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8월 1일부터 인도 1분 이상 주정차 '과태료'...승용차 4만원
전 지자체로 확대 시행되는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가 1개월간의 계도기간이 끝나고, 다음 달 1일부터는 인도에 1분 이상 주·정차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과태료는 승용차 4만원, 승합차 5만원입니다.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는 주민이 불법 주정차 차량의 사진 2장 이상을 1분 간격으로 촬영해 안전신문고로 신고하면, 관할 지자체가 자동으로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입니다. 각기 다른 장소에서 주·정차를 한 경우 위반 횟수에 상관없이 적발 때마다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다만, 같은 장소에서 이동없이 동일 신고가 접수될 땐 한 차례만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2. 대구도시철 1호선 연장 3개역 '이름 쟁탈전'...5개大 가세
내년 말 개통하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 연장노선 역사 이름을 놓고 대학들이 쟁탈전에 나섰습니다. 일찌감치 역명 유치 의사를 밝힌 대구가톨릭대와 경일대·호산대는 물론 대구한의대, 대구대 등도 가세했습니다. 연장노선 신설 역사의 명칭은 다음달 말쯤 확정됩니다. 연장노선 개통으로 신설되는 역사는 신서혁신도시 건너편인 대구 동구 사복동 일원, 경일대·호산대 건너편인 경산시 하양읍 부호리 일원, 하양역 남서측인 경산시 하양읍 금락리 일원 등 3곳입니다. 지난달 말 기준 1호선 연장노선 공정률은 75%. 내년 12월 개통 목표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3. 대구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 입주자대표 회의록 공개 의무화
대구지역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앞으로 입주자 대표회의 회의록을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합니다. 또 관리비 비교 대상 정보도 고지해야 합니다. 대구시는 공동주택 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을 지난 21일 개정해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내용은 기존 주택관리업자와 재계약하려는 경우 전체 입주자 등의 과반수 동의 절차 신설, 관리비 부과 적정성 확인을 위한 비교 대상 고지, 외부 회계감사 보고서에 감사인 및 감사 투입시간 기재 등입니다.
4. 대구 지난주 코로나 1만2천여명 확진…전주보다 41% 급증
24일 대구시에 따르면 7월 셋째 주인 16일부터 22일까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만2천788명으로, 전주 9천56명보다 41.2%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확진자는 1천827명이었습니다. 대구 지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구시 관계자는 "코로나19 격리 권고 전환에 따라 증상이 있는 자율치료자는 원스톱 진료기관에서 진료와 먹는 치료제 처방이 가능하다"며, "2가 백신 1회 접종으로 기초접종을 완료할 수 있으니, 아직 기초접종을 마치지 않은 5세 이상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습니다.
5. 대구경북 5월 새마을금고 수신 2천여억 증가...고금리특판 영향
지난 5월 대구경북 새마을금고의 수신이 2천억원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가 24일 발표한 '대구경북 금융기관 수신 및 여신 동향' 자료를 보면 지난 5월 새마을금고의 잔액은 33조5천434억원입니다. 정기예금을 중심으로 전월 1천716억원 감소에서 2천79억원 증가로 전환했습니다. 고금리 특판 영향으로 정기예금 등에 뭉칫돈이 쏠린 것으로 분석됩니다. 대구의 새마을금고 28곳은 연 5% 금리를 초과하는 상품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6.악어·표범 해프닝 영주에서 열대우림 '그물무늬비단뱀' 포획
악어와 표범 출현 소동이 벌어졌던 경북 영주시에서 열대우림 지역에서 서식하는 그물무늬 비단뱀이 발견됐습니다. 24일 영주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적서동에 있는 한 공장 내 수·출입 컨테이너에서 태국산으로 추정되는 그물무늬 비단뱀을 포획했습니다. 야생동물 전문가들은 열대우림 지역에 있던 뱀이 컨테이너로 몰래 들어갔다가 국내로 들어온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포획된 뱀은 길이 약 1.5 미터, 무게는 400 그램 정도의 새끼입니다. 그물무늬 비단뱀은 다 자라면 몸길이가 4.8에서 7.6 미터, 무게 159 킬로그램에 이르는 세계에서 가장 큰 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용국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