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은영 대구 달성군의회 의장이 당선 소감과 향후 의정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달성군의회 제공> |
대구 달성군의회 제9대 후반기 의장에 국민의힘 김은영 의원이 선출됐다. 달성군의회 역사상 여성이 의장에 당선된 것은 처음으로,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김 의장 당선은 단순한 선거 결과를 넘어 변화와 혁신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그의 리더십 아래 달성군은 어떤 미래를 그려갈지, 의회가 어떤 새로운 역할을 수행할지 주목된다. 다음은 일문일답.
▶달성군의회 첫 여성 의장으로 선출된 소감과 향후 목표는.
"제9대 달성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봉사할 기회를 준 27만 군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들에게 깊이 감사한다. 민의를 대변하는 군의회 의장으로서 더욱 낮은 자세로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오로지 군민만 바라보고 섬기는 자세로 소통하는 의장이 되겠다. 후반기 군의회는 개원 이래 처음으로 상임위원회가 구성되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는다. 의회운영위원회, 행정복지위원회, 경제건설위원회 등 3개 상임위원회를 통해 더욱 심도 있고 세심한 논의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군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꼼꼼히 살피고, 집행부에 대해 건전한 비판과 냉철한 견제를 하겠다. 이러한 상임위원회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의회 내 여성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대한 계획은.
"달성군의회에는 저를 포함해 세 분의 여성 의원이 있다. 최근 서울시의회, 천안시의회, 대구 수성구의회 등에서도 여성 의장이 선출됐다. 이처럼 사회는 이미 남녀 간의 벽이 허물어지고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들이 활약하고 있다. 여성은 감정 이해와 공감 능력이 뛰어남에 따라 군민, 의원, 집행부 등 구성원들과 유연하게 소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리더로서 의정활동에 임하겠다."
▶의원 간 소통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구체적인 복안은.
"의장으로서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의원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의원 모두의 화합과 협력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의장실은 항상 열려 있다. 편안하고 격의 없는 소통은 후반기 의회의 성공적 운영 여부를 결정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의원들이 찾기 전에 제가 먼저 찾아가서 의견과 고민을 함께 나누겠다. 그렇게 할 때 저를 포함한 12명의 의원이 서로를 신뢰하며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고 확신한다."
▶군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달성군의회는 하나 된 마음으로 오로지 군민만 바라보고 쉼 없이 달려왔다. 앞으로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군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군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의회는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실현하고자 항상 군민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군민 모두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더 낮은 자세로 경청하겠다."
강승규기자 kang@yeongnam.com

강승규
의료와 달성군을 맡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깊게 전달 하겠습니다.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