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계명대 동산병원 성형외과 정운혁 교수. |
계명대 동산병원 성형외과 정운혁·조태희 교수팀의 인체 조직을 이용한 구개유합부전 연구 논문이 최근 국제 외과 저널(Impact Factor 12.5)에 게재했다.
이번 논문은 전 세계 연구자들 사이에서 널리 인용되고 있으며, 저널인용보고서(Journal Citation Reports)에서 외과계 저널 랭킹 2위에 올랐다.
정 교수는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가 주관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에도 선정됐다.
BRIC은 생명과학분야에서 Impact Factor 10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로서 게재한 한국인 과학자를 '한빛사'로 선정해 등재한다.
이 연구는 후성 유전학적 관점에서 구개열 발생 부위 점막과 비구개열 부위의 점막에서 전사체 차이를 RNA 시퀀싱을 이용해 분석했다.
연구 결과, 발생 완료 후에도 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EMT) 관련 유전자들의 유의한 차이가 발견 됐다.
정 교수는 "국제 저명 저널에 논문이 게재되고 한빛사에 선정돼 매우 기쁘다"며 "향후 구개유합 관련 유전자를 발굴해 구개열 동물모델 개발 및 산전 진단과 치료를 위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승규기자 kang@yeongnam.com

강승규
의료와 달성군을 맡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깊게 전달 하겠습니다.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