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대구경북지역 일반대는 2022학년도 입시에서 다양한 학과를 신설하고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 유스티노자유대학 온라인 강의 녹화 이미지. <대구가톨릭대 제공> |
대구경북권 4년제 대학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전문인력과 미래 사회에 적합한 인재를 키우기 위한 다양한 학과를 신설했다.
계명대는 2022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 수집, 관리, 분석 및 활용하는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정원 30명 규모의 경영빅데이터전공을 신설했다. 경영전략 수립, 의사결정 지원,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영 빅데이터 활용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경영지식, 정보시스템지식, 프로그래밍,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등 다양한 교과목을 편성했다.
대구한의대는 K-뷰티비즈니스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화장품 연구 및 제조와 관련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자연과학 중심의 기초교육과정과 경영·경제·글로벌 비즈니스 등 전문실무교육과정을 융합한 K-뷰티비즈니스전공을 신설했다.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노인재활분야를 육성하기 위한 노인재활치료학과도 신설했다. 노인재활치료학과는 가상현실, 로봇,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이용한 재활의료기술을 개발하고 첨단기술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대구가톨릭대 온라인 중심 수업으로 운영되는 유스티노자유대학을 신설했다. 올해 복지서비스학과, 상담심리학과, 경찰탐정학과, 부동산경영학과를 신설해 이번 정시모집 가군에서 학생부교과 100%로 수시 이월인원을 선발한다.
복지서비스학과는 대상자별, 문제유형별, 실천유형별, 정책제도별로 접근하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상담심리학과는 '전문적 지식을 갖춘 봉사하는 전문 상담가 양성'을 목표로 전문적이고 성숙하면서 창의적인 상담인력 양성에 주력한다.
지난해 탐정업과 탐정 명칭 사용이 가능하도록 관련 법이 개정됨에 따라 경찰탐정학과는 새로운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신설됐다. 보험 범죄, 교통 범죄, 기업 범죄, 의료사고 영역 등의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부동산경영학과는 부동산 관련 법, 경제·정책, 금융·투자, 건설·개발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경일대는 2022학년도 학제 개편을 통해 SMART스포츠대학을 신설하고 스포츠와 K-컬처엔터테인먼트, 클라우딩컴퓨팅 관련 전공을 신설했다. K-컬처엔터테인먼트학부는 차인표·오지호·김조한·장용진 교수 등을 초빙하는 등 국내 최고의 교수진으로 구성했으며, 3학년부터 2년 동안은 수도권 지역 대형 실습센터에서 현장교육을 진행한다. 클라우딩컴퓨팅전공은 아마존웹서비스와 함께 전공 교육과정 특성화를 위해 협력하고, SMART스포츠단과대학은 스포츠 전문 지도사와 스포츠경영 전문가를 양성하는 스포츠융합학과와 스포츠 웰니스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스포츠재활의학과, 전문스포츠학부 등으로 운영한다. 권혁준기자 hyeokjun@yeongnam.com
권혁준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