을 주제로 △내 몸에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호흡법 △척추관절 운동 등 자신의 몸을 사랑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줄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15일에는 광운대 김서영 교수(인제니움학부)가 '꿈에 나타난 사랑과 폭력'이라는 주제로 첫 강좌를 진행했다.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다룬 김 교수는 자신의 꿈을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또 현실의 변화를 어떻게 이끌어가야 하는지를 소개해 관심을 모았다.
치유인문학 강좌는 내년 7월까지 매달 셋째 주 화요일에 열린다. 전문가들이 고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상과 작품을 소개하면서 '삶과 사랑'을 재조명할 예정이다. 강의에 앞서 마련되는 운경游(유)앙상블과 운경游(유)챔버오케스트라의 공연도 기대를 모은다. 두 단체는 보건복지부의 액티브 시니어들을 위한 문화콘텐츠 노인활동지원 사업 일환으로 대구중구시니어 클럽에서 각각 2019년 3월, 2021년 8월 창단됐다. 정기연주회·합창제·자선음악회·찾아가는음악회 등 꾸준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강좌 참가비는 없다. (053)819-2004
변종현기자 byeonjh@yeongnam.com
◆강의 일정
▷10월15일= 꿈에 나타난 사랑과 폭력: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의 이론과 실제(김서영 광운대 인제니움학부 교수)
▷11월19일= 몸과 사랑, 그리고 행복(표준호 기능회복운동센터 관장)
▷2025년 1월21일= 지상의 에로스와 천상의 에로스: 플라톤의 '심포지엄'(안광복 서양고대철학박사·중동고 교사)
▷2월18일= 사랑과 아름다움: 샤를 페팽의 '아름다움이 우리를 구원할 때(구미정 숭실대 기독교학과 초빙교수)
▷3월18일= 영화 속 삶의 의미, 사랑과 죽음: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이미향 의미치료 전문상담사)
▷4월15일= 사랑과 우울: 버지니아 울프의 '런던거리 헤매기'(임옥희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이사)
▷5월20일= 사랑과 정의: 캐럴 길리건의 '다른 목소리로'(이현재 서울시립대 도시인문학연구소 교수)
▷6월17일= 사랑과 결혼: 로버트 제임스 월러의 '메디슨카운티의 다리'(정문영 계명대 영어영문학과 명예교수)
▷7월15일= 사랑과 명예, 그리고 전쟁: 호메로스의 '일리아스'(강대진 정암학당 연구원)
변종현 기자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