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호성의 사주 사랑(舍廊)]- 조화와 균형의 원리로 보는 정통궁합법4...자식복을 좋게 하는 궁합

  • 김기오
  • |
  • 입력 2020-12-04 15:44
우호성-1111111111.jpg

사람을 포함한 모든 생물에게 2세는 중요하다. 2세는 대를 이어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대를 이어준다는 종족보존의 차원이 아니더라도 2세를 낳아 기르고 가르치는 기쁨은 모든 생물이 누리고자 하는 소망일 것이다.

명리학은 자식을 남녀로 구분하여 본다. 남자 사주에선 ‘나를 극(剋)하는 존재’를 자식으로 보고, 여자 사주에선 ‘내가 생(生)하는 존재’를 자식으로 본다. ‘나를 극하는 존재’란 나를 통제하는, 내가 올바른 길로 가도록 인도하는, 나에게 명예·명성·권능·직업·지위·직책을 안겨주는 존재이다. ‘내가 생하는 존재’란 내가 낳는, 양육하는, 알뜰히 보살피고 도와주어야 하는 존재이다.

가령 木일생 남자라면 나를 극하는 존재(오행)는 金이다. 金은 금극목(金剋木)의 이치로 나를 극한다. 金이 木을 잘 다듬어야 아름다운 조각품이 나온다는 논리다. 이때 金을 관성(官星)이라고 부른다. 관성은 정관(正官)과 편관(偏官)으로 나뉘는데, 모두 자식에 해당하는 코드다. 관성은 관복(官福)을 의미하기도 한다. 사주에 관성이 아름답게 나타난 남자는 자식복도 좋고 관복도 좋은 사람이다.

가령 木일생 여자라면 내가 생하는 존재(오행)는 火이다. 木은 목생화(木生火)의 이치로 火를 생한다. 火는 木의 도움이 있어야만 불을 일으켜 아름답게 타오른다는 논리다. 이때 火를 식상(食傷)이라고 부른다. 식상은 식신(食神)과 상관(傷官)으로 나뉘는데, 모두 자식에 해당하는 코드다. 식상은 재물(재성財星)의 뿌리이기도 하다. 사주에 식상이 아름답게 자리한 여자는 자식복도 좋고 재물복도 좋다.

이에 더하여 자식 자리에 자식 코드가 아름답게 자리 잡고 있으면 자식복은 최고로 좋다. 사주 중 생시의 기둥인 시주(時柱)는 자식 자리이다. 이곳에 관성이 아름답게 앉아있는 사주의 남자, 이곳에 식상이 아름답게 앉아있는 사주의 여자는 자식복이 매우 아름답다. 자식이 성공·출세하고 자식덕을 본다. 예컨대 자식이 의사로서 사회적 경제적 지위가 높아서 기쁠 뿐 아니라 자식이 용돈을 넉넉히 송금해줘서 노후가 편안한 경우다.

이와 달리 자식복이 나쁜 경우도 허다하다. 첫째 사주에 자식 코드가 없을 경우다. 남자한테 자식 코드인 관성이 없으면 무관(無官) 사주라고 한다. 무관 사주란 말은 남녀 구분해서 쓰인다. 남자는 자식이 없을 때 무관이라고 하고, 여자는 남자(남편)가 없을 때 무관 사주라고 한다. 여자의 사주에선 관성이 남자(남편)다. 그리고 여자한테 자식 코드인 식상이 없으면 무식상(無食傷) 사주라고 한다. 남녀 공히 사주에 자식 코드가 없으면 무자(無子) 사주 혹은 무자식 팔자라고 한다. 무자 사주는 자식을 두기 어렵고, 얻더라도 늦게 혹은 힘들게 얻는다. 특히 여자는 임신과 출산에 어려움이 많다.

둘째 사주에 자식 코드가 3개 이상으로 너무 많을 경우다. 남자는 관성이 태과하면, 여자는 식상이 태과하면 자식복이 좋지 않다. 자식은 둘 수 있으나 그 자식이 문제아이거나, 애를 먹이거나, 짐이 되거나, 애물단지가 되기 쉽다. 자식을 양육하고 교육하는 일에 고로가 많고 자식 문제로 평생 편안한 날이 없다. 특히 여자는 임신과 출산에 어려움이 많다. 난임, 임신중독, 유산, 난산, 사산을 넘어 아기를 낳다가 내가 죽을 수도 있다. 이를 자식 세력이 강하니 어머니가 쇠약하다는 자왕모쇠(自旺母衰) 혹은 식왕신세(食旺身衰)라고 한다.

