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환묵 지음/스마트산업연구소 256쪽/2만2천원 |
특히 최근에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발전이 산업 전반에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중이다. 유수의 글로벌 기업은 물론 국내 대기업들까지 인공지능 모델 개발 경쟁에 동참하면서, 이제 인공지능은 창작, 의료, 금융 등 각 분야에서 피할 수 없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인공지능이 다양한 산업과 일상에 스며드는 지금을 인공지능 공부의 적기라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이 책의 저자는 "인공지능에 관심있는 독자들이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이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설명한다.
책은 강의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꾸려졌다. △AI의 정의 및 발전 과정 △AI의 학문적 등장과 응용 분야 △AI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구조 △AI 관련 데이터 처리 △기초 기계학습과 응용 △고급 기계학습과 응용 △다양한 응용기술로 확대되는 AI의 실용화 △지식표현과 전문가 시스템 △AI 데이터와 지식처리 관련 이론 △생성형 AI까지 10개 파트로 구성됐다.
특히 'See&Think' 코너를 통해 본문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저자는 "인공지능을 이해하는데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향후 더욱 깊이있는 연구와 폭넓은 내용을 담은 책을 집필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저자 정환묵은 한양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인하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대구가톨릭대 정보통신공학부 교수로 정년퇴임했다. 현재 스마트산업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이며, 우리나라 인공지능 초기 연구자로서 스마트산업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인공지능' '소프트 컴퓨팅' '스마트 농업혁명' '푸드테크' 등이 있다. 임훈기자 hoony@yeongnam.com

임훈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