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뉴스]계명문화대 ‘AI open class’ 팀, 경주 한옥 카페 ‘METAbition’개최

  • 한유정
  • |
  • 입력 2024-01-16 10:45  |  수정 2024-01-16 11:19

 


전통적인 한옥의 아름다움과 현대적인 기능을 조합해 트렌드 공간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계명문화대학 ‘AI open class’ 학생들이 경주 한옥 카페 컨셉 ‘METAbition’를 개최해 주목받고 있다.

 

이번 전시는 경상북도 경주시 보불로에 위치한 블** 카페에서 9일~21일까지 진행되며, 매장에 설치된 스크린을 통해 10명의 학생이 디자인한 가상 공간을 현실로 느낄 수 있다.

 

METAbition은 META(가상공간:Metaverse)+exhibition(전시)이라는 언어를 합성해 "가상공간을 전시" 하다는 의미가 있으며, Sketchup과 Enscape와 같은 3D 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해 마치 가상현실을 현실과 같은 분위기로 시각화했다. 

 

이번 전시는 박종삼, 김수환, 신영준, 양명국 교수가 지도하고 , VR 부분은 울산대학교 이규백 교수가 맡고, 계명문화대 이효재 (Hanok Wedding Cafe) △조재륜 (Farnsworth House Remake)△조부건 (Hanok Cafe Interior)△김정림 (Gyeong Ju Hanok Gallery Cafe)△박정훈 (Lake View Hanok)△박근동 (Noble Hanok Cafe)△박성은 (Hanok Cafe) △임한솔 (Gyeong Ju Hanok)△오도경 (Healing Hanok Cafe)△정다정 (Stylish Hanok Cafe)이 9주간 땀 흘린 결과물이다.

 

전시 장소인 블 **카페는 경주시 역사문화미관지구에 있어 지역 특성상 한옥 형식을 벗어날 수 없다는 제약이 있고 그 범위 안에서 건축과 인테리어, 조경을 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 어려움 속에서 블 **카페 조현문 대표는 직접 설계를 맡아 웅장한 하동 저수지와 토함산의 조망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도록 현대식으로 보완했다고 한다. 이 카페의 특이한 점은 애견 카페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조 대표는 외관은 한옥으로 고풍스럽고 단아한 전통의 미를 표현했지만, 외부와는 경계가 있는 상업적인 내부 공간을 어떻게 더 조화롭게 연출할까를 고민하던 중 AI를 이용한 ‘가상공간’을 인테리어 전시를 열기로 마음먹었다고 말했다.

 

이어 경주가 국제적인 관광지이기 때문에 타지역에서 온 여행객이나 외국인 고객의 만족도는 물론 높고, 현지인 고객까지도 신기해하며 흥미롭게 경험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비록 이번 전시를 한시적으로 2주간 열지만, 앞으로도 문화복합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인 다양한 전시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이번 프로젝트의 리더 이효재 씨는 “새로운 트렌드 디자인을 목적으로 공부하는 'AI open class'를 통해 AI 프로그램 중 챗GPT나 bing를 이용하여, 좀 더 디자인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해서 연구했다”라고 말했다.

이번 전시는 유명한 경주의 한옥을 주제한  카페 디자인에 대한 프로젝트이며,3D프로그램을 사용해 만든 전시물로 전자 액자 같은 효과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씨는 한옥 관련 전시회를 했다는 점이 신선하기는 하였지만, 한옥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전시를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AI와 한옥을 조화시키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 외에도 작품의 선별과 배치 △컨셉 설정△ 관람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큰 노력이 필요했으나, 팀원들과의 협업과 소통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한옥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도 높아졌다고 했다.

이효재씨는 이번 전시로 인해 '한옥'이라는 매력과 가능성을 재발견하고, 'AI'의 예술적인 표현력을 이용해 작품을 완성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교수님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고, “다음에 또 기회가 된다면 분기마다 각 계절의 특징을 살린 주제를 잡아 전시 할 예정”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유정기자 kkama@yeongnam.com


 

기자 이미지

한유정

까마기자 한유정기자입니다.영상 뉴스를 주로 제작합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상인기뉴스

영남일보TV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

영남일보TV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