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빅데이터 등을 기초로 한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양성합니다"

  • 박종문
  • |
  • 입력 2021-08-28 16:20  |  수정 2021-09-01 11:12  |  발행일 2021-08-28
[지역대학 신설학과 릴레이 인터뷰](16)임덕성 대구 영진전문대 AI·빅데이터응용소프트웨어과 교수

영남일보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대학 학과 선택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신설학과 릴레이 인터뷰'를 연재한다. 대구경북지역 각 대학 신설학과의 교수를 만나 학과 신설 배경과 커리큘럼, 취업 후 진로 등에 대해 인터뷰 했다.

2021082801000871500036231
임덕성 대구 영진전문대 AI·빅데이터응용소프트웨어과 교수가 졸업후 진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영진전문대 제공>


(16) 임덕성 대구 영진전문대 AI·빅데이터응용소프트웨어과 교수

도심을 걷는 시민의 안면인식 혹은 홍체인식을 통해 범죄자를 물색하고 이를 뒤쫓는 경찰의 모습은 이제 영화관에서 볼 수 있었던 SF영화가 아니라 현실로 다가온 느낌이다.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이 몰고 온 이러한 변화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기술이 뒷받침이 되면서 현실이 되고 있다. 영진전문대 AI·빅데이터응용소프트웨어과가 이와 같은 신산업 분야 인재 양성에 팔을 걷어부쳤다.

▶ AI·빅데이터응용소프트웨어과 소개를 한다면?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그리고 국내 기업인 네이버, 카카오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 기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로봇기술, 드론,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등이 주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들이다. 그야말로 이 시대에 핫한 분야로 영진전문대 AI·빅데이터응용소프트웨어과에서도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초로 한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한다."

▶ 신설학과가 4차 산업혁명과 연관이 깊은 것 같다. 무엇을 배우는 학과인가?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인공위성이나 CCTV로 사람을 스크린(검색)하는 장면이 나온다. 여러 장치로부터 수집되는 빅데이터와 인물을 검색하는 인공지능엔진을 활용한 기술이다. 우리 학과는 이 영화 장면처럼 빅데이터와 AI엔진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술을 교육한다."

▶ 3년 과정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 우선 1학년은 컴퓨터공학의 기초 지식 및 세부 전공을 선택하기 위한 공통 과목을 학습하고, 2학년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대한 전공 파트와 소프트웨어 개발 전공 파트 학습에 집중하며, 3학년이 되면 캡스톤디자인(졸업과제 : 소프트웨어) 조별 프로젝트를 경험한다. 졸업 학년인 3학년 10월쯤은 캡스톤디자인 결과물을 '취업 포트폴리오'로 만들고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우수 IT기업 인사담당자들을 초청한 가운데 발표를 통해 그 실력을 검증받고 면접과 취업으로 연계시키고 있다. 물론 대학원 진학 등을 위해 4년제 학사학위를 원하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진학해 학사학위도 취득할 수 있다."

▶ 신설학과 경쟁력이 궁금하다.
"우리 학과가 가장 중점을 두는 가치는 바로 취업이다. 대학, 특히 전문대는 아무리 좋은 학교로 진학한다 해도 취업이 되지 않는다면 의미가 퇴색된다고 본다. 지난 수년간 우리 응용소프트웨어 전공 학생들 취업을 살펴보면 90~95%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다. 2021년 7월 기준 통계청 자료를 보면 청년 고용률이 45.5%, 취업률 우수 대학 취업률이 80%대인데 반해 90% 취업률은 절대지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코로나로 취업시장이 어두운데….
"우리학생들은 그렇지 않다. 영진전문대에서 응용소프트웨어를 전공하고 내년 졸업을 앞둔 학생 가운데 취업 희망자는 43명인데 그 중 41명이 취업이 확정(취업률 95%)됐다. 지금도 많은 IT 기업에서 인재를 찾는다고 연락이 오고 있다. 신설할 AIㆍ빅데이터응용소프트웨어과 역시 입학이 곧 취업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학과에서 최선을 다할 각오다."

▶취업에 확실한 강점이 있는 거 같다.
"기존 컴퓨터정보계열은 4년제 대학 등을 자퇴하고 재입학한 일명 유(U)턴 학생들도 많다. 지도반 학생 중에도 4년제 대학을 중퇴하고 재입학한 학생들이 있었다. 이 학생들한테 왜 다시 입학했는지 이유를 물어보면 이구동성으로 '취업' 때문이라고 한다. 또 졸업생 중에 올해 29세 만학도가 있었다. 그 학생은 나이가 많아 취업이 되지 않을까 고민을 하면서 입학했는데 서울에 소재한 대기업 산하 기업에 우수한 성적으로 취업했다. IT업체는 나이보다는 전문 기술력을 우선해 인재를 뽑는 문화가 강하다. 나이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귀뜸해주고 싶다."

▶ 교과과정은 어떻게 되나.
"AI·빅데이터응용소프트웨어과는 세 트랙을 두고 있다. 인공지능트랙, 빅데이터트랙, 소프트웨어트랙이다. 인공지능트랙은 인공지능기초와 활용, AI데이터분석, 머신러닝, 빅데이터응용, 딥러닝 교과목을 주요 과목이다. 빅데이터를 분석, 관리 운영하기 위한 빅데이터 트랙은 대다수의 기업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데이터베이스기초, DB언어, DB관리, 빅데이터응용 과목 및 AI와 연계한 딥러닝 과목으로 한다.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트랙은 인터넷 즉 웹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가장 많은 학점이 있는 프로그래밍기초, JavaScript, 객체지향프로그래밍(I), (II), (III), 웹프로그래밍(I), (II), (III)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캡스톤디자인(I),(II)의 과목을 주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 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과 진출 분야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청년층 혁신성장 직업 전망에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핀테크, 미래자동차등 8개 분야를 기술하고 있다. 우리 학과는 AI,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3가지 키워드를 다루는 학과인 만큼 전망은 매우 밝고, 또한 전국 최상위라고 자부한다. 취득 자격은 오라클(ORACLE) OCP-DBA, OCAJP /OCPJP, LPIC 등 국제공인자격증 및 정보처리(산업)기사, 빅데이터분석기사, DAP, DAsP등 국가공인/민간자격증 등이 있다. 자격증을 보유하고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개발자로서 네이버, 카카오, 삼성전자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표 IT기업을 꼽을 수 있다. 모바일 및 웹 개발자로서 SW개발업체, 대기업, 공기업, 금융기관으로도 길이 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우리 교수진은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하여 학업과 생활 지도를 강화하는 지도교수제 및 멘토 교수 시스템을 운영해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하고 대학 생활을 안정적으로 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학과가 소속된 컴퓨터정보계열은 교육부 2021년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인공지능 분야에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는 강조하고 싶다. 인공지능 분야의 실습 기자재 및 교육 과정을 완벽하게 준비하고 교육할 수 있다는 뜻이다."

박종문기자 kpjm@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종문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