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김명미〈주〉한초 대표 |
TV를 즐겨보는 편은 아니지만, 전국노래자랑을 가끔 시청한다. 아마추어 가수의 노래를 들으면 프로가수와는 달리 신선하고 재미있다.
요즘엔 전국노래자랑의 새 버전으로 여러 방송사에서 앞다퉈 다양한 장르의 노래경연대회를 하고 있다. 아마추어 수준을 넘어 프로가수에 가까운 참가자들을 보며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말 노래를 좋아하고 잘한다는 생각이 든다.
나도 한때는 뮤지컬 배우를 해보고 싶어 '보컬 트레이닝'을 받았던 적이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이 호흡인데, 촛불을 멀리 두고 날숨으로 촛불을 끄도록 했다. 어릴 때부터 한국무용을 한 덕분인지 호흡이 길고 좋다는 칭찬을 받았지만, 여전히 노래 실력은 나아지지 않았다. 호흡에 관심이 많아 이후에도 요가와 명상·단전호흡 심지어 기체조까지 했다. 지금은 운동과 건강을 전공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어 호흡은 또 다른 연구의 대상이다.
모든 생물은 태어나면서부터 호흡을 하고 호흡을 멈추면 죽는다. 수련 목적으로 단전호흡을 하고, 출산을 앞두고 진통을 줄이기 위해 라마즈호흡을 하며, 산소섭취량을 늘리기 위해 호흡운동을 하기도 한다.
건강을 위한 호흡조절도 중요하지만, 타자와의 사회적 관계를 위한 호흡 역시 무시해선 안 된다. 사회적 불만으로 생기는 '간헐적 폭발장애' '외상 후 격분장애' 등 분노조절장애로 느닷없이 화를 내거나 폭력적인 행동으로 인생을 망치는 경우가 더러 있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같이 '순간 3초'를 참지 못했다고 한다. 누구나 분노라는 감정을 갖고 있지만, 순간 3초를 참느냐 못 참느냐는 호흡조절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교에선 참선의 한 방법으로 호흡법을 강조하지만, 마음속 감정이 분노와 맞닥뜨릴 때 들숨을 깊게 마시고 천천히 날숨을 내쉬어보라. 격정과 분노가 호흡조절로 누그러지면서 안정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분노는 또한 희망과 관련이 있다. 힘든 환경으로 희망이 사라지고 심신이 약해지면 사람들은 쉽게 분노하게 된다. 불안과 불만이 쌓이고, 희망이 보이지 않을수록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호흡훈련을 해보라. 호흡으로 인생의 깊이와 폭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김명미〈주〉한초 대표
김명미〈주〉한초 대표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