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19 이후 자영업자 대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15일 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업종별로 코로나19로 매출감소 충격을 크게 받은 도소매, 숙박음식, 여가서비스 등의 대출이 큰 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은행권 등에서 다양한 자영업자 지원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영세한 자영업자들은 생업에 바빠 지원제도를 알아볼 시간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최근 자영업자가 금융지원제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각종 금융지원제도를 내놨다.
창업준비·운영 노하우 필요하다면…
국민·우리·대구銀, 상권분석·마케팅 등 경영컨설팅
소상공인진흥공단선 자영업 생애주기 맞춤별 지원
창업을 준비하거나 운영 노하우가 필요한 경우 은행과 서민금융진흥원 등의 전문 경영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이곳에서는 분야별 전문가가 △창업 절차 △상권 분석 △자금 조달 △사업장 운영노하우 △마케팅·홍보 △세무·회계·노무 등의 컨설팅을 제공한다. 코로나19 금융지원 상품 안내나 재무상환 분석, 언택트(비대면) 확산에 따른 영업형태 변경과 같은 온라인 시장진출 컨설팅, 채무 조정, 폐업 안내 등을 받을 수 있다.
대구경북 자영업자는 국민은행 경영컨설팅센터(대구지점 3층), 우리은행 경영컨설팅센터(동산동지점 2층), 대구은행 어깨동무종합지원센터(본점 별관 1층) 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서민금융 지원 대상(미소금융, 햇살론, 햇살론17,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자 등)인 자영업자에게 경영진단과 사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창업(신사업창업사관학교)→성장(역량강화사업 등)→재기(희망리턴패키지)' 등 자영업 생애주기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매출 감소로 운영자금이 필요하다면…
코로나 피해 금융지원으로 최대 3천만원 긴급 대출
소진공·신보도 다양한 경영안정 정책자금·보증 제공
사업자금이 필요한 자영업자라면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2천만원 한도로 긴급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 특히 집합 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의 경우 최대 1천만원의 추가 대출이 가능하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도 맞춤형 대출상담 서비스가 가능하다. 저신용·저소득 자영업자 대상 '미소금융' 대출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민금융콜센터에서 안내하고 있다.
이밖에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서민금융 한눈에'라는 사이트에서 코로나19 관련 대출, 금리감면 및 상환유예 등 금융지원제도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역시 소상공인에 대해 다양한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은 창업자금·운영자금 등에 대한 보증을 제공하고 있다.
대출자금 연체가 걱정된다면…
금감원 금융애로상담 운영…은행권도 만기연장 진행
상환 어려울땐 신용회복委 채무조정 지원 이용 가능
일시적 자금난으로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는 금융당국이나 은행, 신용회복위원회 등을 찾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선 금감원에서는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통해 중소기업·자영업자 지원제도에 대해 종합적인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은행권도 금융애로를 겪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위해 금융애로상담반을 운영 중이다.
여기에 모든 금융권에서는 오는 9월30일까지 상환기한을 맞는 중소기업(개인사업자 포함) 대출 및 보증에 대해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를 진행 중이다.
일시적 자금난으로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에 대해 은행권에서 만기 연장, 이자 감면 등 금융지원을 제공하는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도 운영 중이다. 대상은 만기시점에 채무 상환 또는 만기 연장이 어렵거나 연체 발생 후 3개월 이내인 개인사업자 차주다.
과도한 채무로 상환이 어려운 경우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을 이용하면 된다. 다중채무를 보유하고 채무를 약정한 기일 내에 변제하지 못 하거나 못 할 우려가 있는 대출자가 대상이다. 신용회복위는 신속채무조정,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등 연체 기간에 맞는 채무조정제도를 운영 중이다. 성실상환자는 생활자금 대출, 소액신용카드 발급 등 다양한 금융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영업자가 알아두면 좋은 정보사이트
'파인' '서민금융1332' 다양한 제도·혜택 꿀팁 안내
금융소비자를 위한 정보포털 '파인'은 알아두면 유용한 곳이다. 금감원이 중소기업·자영업자 금융지원제도를 비롯, 다양한 금융지식을 제공하는 곳이다. 아울러 홈페이지에는 '내 카드 포인트 잘 이용하는 방법' '저축은행 가계신용대출 이자 부담 줄이는 방법' 등 유익한 금융꿀팁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서민금융 종합 포털인 '금융감독원 서민금융 1332'에서는 서민금융지원제도, 채무조정제도 등 각 상황에 맞는 서민금융제도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는 방대한 양의 상권분석 데이터를 소진공 상권정보시스템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홍석천기자 hongsc@yeongnam.com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