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우수 늘봄' 소개합니다

  • 노진실
  • |
  • 입력 2024-12-02  |  수정 2024-12-02 08:14  |  발행일 2024-12-02 제11면

우리 학교 우수 늘봄 소개합니다
고산초의 '텃밭에서 놀아요' 프로그램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한 '2024년 늘봄학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구지역 초등학교 4곳(고산초·달산초·도림초·수성초)이 우수사례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상을 받은 학교들의 늘봄학교 운영 사례를 소개한다.

◆고산초

늘봄선도학교 고산초의 '고산늘봄학교 프로젝트'는 모두가 만족하고, 교육적이면서도 즐거움을 주는 알찬 늘봄학교,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늘봄학교를 추구한다.

지난 3월 초1 대상 늘봄학교 운영을 시작했으며, 늘봄실무전담사가 배치된 7월 이후부터는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늘봄교실의 업무를 통합해 안정적인 늘봄학교 운영을 해왔다. 고산초는 늘봄기간제교사와 늘봄실무전담사를 중심으로 한 늘봄학교전담부서와 방과후부장, 돌봄업무담당교사가 중심이 된 늘봄학교 컨설팅부서를 조직해 늘봄학교 지원체제를 구축했다.

본관동 개축 공사 완공으로 늘봄학교 및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교실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었다. 처음 시행하는 늘봄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업무 협의회, 학교설명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충분히 안내 및 홍보를 했다. 학생들은 행복하고 학부모는 안심할 수 있는 늘봄학교 운영을 위해 노력한 결과, 고산늘봄학교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다.

황재수 교장은 "고산늘봄학교프로젝트는 안정적이고 알찬 운영에 중점을 두었다. 2학기 늘봄, 돌봄, 방과 후 통합 운영도 안정적으로 잘 이루어져 이후 확대 운영되는 늘봄학교의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고산초
방과후·돌봄·늘봄 통합 안정적 운영
기간제·실무 중심 컨설팅부서 조직

달산초
'놀이' 꿈교실+'학교적응' 쉼교실
환경놀이 등 즐거운수업 구성 힘써

도림초
17개 늘봄 선택적 활용 틈새돌봄
대기수요 해소 저학년 부모 만족

수성초
대구가톨릭대·동부도서관 연계
학생 전인적발달 지원 프로그램


우리 학교 우수 늘봄 소개합니다
달산초의 '교실 몸놀이' 프로그램 <대구시교육청 제공>

◆달산초

달산초(교장 김미향)는 학교에 적합한 통합 늘봄학교 모델을 확립해 놀이 중심의 예체능 프로그램인 꿈교실과 학교적응을 돕는 프로그램인 쉼교실인 '1+1 꿈교실+쉼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꿈을 키울 수 있는 늘봄프로그램 교실과 더불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쉴 수 있는 쉼교실을 운영한다.

학생들이 집처럼 편안하고 따뜻함을 누리는 늘봄교실 공간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학교 철학에 따라 달산초의 늘봄학교는 아늑한 환경으로 조성됐다. 달산초 늘봄학교는 아이의 성장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미술, 음악, 체육 뿐만 아니라 지구 환경 위기 속에서 생태놀이, 환경놀이의 형태로 환경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대학, 도서관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해 운영되고 있다.

달산초의 늘봄학교 특기적성 프로그램 창의미술 강사는 "놀이 중심의 즐거운 수업으로 구성하는 데 마음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달산초의 한 늘봄전담사는 "맞벌이 부모님의 증가로 아이들이 정규수업을 마치고 학원을 가기 전이나 가정으로 돌아가기 전 틈새시간에 늘봄학교를 이용하게 되는데, 틈새늘봄 시간은 아이들 스스로가 놀이를 선택해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지원한다"라며 "아이들은 독서, 클레이, 디폼블록 만들기, 보드게임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할머니에게 드리겠다며 열심히 팔찌 만들기를 한 학생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도림초

도림초는 학생은 가고 싶GO! 학부모는 보내고 싶GO! 늘봄 프로그램 강사는 오고 싶GO!라는 늘봄학교 비전을 담아 '누리GO프로그램, 만족하GO프로그램, 지속하GO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우선, 누리GO프로그램을 통해 도림초 늘봄학교 비전 수립 및 공유, 구성원 간 소통·협력을 위한 마인드 형성, 늘봄 운영을 위한 학교 안 협력 네트워킹, 늘봄학교 프로그램 지원 및 안전 관리를 위한 학교 밖 네트워킹을 조직, 도림 맞춤형 늘봄교육 운영계획을 만들었다.

만족하GO프로그램를 통해서는 늘봄(돌봄)교실 3개실 운영으로 유연하고 탄력적인 학생 수용 및 지역 대학 연계 초1 맞춤형 프로그램과 17개의 늘봄(방과후)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틈새 돌봄 운영을 통한 학생 관리, 학교 안팎의 네트워킹을 활용한 돌봄 대기 수요를 해소해 늘봄교육에 대한 저학년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또 지속하GO프로그램을 통해 달성군청에서 지원되는 교육경비로 다양한 늘봄(방과후) 무상 부서를 개설하고, 정규교육 연계 파일럿프로그램 중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파일럿프로그램을 늘봄(방과후) 정규 프로그램으로 편성했다.

최홍남 교장은 "교육공동체가 '함께 누리GO! 만족하GO! 지속하GO!'의 요구를 반영한 내실 있는 늘봄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우리 학교 우수 늘봄 소개합니다
수성초의 '땐땐리듬' 프로그램

◆수성초

수성초(교장 배경숙)는 '보살피고 배우며 모두가 행복한 다온 늘봄학교 운영'을 주제로 늘봄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다온 늘봄학교는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맞춤·연계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부모의 교육적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

수성초는 성공적인 늘봄학교 운영을 위해 아동친화적 늘봄교실을 구축하고, 공간혁신 사업을 통해 다양한 늘봄 수업공간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다온 늘봄학교는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해 지·덕·체 함양 프로그램과 예술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지역 대학이나 도서관과 연계해 운영하거나 학교에서 강사를 직접 채용해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생쌩 토리 큐브' 수업은 대구가톨릭대 산학협력단에서 지원하는 연계형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교실 바닥에 앉아 놀이도 하고 협동 작품도 만들면서 우리 주변에 숨어있는 상상의 공간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주로 한다. 다온 늘봄학교의 맞춤형 프로그램은 창의놀이, 시장놀이, 오카리나 등 놀이와 신체활동 중심으로 구성돼 있으며, 동부도서관과 연계한 코딩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수성초 관계자는 "늘봄 선도학교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내년 운영에도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노진실기자 know@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노진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

영남일보TV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