셋째 자식 코드가 미약하게나마 있긴 있되 그 자식을 제압하는 코드가 너무 많아서 무력한 경우다. 남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인 관성이 1개 있는데 이를 제극하는 코드(식상)가 3개 이상으로 많으면 관성이 쇠약해진다. 자식은 둘 수 있으나 문제의 자식을 두거나 향후 자식 문제가 발생한다. 가령 木일생 남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인 金이 1개 있으나, 화극금(火剋金)의 이치로 金을 제압하는 火가 3개 이상으로 많으면 火가 金을 녹여버리는 형국이므로 자식이 무력해져서 발전을 못한다. 강렬한 불이 금을 녹이는 화다금용(火多金熔)의 이치다.

여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인 식상이 1개 있는데 이를 제극하는 코드(인성)가 3개 이상으로 많으면 식상이 쇠약해진다. 임신과 출산에 어려움이 많다. 난임, 임신중독, 유산, 난산, 사산 등이 일어날 수 있다. 자식을 두어도 그 자식이 문제의 자식이거나 향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가령 木일생 여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인 火가 1개 있으나, 수극화(水剋火)의 이치로 火를 제압하는 水가 3개 이상으로 많으면 水가 火를 꺼버리는 형국이므로 자식이 무력해져서 발전을 못한다. 물이 많으면 불이 꺼지는 수다화멸(水多火滅)의 이치다.

넷째 자식 코드가 미약하게나마 있긴 있되 그 자식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코드가 너무 많아서 무력한 경우다. 남자의 사주에 관성이 1개 있으나 관성의 기운을 설기(洩氣)하는 코드(인성印星)가 3개 이상으로 많으면 관성이 쇠약해진다. 가령 木일생 남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인 金이 1개 있으나, 金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水가 3개 이상으로 많으면 수설금(水洩金)의 이치에 따라 金이 쇠약해진다. 자식은 둘 수 있으나 문제의 자식을 두거나 향후 자식 문제가 일어난다. 물이 많으면 금이 가라앉는 수다금침(水多金沈)의 이치다.

여자의 사주에 식상이 1개 있으나 식상의 기운을 설기(洩氣)하는 코드(재성財星)가 3개 이상으로 많으면 식상이 쇠약해진다. 가령 木일생 여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인 火가 1개 있으나, 火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土가 3개 이상으로 많으면 토설화(土洩火)의 이치에 따라 火가 쇠잔해진다. 역시 임신과 출산에 어려움이 따른다. 난임, 임신중독, 유산, 난산, 사산 등이 일어날 수 있다. 흙으로 불을 꺼버리는 토다화식(土多火熄)의 이치다.

다섯째 자식 코드가 미약하게나마 있긴 있되 그 자식을 도와주는 세력이 너무 많아서 무력한 경우다. 남자의 사주에 관성이 1개 있으나 관성을 도와주는 세력(재성財星)이 3개 이상으로 많으면 과잉보호를 받은 관성은 무력해진다. 가령 木일생 남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인 金이 1개 있으나, 토생금(土生金)의 이치로 金을 도와주는 土가 3개 이상으로 많으면 土의 과분한 도움을 받은 金은 오히려 무력해진다. 문제의 자식을 얻거나 향후 문제를 일으키는 자식을 두게 된다. 너무 많은 흙이 金을 묻어버리는 토다금매(土多金埋)의 이치다.

여자의 사주에 식상이 1개 있으나 식상을 도와주는 세력(비겁比劫)이 3개 이상으로 많으면 과잉보호를 받은 식상은 무력해진다. 가령 木일생 여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인 火가 1개 있으나, 목생화(木生火)의 이치로 火를 도와주는 木이 3개 이상으로 많으면 木의 과도한 도움을 받은 火는 희미해진다. 임신과 출산이 순조롭지 못하다. 난임, 임신중독, 유산, 난산, 사산 등의 문제가 일어난다. 아궁이에 나무를 너무 많이 넣으면 불이 꺼져버리는 목다화멸(木多火滅)의 이치다. 어머니가 자식을 과잉보호하여 자식을 망친다는 모자멸자(母慈滅子)의 이치이기도 하다.

여섯째 자식 자리(시주)가 공망·충·형·해·파 상태에 있는 경우다. 그리고 자식 코드가 미력하게나마 있어도 공망·충·형·해·파 상태로 있는 경우다. 공망은 꽝을 뜻하고, 충·형·해·파는 파괴를 의미하니 자식 코드가 이런 상황에 처하면 자식은 무력하다. 자식을 두기 어렵거나 두어도 문제의 자식이거나 그 자식과 불화한다.

