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때도없는뉴스01.31]대구시, 24시간 무인 원격제어 '통합 주차 정보 시스템' 구축

  • 김용국
  • |
  • 입력 2024-01-31 09:58

 


1. 대구시, 24시간 무인 원격제어 '통합 주차 정보 시스템' 구축

 대구시가 24시간 무인 원격제어로 운영되는 '통합 주차 정보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휴대 전화를 통해 주차 가능한 공영주차장을 검색하고, 출차 시에는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시는 오는 11월11일까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12월쯤 서비스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이번 사업에는 국비와 시비 등 총 272억3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공영주차장 9만12곳을 대상으로 추진됩니다.

 

 


2. 당장 사용 중지해야 할 인프라 경북 35곳, 대구 3곳

경북 35곳, 대구 3곳이 당장 사용을 중지해야 할 안전등급 최하 인프라 시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구 3곳은 모두 수문입니다. 포항시 방산교 교량, 울릉군 태하1교 교량, 상주시 이안교 교량, 울진군 문곡1교 교량은 E등급으로 평가돼 시급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진행한 인프라 총조사 결과를 30일 발표했습니다. 인프라 총조사는 도로, 철도, 항만, 공항, 수도, 전기, 가스 등 기반시설 15종의 급속한 노후화를 예방하고,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진행됐습니다.


3. 전국 35개 대학 정시모집 미달…대구는 ‘0’, 경북은 4곳

30일 종로학원이 2024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전국 190개 대학 4천889개 학과의 지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35개 대학, 163개 학과에서 정원 미달이 발생했습니다. 대구는 미달이 없으며, 경북은 4개 대학 15개 학과가 미달입니다. 수도권은 경기권 1개 대학 1개 학과에서 미달이 발생했으며, 나머지 34개 대학 162개 학과는 모두 비수도권 대학이었습니다.


4. 포항 수성사격장 갈등 봉합…"3월 사격재개·주민지원사업 추진"

30일 국민권익 위원회는 지난 2020년 10월부터 중단됐던 포항 수성 사격장의 해병대 훈련·사격을 올해 3월부터 재개하고 포항시 남구 장기면 주민지원 사업을 지체없이 추진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해병대는 국민권익위의 발표에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반면 주민들은 반응을 자제하는 분위기입니다. 합의에 따른 범정부 차원의 민·관·군 협의체 구성을 나름의 성과로 평가하면서도, 앞으로 여기서 논의될 사항에 집중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습니다.


5. 경북도 최대 1천억원 규모 민간투자펀드 상반기 출범 예정

경북도가 민간투자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시동을 겁니다. 특히 경북도는 최대 1천억원 규모의 자체 '민간투자펀드'를 올 상반기에 출범시킬 예정입니다. 경북도는 30일 도청에서 '민간주도 지역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로 전문가와 함께하는 끝장 토론 형식의 올해 업무보고를 갖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날 업무 보고회에는 이례적으로 기획재정부 지역 활성화 투자펀드TF 구성원들이 참석해, 강연과 컨설팅을 맡아 눈길을 끌었습니다.


6. 구미, 한국형 아이언돔 개발 핵심지역 된다...조립.점검장 준공

북한의 장사정포 위협으로부터 국가·군사 중요시설 등을 방호하는 한국형 아이언돔의 핵심 전력인 장사정포 요격체계 전용 조립·점검장이 구미에 들어섰습니다. 30일 LIG넥스원 구미하우스에서 준공식을 한 장사정포 요격체계 전용 조립·점검장은 유도무기 체계 조립, 점검장, 모니터링, 안전관리 시스템 등의 장비와 설비를 갖췄습니다.

기자 이미지

김용국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상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