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서 온 당돌한 펭귄, "펭하!" 한마디에 대한민국 들었다놨다…

  • 박주희
  • |
  • 입력 2020-01-16 07:52  |  수정 2020-01-16 08:07  |  발행일 2020-01-16 제21면
■ 지금은 굿즈 전성시대

2020011601000678000027621

굿즈 전성시대다. 뽀로로, 카카오프렌즈, 펭수로 이어지는 캐릭터들이 일상 곳곳에 침투해 자리잡고 있다. 특히 새해에는 EBS 펭귄 캐릭터 '펭수'와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2'의 주인공 엘사의 선풍적인 인기 속에 관련 굿즈가 쏟아지면서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이는 2020년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꼽히는 팬슈머의 영향력 확대와 연관돼 있다. 팬슈머는 팬(f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의 투자 및 제조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신종 소비자를 의미한다. 아이돌 팬덤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냈지만 이들의 영향력은 이제 각종 캐릭터를 비롯해 영화 등 콘텐츠 사업에 다양하게 확산되고 있다. 소비패러다임이 소유에서 경험과 스토리, 공감으로 발전하고 있는 셈이다.

EBS 펭수부터 '겨울왕국' 엘사까지
컬래버 상품·광고 등 캐릭터 활용 봇물
펭수 수면바지 10분만에 매진 등 인기
'겨울왕국2' 400여종 5만여 상품 출시


2020011601000678000027622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2' 주인공 엘사 드레스. 연합뉴스

◆펭수 인기에 가수 데뷔 예정도

펭수의 높은 인기에 펭수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며 굿즈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출판가에서는 펭수 에세이 다이어리가 핫아이템이다. 새해를 기해 발간된 펭수 다이어리 '오늘도 펭수 내일도 펭수'는 200만부 넘게 팔렸다.

펭수가 가수로도 데뷔할 예정이다. EBS는 "펭수 앨범 발매를 계획 중"이라며 "여러 음반 제작사로부터 제안을 받았고, 음원 발매 시기나 방식 등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펭수의 인기는 컬래버레이션 상품과 광고로도 확인된다.

이랜드 제조·유통 일괄형(SPA) 브랜드 스파오가 지난해 12월 펭수 캐릭터를 활용해 출시한 의류와 파자마, 잡화류 등 협업 상품 11종은 3시간 만에 완판됐다. 특히 수면 바지 3종은 출시 10분 만에 매진됐고, 구매금액별 사은품도 2분 만에 전량 팔렸다. 스파오는 고객 요청에 따라 2차 협업상품 출시 시기를 다음 달에서 이달 17일로 앞당기고, 조기 품절에 대비해 사전예약 시스템도 가동할 계획이다.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에서는 신학기 백팩 구매시 사은품으로 주는 '펭수' 컬래버 키링이 순식간에 완판되기도 했다.

식품업계에서도 펭수를 광고모델로 섭외하면서 관련 제품 출시 및 마케팅을 진행해,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동원F&B는 최근 펭수와 협업한 한정판 신제품 '남극펭귄참치' 패키지를 출시했다. 패키지는 남극참치 5캔과 펭수 캐릭터가 그려진 펭수참치 1캔으로 구성됐다. 펭수참치는 펭수 어록이 담긴 15개 디자인으로 출시됐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남극 보호를 위한 환경 캠페인에 기부된다. 동원F&B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소비자들이 남극 환경보호에 동참하도록 하는 캠페인도 벌인다.

KGC인삼공사가 설을 맞아 '펭수'와 함께 제작한 '펭수의 귀환' 정관장 광고의 경우도 5일 만에 유튜브 조회 수 500만을 넘기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펭수의 귀환' 정관장 광고는 설날을 앞두고 남극이 고향인 '펭수'가 부모를 만나러 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담았다. 씨름, 제기차기 등 대회에 참가해 1등을 차지하면서 항공권과 정관장 제품을 얻어 남극으로 금의환향하지만 반전을 주며 재미를 더했다.

업계 관계자는 "캐릭터를 통해 얻게 되는 스토리와 팬덤, 가치관 등이 소비자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안기면서 관련 상품으로의 구매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겨울왕국 굿즈 '불티'

5년 만에 돌아온 겨울왕국도 인기몰이를 하면서 관련 굿즈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오픈마켓 옥션에 따르면 현재 판매 중인 겨울왕국2 관련 상품은 400여종 5만여가지에 달한다. 옥션이 지난해 11월21일 겨울왕국2의 개봉 후 한 달 동안 '겨울왕국' 키워드를 포함한 상품의 전체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0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장난감·교육완구·인형이 733% 급증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어 문구·사무용품(506%), 유·아동 의류(59%), 이벤트 용품·의상(39%), 출산·유아용품(23%) 순이었다.

이랜드의 9개 아동복 브랜드가 디즈니와 협업해 출시한 겨울왕국2 제품들도 70억원 규모의 물량이 영화 개봉 일주일 만에 절반 이상 소진됐다. 특히 로엠걸즈, 코코리따에서 출시한 실사판 엘사 드레스는 온라인 출시 하루 만에 1차 수량이 완판됐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재주문과 동시에 준비 물량 1만장이 소진됐다.

◆다이어리 프로모션 인기

브랜드 자체가 일종의 캐릭터처럼 소비되는 경우도 있다. 스타벅스가 대표적이다.

스타벅스 로고가 담긴 머그, 텀블러, 플래너, 볼펜 등의 굿즈는 신상이 출시될 때마다 이를 수집하는 이들도 있을 정도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 출시된 볼펜은 일찌감치 완판됐고, 다이어리 프로모션은 올 연말에도 품절 사태를 빚었다. 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그 브랜드의 감성까지 소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셈으로, 업체 입장에서는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수익성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박주희기자 jh@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주희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문화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