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문화대, 성인학습자 평생직업교육 'LiFE 2.0' 박차

  • 노진실
  • |
  • 입력 2024-05-07 07:45  |  수정 2024-05-07 07:51  |  발행일 2024-05-07 제16면
인테리어 기술·외식 창업 등 5개 학과 신설 '인생 2막' 설계
온라인 강좌 확대·집중이수제…지역밀착형 장년인재 육성

2024050601000176200007381
계명문화대 성인학습자 대학생활 적응 및 집중이수제 프로그램 '대학생활과 세미나' 교외 캠프에 참여한 학생과 대학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계명문화대 제공>

계명문화대가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LiFE 2.0)'에 선정되면서 성인학습자 친화형 평생교육체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6월 LiFE 2.0사업에 선정된 계명문화대는 그해 11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성인학습자 평생직업교육 생태계 조성

성인학습자 친화적 대학 체제 마련을 시작하는 '평생교육체제구축형'에 선정된 계명문화대는 성인학습자 전담학과 설치·운영, 성인학습자지원센터 설치, 학사제도 유연화 등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대학은 LiFE 2.0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대경권 특화산업을 견인하는 성인학습자 평생직업교육 생태계 조성'을 사업 비전으로 설정하고 '지역밀착형 평생직업교육 플랫폼 구축으로 지역혁신 인재육성'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기반으로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및 학사 운영 △대학 평생교육 운영체제 구축 및 운영 △지역-대학 평생교육 동반 성장 생태계 조성 등 3대 발전 분야와 15대 추진과제를 설정해 사업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우선 계명문화대는 학생들의 접근성이 높은 대학 복지관 1층에 성인학습자지원센터와 LiFE 2.0사업단을 설치하고 전문성을 가진 전담인력을 채용해 사업운영과 함께 성인학습자 친화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성인학습자 친화형 학위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혁신 인재를 육성하는 데 특히 힘을 모으고 있다. 성인학습자 전담학과인 △인테리어기술창업과 △외식창업과 △슬로우푸드조리과 △심리상담케어과 △국제협력기술선교과 등 5개 학과를 신설해 LiFE 2.0 사업 참여학과로 지정했다. 이들 5개 학과에서는 성인학습자 친화형 'Up&Re-skilling' 교육을 통해 성인학습자들이 인생 2라운드를 설계하고, 본인이 원하는 취·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대학평생교육 브랜드 'LiFE Round 2'를 설정해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LiFE 2.0사업 지·산·학 관계자 회의에서 도출된 내용을 기반으로 달서구와 성서산업단지관리공단, 달서문화재단 등과 함께 평생교육 공동과제 발굴 및 운영에 협력한다.

◆신입생 충원율 100% & 성인친화적 교육환경

계명문화대는 LiFE 2.0사업 선정과 함께 5개 학과를 신설해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나선 결과, 정원내 115명 모집에 115명이 등록해 신입생 충원율 100%를 달성했다. 대학은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 및 성공하는 장년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정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LiFE 2.0사업 참여 대학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확대하고, 앞으로 △장·단기 성인학습자 교육 및 프로그램 지원 △비교과 및 교과과정 공동개발 및 운영 △LiFE 2.0사업 운영을 위한 자원 및 발전 전략 공유 △원격 공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등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계명문화대는 지난 1월 성인학습자 맞춤형 교육 제공을 위한 교수법 특강을 개최했다. 또 성인학습자들의 학업 수월성 및 학업 성취도 제고를 위해 온라인 강좌를 확대하는 한편, 성인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강좌 수강방법 콘텐츠 개발과 대학생활 가이드북을 제작해 큰 호응을 얻었다. 도서관 4층에는 성인학습자 라운지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복지관에 성인학습자 스터디카페를 조성해 성인학습자들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학습도 하고 담소도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성인학습자 친화형 학사제도인 집중이수제 운영, 학습경험인증제 등을 활성화해 나가고 있다.

계명문화대 LiFE 2.0 사업단은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재정지원사업 및 성인학습자지원센터, 평생교육원 등과 유기적으로 연계해 시너지효과 창출 및 사업 성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한 대학 내 평생교육 빅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을 통해 성인학습자들의 학사관리 및 평생경력 관리와 평생학습이력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토대로 성인학습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사업의 성과를 도출한다. 성인학습자들을 지역 혁신인재로 양성하는 한편 성인학습자들의 성공적인 취·창업을 위해 대학 평생교육체제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계명문화대 박승호 총장은 "대학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지역밀착형 평생직업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 및 성공하는 장년 인재 육성으로 대학과 지역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LiFE 2.0 사업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진실기자 know@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노진실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