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구남부교육지원청 '수학점핑119의 날'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이 자이로바, 우봉고 3D 체험을 하고 있다. 〈대구남부교육지원청 제공〉 |
이른바 '수포자(수학 공부를 포기한 학생)'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17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202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고2 학생들의 수학 과목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매년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해 고2 학생의 수학 기초학력미달 비율은 16.6%로, 2017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고2 학생 6명 중 1명이 수학 과목의 기초학력이 떨어지며, 수포자 가능성을 보인 것이다.
학생들이 수학 과목에 대한 학습 의욕을 상실하기 전에 수학의 재미와 매력을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수학을 두려움 없이, 즐겁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수학점핑119의 날'을 운영했다. 행사는 지난 15일 대구교육과정평가지원센터에서 개최됐다. 지난해에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나, 올해는 초등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해 운영했다.
총 43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서는 지역 초·중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수학 프로그램과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수학학습코칭 등의 강연이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학생 대상: 수학체험활동으로 즐거운 수학 학습
'2024 남부 수학점핑119의 날'에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수학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놀이와 창의적인 활동으로 수학에 대한 답답함이 아닌 재미와 호기심을 가질 수 있게 하고, '수학은 우리 생활 속 모든 곳에 숨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우봉고 3D △잇츠분수 △카프라 △라틴방진 등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우봉고 3D'는 입체 퍼즐로 2층 구조물을 만들며 공간지각력을 키우는 게임으로, 학생들의 공간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단체활동을 통해 협력과 팀워크를 배울 수 있다.
'잇츠분수'는 분수 카드를 이용하는 게임으로, 학생들은 분수에 대한 개념을 재미있고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는 심화되는 분수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카프라'는 원목 판자들을 이용해 구조물을 만드는 활동으로, 다양한 기하학적 형태를 구성하고 조합함으로써 학생들은 면적, 둘레, 부피 등의 개념을 탐구하게 된다. 학생들의 집중력과 감성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라틴방진'은 가로와 세로에 모두 다른 색 타일을 붙여 냄비받침을 만드는 활동으로, 숫자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함으로써 각 행, 열, 대각선의 합을 유지하는 마방진의 원리를 활용한다. 학생들은 배열 패턴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학적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라틴방진'에 참여한 장동초등 2학년 이소정 학생은 "학생들마다 개성 있는 라틴방진이 만들어지는 것이 신기했고, 우리가 매일 수학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이날 '자기주도 수학학습법'이란 학생 대상 강연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만의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용기를 주기도 했다.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수학학습코칭·IB MYP/DP 수학' 강연
행사에서는 교원과 학부모들을 위한 강연 프로그램도 운영됐다.
'수학학습코칭' 강연에서는 학생들의 수학 학습 동기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전략과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IB MYP/DP 수학' 강연에서는 현실 세계의 문제를 수학적으로 접근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이 소개됐다.
교원과 학부모가 함께 강연에 참가해 서로 간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학부모는 자녀의 교육과정과 수학학습에 대한 통찰력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강연에 참석한 용산중 한 학부모는 "수학 학습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됐고,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고 수학을 즐기며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동관 대구남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2024 남부 수학점핑119의 날 행사가 수학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이 수학을 보다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진실기자 know@yeongnam.com

노진실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