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지멘스, 스웨덴 ABB 등과 산학협동협약...국제 수준 스마트팩토리 전문 교육"

  • 박종문
  • |
  • 입력 2021-07-30 13:57  |  수정 2021-09-01 11:18  |  발행일 2021-07-30
[지역대학 신설학과 릴레이 인터뷰] (2) 영남이공대 스마트팩토리과 박민규 교수

영남일보는 '2022학년도 대구경북지역대학 신설학과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한다. 학령인구 감소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지역대학은 대대적인 혁신을 시작했다. 사회수요와 미래사회에 대비한 학과를 대폭 신설했으며, 기존 학과도 시대흐름에 따라 교육과정을 대폭 개편했다. 우리나라 근대 고등교육체계가 도입된 이래 가장 큰 폭의 대학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험생들은 예전 수험생들과는 달리 학과 선택 전에 충분히 정보를 파악할 필요성이 커졌다. 발전가능성이 큰 미래지향적 학과를 선택하고 싶어도 신설학과는 이름조차 생소하고 어떤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는지 알기도 쉽지 않다.

영남일보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대학 학과 선택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신설학과 릴레이 인터뷰'를 연재한다. 대구경북지역 각 대학 신설학과의 교수를 만나 학과 신설 배경과 커리큘럼, 취업 후 진로 등에 대해 인터뷰 했다.

2021073001000961300038961
영남이공대 박민규 교수가 스마트팩토리과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 스마트팩토리과 소개 부탁한다.
"우선 스마트팩토리는 제조분야에서의 4차 산업혁명으로 제품생산을 위한 전과정이 자동화·지능화·정보화되어 최소비용 및 시간에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지능화된 공장이다. 기존 자동화공장은 사전프로그래밍 및 명령에 의해 대량생산에 초점이 맞춰있는 것에 반해 스마트팩토리는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 생산, 유통 및 판매까지 모든 제조과정이 연결되고 지능화되어 다품종 최적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영남이공대 스마트팩토리과는 기계, 전기, 전자가 융합된 스마트팩토리시스템을 이해하고 운용할 수 있는 전문인재 및 디지털제조시스템을 설계, 제작, 제어할 수 있는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첨단융합학과로서 글로벌 다국적기업인 독일 지멘스(Siemens), 스웨덴 ABB 등과 산학협동협약으로 국제적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전문교육을 제공한다."

▶ 학과 신설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제품을 만들어 수출해야하는 제조업 기반 국가다. 한국의 제조업 분야 국가 경쟁력은 독일, 중국, 미국, 일본과 더불어 세계 5강 체제를 굳건히 하고 있다. 최근 국가적, 민간기업 차원에서 생산 효율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공장(Smart Factory),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등을 도입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영남이공대는 디지털제조혁신에 따른 산업직무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스마트팩토리 현장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학과를 신설하게 됐다."

▶ 교과과정은 어떻게 운영 되나 ?
"스마트팩토리 밸류체인으로 우리학생들의 취업처를 구분하면 스마트팩토리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급기업은 스마트팩토리에 적합한 부품 및 설비를 제작하는 기업이고, 수요기업은 공급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은 부품 및 설비를 이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양산하는 기업이다. 최신 트랜드와 학생들의 취업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스마트팩토리 공급 및 수요기업과 공동으로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과과정은 기업과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스마트팩토리는 학문적 접근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산업환경변화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이니만큼 실제 시스템을 기반으로한 교육운영이 필수적이라 이론적 내용보다는 실제 산업현장의 사례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 신입생 선발은 어떻게 하나?
"입학전형은 인문계 고교를 졸업한 또는 예정인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일반전형과 특성화고교 학생들을 위한 특별전형, 마지막으로 스마트팩토리관련 분야에 학업열의가 있어 교사 추천을 받은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대학자체전형이 있다."

▶ 신설학과로 학과 경쟁력은 어떻게 확보할 계획인가?
"영남이공대는 독일 Industry 4.0의 가장 우수한 성공 기업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지멘스와 2011년 산학협동협약을 맺고, 2012년 전국 최초로 지멘스아카데미를 개원하여 현재까지 지멘스 메카트로닉스 국제공인 자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세계 1위 기업인 ABB와 공동으로 산업용 로봇 교육과정을 2017년부터 운영하여 산업용 로봇 운영, 유지보수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장비 운전, 설계, 생산기술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 졸업 후 진출분야는?
"스마트팩토리가 이미 도입된 대기업의 장비 메인터넌스가 대표적 진출분야다. 최근 우리나라가 강세를 보이는 반도체, 전기자동차 배터리산업 분야, 전통적 강세 산업인 자동차, 조선, 철강, 석유화학 분야의 대기업 취업에 매우 유리하다. 또 스마트팩토리 공급기업으로 매우 탄탄한 반도체장비, 산업용 로봇, PLC 등을 활용한 자동화 장비 회사에서의 엔지니어로 취업할 기회도 매우 많이 있다. 수험생들에게 영남이공대 스마트팩토리과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전문 인재로 성장해 가기를 강력 추천한다."

박종문기자 kpjm@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종문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