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구 수성구 미풍해장국 대구본점 해장국(얼큰한 맛) 모습. |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가 해장국이다. 든든한 한 끼 식사로도 좋고, 이름 그대로 주당들의 속풀이용 음식으로도 좋아 남녀노소가 즐겨찾는다.
해장국은 지역마다, 넣는 재료마다 변화하는 특색이 있는 재미있는 음식이다. 경상도식 해장국은 채소를 많이 넣고, 전라도식은 선지가 들어간다. 제주식은 고기, 선지, 채소가 골고루 들어간다. 또 돼지 뼈를 넣으면 뼈해장국, 선지를 넣으면 선지해장국, 콩나물을 넣으면 콩나물해장국이 된다.
대구 수성못 인근에 있는 미풍해장국은 제주식 해장국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이다. 제주식 해장국의 특징대로 여러 재료가 골고루 들어가는데, 고기와 선지, 우거지, 콩나물 등을 한 뚝배기에 넣어 끓인다. 양념장이 들어가지 않는 순한 맛과 양념장을 넣은 얼큰한 맛이 있는데,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미풍해장국의 특징은 다진 마늘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다진 마늘을 해장국에 넣으면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는데, 많은 양을 넣어도 맛을 해치지 않는다.
또 다른 특징은 제주식 물깍두기가 밑반찬으로 나온다는 점이다. 살얼음이 있는 물깍두기는 뜨끈한 해장국과 함께 먹으면 입안에 가득 찬 뜨거운 기운을 식혀줘 별미다.
이 밖에도 소고기국밥, 갈비탕, 해장전골, 수육, 아강족발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요즘 보기 드문 24시간 운영 식당인 것도 장점이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해장국이 먹고 싶을 때 언제든 맛볼 수 있다.
글·사진=권혁준기자 hyeokjun@yeongnam.com

권혁준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