자식복은 특히 여자에게 중요하다. 여자는 자식을 잉태하고 출산하고 양육하므로 그러하다. 여자한테 자식은 남편 이상이기도 하고, 하늘 이상이기도 하고, 이 세상에서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유일무이한 존재이기도 하고, 아낌없이 내 목숨을 바칠 수 있는 대상이기도 하기에 그러하다. 여자의 운명을 감정할 때 자식복과 자식운을 점검하는 일은 필수사항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자식복이 나쁘면 배우자를 잘 선택해서 그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 정통 궁합법을 통해서 본인과 음양오행이 조화를 이루는 배우자를 선택해야만 그 문제점을 올바로 해결할 수 있다. 첫째 내 사주에 자식 코드가 없으면 자식복이 양호한 배우자를 선택해야 한다. 둘째 내 사주에 자식 코드가 없으면 자식 코드에 해당하는 오행을 넉넉히 지닌 배우자를 선택해야 한다. 가령 木일생 남자의 사주에 金이 없으면 金을 넉넉히 지닌 여자를 아내로 맞이하고, 木일생 여자의 사주에 火가 없으면 火를 넉넉히 갖춘 남자를 남편으로 맞이해야 한다.

셋째 자식 코드가 너무 많아서 자식복이 나쁘면 이것을 극(剋)하거나 설(洩)하는 오행을 적절히 지닌 배우자를 만나야 문제가 해결된다. 가령 木일생 남자의 사주에 金이 너무 많으면 관성이 태과한 상태이므로 이 金을 제압하는 火가 적절한 여자 혹은 이 金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水가 적절한 여자를 배우자로 맞이해야 한다. 木일생 여자로서 火가 너무 많으면 식상이 태과한 상태이므로 이 火를 통제하는 水가 적절한 남자 혹은 이 火의 기운을 빼버리는 土의 기운이 적절한 남자를 배우자로 영입해야 한다.

넷째 자식 코드를 제압하는 코드가 너무 많아서 자식복이 나쁘면 그 제압 코드를 제압하거나 그 제압 코드의 기운을 설기하는 오행을 적절히 갖춘 상대를 배우자로 맞이해야 한다. 가령 木일생 남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인 金이 1개 있으나, 金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水가 3개 이상으로 많아서 자식복이 나쁘면, 水를 제압하는 土가 적절한 여자 혹은 水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木이 적절한 여자를 배우자로 삼아야 한다. 木일생 여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인 火가 1개 있으나, 火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土가 3개 이상으로 많아서 자식복이 나쁘면, 土를 제압하는 木 이 적절한 남자 혹은 土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金이 적절한 남자를 배우자로 삼아야 한다.

다섯째 자식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설기 코드(오행)가 너무 많아서 자식복이 나쁘면, 설기 코드(오행)를 제압하는 오행이 적절히 갖추거나, 그 설기 코드(오행)를 설기하는 오행을 적절히 지닌 상대를 배우자로 맞이해야 한다. 가령 木일생 남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오행)인 金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水가 태과하여 자식복이 나쁘면, 水를 제압하는 土가 적절한 여자 혹은 水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木이 적절한 여자를 아내로 삼아야 한다. 木일생 여자의 사주에 자식 코드(오행) 火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土가 태과하여 자식복이 나쁘면, 土를 제압하는 木이 적절한 여자 혹은 土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金이 적절한 여자를 아내로 삼아야 한다.

여섯째 과잉보호로 자식복이 나쁘면 과잉보호하는 코드(오행)을 제압하는 오행을 적절히 갖추거나, 자식 코드와 같은 오행을 적절히 지닌 상대와 결혼해야 자식복을 좋게 할 수 있다. 가령 木일생 남자의 사주에서 자식 코드로서 나약한 金을 도와주는 土가 태과해서 자식복이 나쁘면, 土를 통제하는 木이 적절한 여자 혹은 냐약한 金을 옆에서 도와주는 동기(同氣)인 金이 적절한 여자를 아내로 삼고 살아야 한다. 木일생 여자의 사주에서 자식 코드로서 나약한 火 도와주는 木이 태과해서 자식복이 나쁘면, 木을 통제하는 金이 적절한 남자 혹은 나약한 火를 옆에서 도와주는 동기인 火가 적절한 남자와 결혼해서 살아야 한다.

일곱째 자식 자리(시주)가 공망·충·형·해·파 상태에 있거나 자식 코드가 공망·충·형·해·파 상태로 있어서 자식복이 나쁘면 이것을 해소해주는 인자를 가진 상대와 결혼해야 한다.

부부로서 내 성격을 올바르게 개선하는 방법, 나쁜 재물복을 좋게 하는 방법, 자식복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모두 음양오행 조화의 원리, 상생상극의 논리, 생극제화(生剋制化)의 법칙의 안에 있다. 

 

■우호성<△언론인(전 경향신문 영남본부장)△소설가△명리가(아이러브사주www.ilovesajoo.com 운영. 사주칼럼집 ‘명리로 풀다’출간)△전화: 010-3805-1231>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동정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