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성 라이온즈 5연승...대구FC는 수원에 1-0 승리
삼성 라이온즈가 30일 수원KT 위즈파크에서 열린 KBO리그 KT 위즈와의 시즌 3차전에서 연장 접전 끝에 1대 0으로 승리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은 KT와 주말 3연전을 모두 잡으며 파죽의 5연승을 달렸습니다. 또한 이날 승리로 시즌 전적 12승 12패를 기록하며 5할 승률을 회복했습니다. 프로축구 대구FC는 이날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수원 삼성과의 원정 경기에서 1대0으로 승리했습니다. 대구는 3승4무3패, 승점 13을 기록하며 7위로 올라섰습니다.
2. 의료대란으로 이어지나…의사·간호조무사 "총파업 예고"
'간호법'과 '의사면허취소법'이 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이에 반대하는 의사와 간호조무사 단체를 포함한 전국 13개 보건의료단체가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오는 4일 서울에서 부분파업과 함께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 계획입니다. 총파업 시점은 국무회의가 열리는 오는 11일과 18일 직후로 정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들 법안에 대한 재의요구권 행사를 압박하는 차원입니다. 윤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이번에는 간호사 단체가 강경대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대구행복페이, ‘대구로페이’로 전환 추진
대구시가 지역 화폐인 '대구 행복페이'를 오는 7월까지 특정 기업이 운영하는 가칭 '대구로 페이'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렇게 되면 카드형 행복페이는 사라지고 휴대전화 앱으로 지역 화폐를 사용해야 합니다. 행복페이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형인데 반해, 대구로 페이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어서 디지털 약자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등 '공공성'을 오히려 저하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이에 대해 시는 모바일 앱으로 전환되는 데 따른 문제점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입니다.
4. 공무원 골프대회 놓고 민주 대구시당-공무원노조 충돌
'제1회 대구시 공무원 골프대회'를 두고 민주당 대구시당과 대구 공무원 노동조합이 충돌했습니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지난달 28일 대구시가 이번 대회를 주관하는 공무원 골프 동호회에 1천300만원을 지원키로 한 데 대해 논평을 내고 "법적 문제는 없더라도 대구시 예산으로 시상금을 주는 것은 잘못된 처사"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공무원노조는 "공무원의 후생 복지와 관련한 취미 활동이나 동아리에 지원되는 경비를 '부당한 혈세 사용'으로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라며, "온갖 볼썽사나운 행동을 하는 정치 집단의 그와 같은 논평이 과연 얼마만큼 정당성을 가질 수 있겠는가"라고 맞받았습니다.
5. 경주엑스포, 동화 속 ‘빛과 환상의 나라 원더랜드' 변신
경주 엑스포 대공원이 봄 시즌 이벤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테마로 한 '빛과 환상의 나라 원더랜드'를 기획했습니다. 5일부터 29일까지 매일 오후 6시에서 10시까지 화랑 숲에서 펼쳐지는 '빛과 환상의 나라 원더랜드'는 숲길을 걸으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세계를 경험합니다. 살아 있는 동화 속 캐릭터들, 화려한 조명과 다양한 포토존 등 19개 주제별로 동화 속 세계가 펼쳐집니다. 원더랜드로의 화랑 숲 입구에는 원더랜드 테마 포토존이 있습니다. 또 동화 속 캐릭터로 깜짝 변신해 이야기 속 주인공이 되는 '봄 요정의 마법 의상실'과 '봄 요정의 페이스 페인팅 숍'이 유료로 운영됩니다.
6. 포항시, 6월30일까지 '망한 여행 사진 선발대회' 개최
포항시가 문화관광 웹 플랫폼 '퐝퐝여행'개편 기념 4번째 이벤트로 '망한 여행 사진 선발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이벤트는 여행지에서 아름답고 멋진 모습을 담는 '인생샷' 과는 달리, 익살스러움과 유쾌함을 담은 이른바 '망한 여행 사진'의 친근한 이미지를 포항 관광지와 연결하면 됩니다. 응모 기간은 6월30일까지입니다. 네이버 폼을 통해 사진을 제출하고, 간단한 질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응모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포항 문화관광 홈페이지 내 커뮤니티 이벤트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포항시 컨벤션 관광 산업과로 문의하면 됩니다.

김용국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