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프로야구 포스트시즌'이라는 키워드로 생성한 일러스트 Gen-3 Alpha |
KBO의 올 시즌 한국 프로야구 데이터를 통해 포스트시즌 승리 확률을 예측했다. 챗GPT |
* 이 기사는 KBO의 올 시즌 한국 프로야구 데이터(8월19일 기준 )를 기반으로 챗GPT를 통해 10개 구단의 경기력을 분석했습니다. 현재 기록을 기반으로 한 전망이며, 향후 경기 결과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올해 한국 프로야구 포스트시즌에서 높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는 구단은 '삼성 라이온즈'라는 예측이 나왔다. 이는 올 정규 시즌 KBO 데이터를 근거로 챗GPT가 예측한 것이다.
19일 KBO의 2024년 정규 시즌 10개 구단의 성적과 승률, 최근 성적(최근 10경기 및 연속된 승리 또는 패배 기록), 홈/원정 경기 성적, 게임차(1위팀과의 전력 차이) 등의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삼성의 포스트시즌 승률은 0.594635로, 포스트시즌 진출 유력 5개 구단 가운데 가장 높았다.
정규 시즌 1위 기아 타이거즈의 포스트시즌 승률은 0.58877, 3위 LG 트윈스는 0.557235로 뒤를 이었다. 두산 베어스의 경우 0.559322로 예측됐다.
이번 예측에서 삼성이 가장 높은 승리 예측 점수를 받은 이유는 정규 시즌 성적, 최근 성적, 홈/원정 경기 성적을 종합적으로 고려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챗GPT를 통해 삼성이 포스트시즌의 전략을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봤다. 전략의 분석 요소는 선발과 불펜 투수들의 성적 및 역할 분담 등 투수진 분석과 중심 타자들의 성적과 포스트시즌에서의 역할 등 타선 분석, 수비 안정성 및 주루 플레이의 중요성 등 수비 및 주루 능력, 포스트시즌에서 마주할 가능성이 높은 구단들과의 상대 전적 및 전략적 대응 방안 등 상대 구단 분석이다.
삼성은 포스트시즌을 맞아 투수진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타선의 집중력과 수비의 안정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포스트시즌 승리의 열쇠라는 게 챗GPT의 분석이다. 특히 상대 구단의 약점을 효과적으로 공략하는 맞춤형 전략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다.
먼저 삼성의 포스트시즌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선발 투수 로테이션이라는 제안이 나왔다. 원태인을 1선발로, 코너를 2선발로 배치해 중요한 경기에서 확실한 승리를 노리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봤다.
또 상대적으로 약한 구단을 상대로는 중간급 투수를 투입해 에이스가 무리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고 했다. 선발 투수가 6~7이닝만 소화하고 나머지는 불펜진이 경기를 마무리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타선의 경우 구자욱과 같은 클러치 히터들이 중요한 순간에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포스트시즌은 기회가 적기 때문에 득점권에서 집중력을 높여야 한다는 이유다.
마지막으로 수비 및 주루 측면에선 포스트시즌은 실책이 경기의 흐름을 바꿀 수 있어서, 수비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삼아 기회가 있을 때 과감한 주루 플레이를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손선우기자 sunwoo@yeongnam.com
도움=인턴 정대영
이 기사는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손선우 기자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