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전경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는 2026학년도 수시 1차 모집에서 2년제 학위과정 신입생 240명 중 약 70%인 166명을 선발한다. 모집학과는 6개 학과로 AI소프트웨어과, 기계시스템과, 반도체설비과, 반도체전자과, 자동화시스템과, 전기과다. 이 중 반도체전자과와 반도체설비과는 정부 지원 확대와 지역산업 성장에 발맞춰 대응하기 위한 신설 학과다.
AI소프트웨어과는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우고, 기계시스템과는 CNC·머시닝센터 등 첨단장비를 활용한 기계설계·제작 실무교육을 제공한다. 반도체전자과와 반도체설비과에서는 차세대 반도체 공정과 장비 운용, 시스템반도체 핵심 소재·부품 제작 실습으로 전문성을 높인다. 자동화시스템과는 공·유압 제어, 기계설비 유지보수, 전기·전자제어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교육으로 자동화시스템 구축·운영·유지보수 전문기술인을 육성한다. 전기과는 신재생에너지, 전기설비 및 공사, 자동화시스템 제어 등의 교육을 통해 융합형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
구미캠퍼스는 전략산업 중심의 구미지역 경제 성장 흐름에 발맞춰 반도체, 기계, 전기·전자, 스마트공장 자동화 설비 등 주력산업과 밀접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공학관 리모델링을 완료해 학생의 실습 환경을 개선했다. 곧 50억원 규모의 최신 반도체 장비와 10억원 규모의 산업용 로봇 장비가 새로 도입될 예정으로, 학생들은 산업현장과 유사한 첨단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다. 신규 장비를 활용한 교육과정은 기존보다 더욱 실무 중심으로 구성돼 학생들이 직접 장비를 운용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해 설계·제작 능력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구미캠퍼스는 2024년 대학 정보 공시 기준 취업률 81.3%, 유지취업률 93.2%를 달성하며 최근 3년 평균 취업률 80% 이상, 유지취업률 90% 이상을 기록했다. 이는 전문대학 3개년 평균 취업률 69.5%보다 높은 수치다.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직무를 유지할 수 있는 경쟁력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학생은 프로젝트 실습, 소그룹 지도, 1대1 취업 컨설팅 등 체계적인 지원을 받는다. 등록금은 한 학기 122만원으로 사립 전문대의 3분의 1 수준이다. 국가장학금과 교내외 장학금을 통해 학생 1인당 연평균 150만원을 지원받아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학업과 기술 교육에 집중할 수 있다.
신동화 구미캠퍼스 교학처장은 "지역산업 수요에 맞춘 실무 중심 교육으로 학생들이 졸업 후 현장에서 바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용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