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신승훈 영남이공대 글로벌외식산업과 교수는 "차별화된 교육으로 졸업생들이 원하는 취업이나 창업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영남이공대 제공〉 |
대구 영남이공대는 학생들의 니즈와 취업역량을 고려해 11개 과를 신설하고 이번 수시부터 신입생 모집에 들어간다. 기존의 계열 및 전공을 최신 트렌드에 맞는 계열, 스쿨, 과로 개편하고 글로벌마이스터대학 11개과를 신설했다. 수험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과 중심으로 신설했다. 이 가운데 글로벌외식산업과 신승훈 교수를 만났다. 신 교수는 "항상 학생들을 위해 무엇을 더 해주어야 할까 고민하고 고민한다"면서 "학생들이 완전한 조리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외식경영인을 양성하는 글로벌외식산업과에서 차별화된 교육을 통해 조리와 외식경영에 대한 꿈을 실현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변화의 시대에 고민이 많을 거 같다.
"그렇다. 최근 '다르다'라고 하는 단어가 가진 의미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있다. 흔히들 '다르다'라고 하면 정상적인 것에서의 '다르다'를 많이 생각하실 거 같다. 하지만 제가 요즘 고민하는 '다르다'는 '새롭다' '더 깊게 배운다' '더 멀리 볼 수 있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조리 교육에 있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보고 기존의 교육에서 더 멀리 내다 볼 수 있는 무엇을 더 배울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이런 고민들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양하고 멋진 비전을 꿈꿀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글로벌외식산업과가 생소하다.
"외식산업은 21세기를 이끌어 갈 문화콘텐츠의 핵심 분야이고, 한국의 외식문화는 세계로 도약할 수 있는 문화산업이며 유망산업이다. 영남이공대 글로벌 외식산업과는 완전한 조리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외식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취업전략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의 조리와 외식경영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 열정을 실제의 꿈으로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철저한 실무 위주의 차별화된 실습 교육과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외식경영 실무과목을 편성했다. 기존의 조리학과에서 볼 수 없었던 오마카세(요리사 초이스 제공 파인다이닝), 파인다이닝 메뉴실습, 맛집투어 및 분석, 미슐랭 레스토랑 연구, 레스토랑 인테리어, 분자요리 등 외식산업의 최신트렌드와 최상의 실무 기술과목을 배치했다. 그리고 외식경영의 실체를 이해하게 하는 국내 유일의 창업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창업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호주·일본·독일 등의 해외취업과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호텔 식음료부, 식품회사 등의 취업 보장을 약속한다."
▶학과 신설 이유는 무엇인가?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시작이다. 시대의 흐름은 빠르다. 특히 음식과 관련된 산업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급변하는 음식 산업에서 상대방과의 차별성은 본인의 가치를 증명하는데 큰 부분을 차지한다. 내가 상대방과 다른 점이 곧 경쟁력이다. 학생들에게 한 차원 높고 더욱 높은 미래를 볼 수 있는 조리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기존과 다른 차별을 가진 교육, 그러나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에 힘이 되어주고자 글로벌 외식산업과를 만들었다."
▶교과과정은 어떻게 되나?
"2년 4학기 과정으로 학기별로 완전히 새로운 과목을 가르친다. 분자요리 & 사이언스쿠킹, 에스닉푸드실습, 스시오마카세, 파인다이닝레스토랑실습, 호텔카페브런치실습, 카페&델리샵디저트실습, 스페샬티커피실습 등 기존 조리학과의 과정에서는 볼 수 없지만, 현재 산업체에서는 잘 알려져 있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배운다. 이론의 경우 레스토랑벤치마킹(맛집투어), 소비자외식트렌드분석, 레스토랑인테리어디자인, 카페시뮬레이션, 상품메뉴기획, 카페운영서비스 등 반드시 알아야 하는 최신 내용을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담당자를 초빙해 교육한다. 이런 교육과정은 학생들을 한 차원 높은 단계의 조리인이자 외식경영자로의 완성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또 입학생 전원에게 해외유명 산업체 현장연수를 통해 진정한 글로벌 인재로의 역량 개발에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결국 취업이 쉽고 승진이 빠르고 무엇보다 내가 정말 하고 싶어 하는 것을 이루어 낼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했다."
▶졸업 후 진출분야는.
"먼저 취업을 보장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기본적으로 졸업생들은 전국의 유명 파인다이닝(미슐랭레스토랑), 전국 호텔 식음료부서, 외식업체 대기업, 유명 프렌차이즈 레스토랑 등에 취업이 보장되고 호주·일본·독일에 해외 현지 취업도 가능하다. 그리고 학과 차원의 다양한 교육 지원과 교내에서의 다양한 창업 지원으로 많은 조리인들의 목표인 창업의 꿈도 이룰수 있다."
박종문기자 kpjm@yeongnam.com
박종문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