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핵심분야 21개科 신설…영남대 항공운송학과는 독립

  • 최미애
  • |
  • 입력 2020-09-07 07:53  |  수정 2020-09-07 08:43  |  발행일 2020-09-07 제14면
■ 대구경북권 신규학과
대구대엔 컴퓨터정보보안학과
한의대엔 빅데이터 전공 생겨
대가대, AI로봇전공학과 개설
경일대엔 SW융합 주력 학과도

영남대
영남대 항공운항계열 공군조종장학생들이 모의비행실습을 하고 있다. <영남대 제공>
2020090601000188900006852

2021학년도 대입에서 눈에 띄는 건 대폭 늘어난 신설 학과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신설되는 학과가 대부분이다. 게임, 반려동물, 디스플레이 등 취업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신설 학과가 개설되고 있다. 대구경북권 대학에서 신설되는 학과를 소개한다.

◆경일대

경일대는 2개 전공을 신설한다. 스포츠학부 스포츠코칭전공(30명)은 ICT 융복합 지식과 전문 코칭 지식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기를 모두 갖춘 스포츠코칭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됐다. 생활·전문 스포츠지도사, 코칭 전문가, 스포츠행정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사이언스학부 게임전공(30명)은 게임기술, 게임그래픽,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운영, 인공지능 등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에 주력하는 신설 학과다. 게임개발업체, 디지털콘텐츠 제작업체, 게임운영서비스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대구대

대구대는 4개 학과(전공)를 신설한다. 신소재에너지시스템공학부 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30명)은 새로운 에너지시스템 관련 연구 개발 및 에너지 관리 운영을 위한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됐다. 지난 6월 대구대가 경북도가 주관하는 '지역산업 연계형 대학 특성화학과 혁신 지원사업'에 선정돼 올해 이 학과 신입생 전원은 1년간 등록금을 장학금으로 지원받는다.

융합산업공학과(30명)는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에서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는 주요 기술을 다루는 학과다. 공학교육인증제를 통해 검증된 학사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공과 연계한 융복합전공 학사제도를 운영할 예정이다. 컴퓨터정보공학부 정보보호전공(30명)은 정보시스템에 대한 해킹 및 바이러스에 대비할 수 있는 정보보호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대구대는 교육부 지정 정보보호영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정보기술연구원 BoB(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센터와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 신설 학과는 9개로,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한 학과가 대부분이다. IoT소프트웨어 전공은 이론과 실무를 고루 겸비한 IoT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양성이 목표다. 스마트빅데이터전공은 산학협력형 현장중심교육으로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실무형 빅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스마트영상애니메이션 전공은 4차 산업혁명과 1인 미디어 시대를 맞아 신설된 전공이다. 전문 크리에이터 양성을 목표로 시나리오와 스토리보드, 유튜브 제작기획 등 사전 제작 과정부터 유튜브 비즈니스 등 비즈니스 마인드 교육, 드론 촬영, 3D 애니메이팅 등 제작 교육, 특수효과(VFX) 등 후반 제작 과정에 이르는 영상미디어 통합교육과정이 마련된다.

첨단기술로 발전하는 재활의료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재활의료공학전공도 신설된다. 재활의료산업에 대한 교육과 관련 산업체 견학과 실습을 통해 창의융합형 현장 실무교육과정을 진행한다. 물류통상전공도 신설했다. 이론 교육과 산업현장과의 연계 교육을 통해 국제적·실용적 감각을 갖춘 물류통상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반려동물보건학과는 대구한의대만의 특화된 동물보건학 학사과정을 통해 양·한방 반려동물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약선전공은 약선(藥膳) 배합 원리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는 등 차세대 건강식품 산업을 이끌 인재를 기르기 위해 개설됐다. 한의학을 접목한 약선이론 교육 외 학교 내 미니캠퍼스 취·창업 플랫폼인 약선 카페·레스토랑 현장 실무 등 산학일체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의료서비스경영학전공은 4차 산업혁명시대 바이오·의료산업 경영과 의료서비스를 고객 관점에서 개선·발전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법을 교육한다. 향기의 효능을 규명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방향제품과 향수를 연구·개발하는 아로마약리전공도 신설된다.

◆대구가톨릭대

대구가톨릭대는 5개 학과를 신설한다. 외국어자율전공학부(50명)는 기존 영어·스페인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 학과를 통합해 신설하는 학부다. 글로벌 비즈니스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항공서비스학과(40명)는 미래항공서비스 분야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이 목표다.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30명)는 스마트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영화·게임·애니메이션 등의 각종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상품화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신설 학과다. 인공지능로봇공학전공(40명)은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기술인 인공지능·로봇공학의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 예술치료학과(20명)는 현대인의 정서적 불안감, 스트레스 해결책이라 할 수 있는 예술치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기존 음악대학과 디자인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해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영남대

영남대는 공군과 협약을 통해 항공운송학과를 신설한다. 올해 신입생 20명을 선발하며, 수시모집에서 14명을 뽑는다. 공군과 협약을 맺어 인문계열에서 학과를 신설하고 공군조종장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은 영남대가 유일하다.

영남대는 2013학년도부터 기초교육대학 인문자율전공학부 내 항공운항계열에서 공군조종장학생을 선발해 교육해왔다. 지금까지 장학생 39명이 공군 장교로 임관했다. 2021학년도부터 독립 학과인 항공운송학과를 운영하는 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가진 공군조종장교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이 학과는 상경대학 소속으로 졸업할 때 무역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학생들은 항공이론, 항공실용영어, 모의비행실습, 비행기조종학 등 공군 특화 교과목 위주로 교육을 받게 될 예정이다. 졸업생은 전원 공군 조종 장교로 임관된다. 비행교육과정 수료 후 공군조종사로 복무하게 된다. 군 장교 복무를 마친 후에는 민항기 조종사 등으로 항공 관련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신입생은 고교 생활기록부와 수능 성적을 비롯해 신체·적성 검사, 체력검정, 면접 평가 등을 거쳐 선발된다. 입학생 전원에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유관기관 연수를 비롯해 학기당 교재비 60만원 지원, 1학년 입학생 전원 기숙사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최미애기자 miaechoi21@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최미애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