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김영식 입학학생처장 |
대구경북 최초의 간호전문대학인 대구과학대는 2025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64년 전통의 간호학과를 비롯한 23개 학과에서 전체 모집인원 1천519명 중 102명(6.71%)을 선발한다.
전형별로는 일반고전형 36명, 특성화고전형 5명, 대학자체전형 61명(수시모집 예치금 등록결과 따라 변동 가능) 등이다. 일반고전형은 수능 80%와 면접점수 20%를 반영하고, 특성화고전형은 학생부 성적 80%와 면접점수 20%를 반영한다.
대구과학대는 전문대학 교육에 적합한 적성과 특기를 가진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매년 대학자체전형을 실시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2025학년도에는 비교과(100%)로 선발하는 8개 학과(간호학과·측지정보과·의료보험서비스학과·평생학습상담과·SNS응용창업학과·건축산업학과·3D실용주얼리창업과·자율전공대학)에서 이번 정시 모집을 통해 61명을 대학자체전형으로 선발한다.
특히 간호학과에서도 대학자체전형을 통해 특기와 적성에 맞는 현장 실무형 글로벌 간호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대학을 운영하며 의료보험서비스학과, 외식창업개발학과, 부동산과, 평생학습상담과, 사회복지웰빙과, SNS응용창업학과, 건축산업학과, 3D실용주얼리창업과 등 다양한 학과가 포함돼 있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만을 위한 장학제도와 학과 적응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며, 첫 학기 등록금 전액 지원과 재학기간 중 2분의 1 장학 등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
대구과학대는 온라인 입시홍보 플랫폼인 '오픈 캠퍼스(OPEN CAMPUS)'를 통해 학과 체험 동영상과 FAQ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학과 탐방 신청을 통해 캠퍼스 투어 및 교수와의 1대 1 진학 설계가 가능하다. 내신 성적과 학과를 비교·분석할 수 있는 내신 성적진단 프로그램과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의 SNS 채널을 통해 다양한 입학 및 학과 정보를 제공한다.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활용한 실시간 입시 상담도 상시 운영 중이다.
대구과학대는 학생 복지 지원에 있어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하며, 전년도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86.5%(2024년 대학 정보공시 기준)에 이른다.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수업료 전액(국가장학금과 교내 장학금 합산)과 학습장려금 100만원이 지급되는 TSU드림인재장학은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재학 기간 계속 지급된다.
더불어 간호학과 교원 양성기관 역량 진단에서 최우수등급(A등급)을 획득했고 교육부 주관 우수 교수학습지원센터에 선정되는 등 교육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됐으며,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간호교육 인증평가, 보건의료정보 관련 교육 평가, 영양사 교육과정 평가에서 모두 인증을 획득해 교육 품질 우수대학으로 자리 잡았다.
김영식 대구과학대 입학학생처장은 "앞으로도 맞춤형 교육과 글로벌 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윤기자 bell08@yeongnam.com

김종윤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