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티이미지뱅크그래픽=장수현기자 |
대구시교육청이 102주년 어린이날과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대구 9개 구·군의 교육청 산하 16개 기관에서 준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교육·놀이·체험·문화예술 등 어린이들의 관심사와 연령대를 고려한 이벤트와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다.
◆다양한 체험으로 한 뼘 더 성장하는 어린이날
대구글로벌교육센터는 5월4일 'Happy children's day'라는 이름의 행사를 운영한다.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몸 건강, 마음 건강, 지구 건강 체험을 통해 자기 자신과 지속 가능한 지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대구 3~6학년 초등학생 중 사전 신청자 84명을 대상으로 한다.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은 5월5일 '어린이날 창의융합놀이터'를 선보인다. 39개의 체험부스를 마련해 과학, 수학, 정보가 융합된 놀이마당과 어린이와 함께하는 꿈마당 등을 운영한다. 천체망원경 체험과 빛을 만드는 과일전지, 두근두근 도전마당 등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대구녹색학습원에서는 5월4~5일 녹색환경, 자연생태 등을 테마로 한 다양한 체험부스를 만나볼 수 있고, 기후환경 체험 및 가족과 함께 하는 보드게임, 친환경물품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해볼 수 있다.
대구유아교육진흥원에서는 어린이날(5월5일) 가족이 모두 함께할 수 있는 실내체험 59종과 도예 체험, 맘껏놀이터 등 실외체험 50종 등을 준비해 선보인다.
대구팔공산수련원 본원에서도 5월5일 '가족공감, 몸튼튼, 마음튼튼'을 주제로 어린이날 행사가 진행된다. 추억의 달고나 등 체험부스를 만나볼 수 있고, 집라인, 숲속탈출 등의 안전체험활동을 해볼 수 있다. 가족 단합 퀴즈와 미션 게임 등 레크리에이션도 이어질 예정이다.
◆문화예술·놀이와 함께하는 특별한 어린이날
대구학생문화센터에서는 어린이날과 가족의 달을 기념한 다채로운 문화예술 체험 및 공연들을 만나볼 수 있다. △어린이날 특별기획 '영화야, 넌 누구니?' △가정의 달 특별기획 공연 △온가족 미술관 나들이 '르네상스를 알면 미술이 보인다' △얘들아! 놀자! 온 가족 신나는 예술체험 등 어린이를 위한 풍성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5월4~5일 이틀간 '두다다쿵 후후섬의 비밀' '어메이징 모리스' '파이어하트' 등 어린이들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만한 영화들을 상영한다. 또 5월4일부터 5일까지 대구학생문화센터 야외공연장 일원에서 열리는 '온가족 신나는 예술체험' 행사에서는 놀이마당, 캘리그래피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볼 수 있다.
어린이날 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체육체험학습장에서는 스포츠 클라이밍, VR 스포츠, 로잉머신, 스크린 사격, 스크린 골프, 배드민턴, 당구, S-보드, K-pop 댄스 등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도서관·박물관에서 맞이하는 어린이날
대구교육박물관에서는 5월5일 박물관 내 전시관과 야외에서 어린이날 행사 '오락가락'을 진행한다.
박물관 전시 체험, 고고학 체험, 문화유산 만들기 등을 비롯해 흥미로운 야외체험 부스가 준비돼 있다. 또 버스킹 동요공연 등 야외 공연도 있을 예정이다.
또한 대구시립도서관 10곳은 책 놀이 활동, 독서 퀴즈, 원화 전시 등 어린이의 인문·예술적 소양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어린이날 당일 대구 2·28기념학생도서관에서 2024 대구시교육청 공공도서관 축제를 열어 책놀이마당, 가족네컷 등 16개의 가족 중심 체험·놀이 활동을 운영한다.
대구 서부도서관에서는 5월4일 '얘들아, 서부도서관에서 놀자'라는 제목으로 어린이들의 체험과 특강, 영화상영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북부도서관에서는 5월4일부터 '우리 가족 코딩캠프-친구편, 가족편, 형제편'을 선보인다. 두류도서관에서도 5월 한 달간 다양한 어린이날 및 가정의 달 행사를 진행한다. 학생(교원) 저자와의 만남, 독서 퀴즈, 전시 등의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어린이는 우리 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소중한 존재"라며 "어린이들이 소중한 꿈과 희망을 키워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주인공으로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노진실기자 know@yeongnam.com

노진실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