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방 재정 용어 가이드 북과 자치법규집<경북도의회 제공> |
경북도의회가 도의원들의 의정활동 지원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방 재정 용어 가이드북'과 '경북도의회 자치법규집'을 발간했다.
도의원들이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예산 심사 등 의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발간물은 의정활동 중 접하게 되는 복잡한 재정용어와 자치 관련 법규를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지방 재정 용어 가이드북은 예산 편성과 예·결산 심사 과정에서 자주 사용되는 재정용어를 알기 쉽게 풀이한 자료다.
경북도의회 자치법규집은 도의회 소관 조례와 의회 규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집으로, 도의원들이 정책 입안 및 심사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두 종류의 발간물은 도의회 활동 전반에서 주요 참고 자료로서 도의원들의 의정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수 의회사무처장은 "이번에 발간된 가이드북과 법규집은 도의원들이 보다 원활하게 정책을 분석하고 심사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의원들의 실무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맞춤형 책자 발간 및 정보 제공으로 의정활동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번 발간물은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도의회 홈페이지에도 게시했으며, 도의원들의 의정활동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주민들을 위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입법정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피재윤기자 ssanaei@yeongnam.com

피재윤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