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장학금·직무체험 캠프·전문가 컨설팅…강화된 취업지원 눈길

  • 박종문
  • |
  • 입력 2022-11-28 07:13  |  수정 2022-11-28 07:15  |  발행일 2022-11-28 제13면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선정
선순환 프로세스로 심리적 지원
입학과 동시에 전담교수 배정
기업 인사담당자와 소통 기회

2022112701000830500035201
대구한의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마련한 '티웨이 항공과 함께하는 청년도약 지역대학 연합 항공승무원 취업역량강화 캠프' 참가자들이 캠프 시작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대구한의대는 지난 2월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에 선정돼 재학생 및 지역청년 취업지원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은 기존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의 서비스 대상 및 기능을 확대 개편해 실시되는 사업이다. 대학에 취업지원 전문 인력 확충을 위한 인건비 지원, 진로·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을 통해 재학생, 졸업예정자 및 대학 졸업 후 2년 이내 지역청년 구직자 모두를 대상으로 종합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용노동부의 대표적인 청년층 취업지원 사업이다.

대구한의대 DHU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만의 특별한 진로 및 취업지원은 다음과 같다.

◆진로교육 강화 및 DHU-RU(Raise-Up) 취업지원 시스템 구축

대구한의대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중심의 진로탐색, 심리상담 및 취업지원을 위해 기존 대학의 진로지도 및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종합지원체계인 SELF-LEAD MAP을 기반으로 2022년부터 새롭게 DHU-RU(Raise-Up) 취업 선순환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의 심리적, 경제적(취업지원 장학금) 지원까지 포함되는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진로개발 및 취업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추진하고 있다.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진로전담교수, 취업전담교수, 평생멘토교수를 배정받고, 진로준비도검사, 자체개발 진로진단 도구인 DHU-크레카 등을 통해 체계적인 진로지도와 멘토링을 통해 생애개발에 근거한 진로로드맵을 완성하게 된다. 또 SELF-LEAD MAP을 통해 자기이해를 토대로 진로선택과 확신, 진로결정 과정을 거치며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하게 된다. 이후 단계별 취업경쟁력 강화를 통해 성장하게 되며, DHU-RU(Raise-Up)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학생 개인에 맞는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진로 및 취업지원과 청년과 기업 간 매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질적인 매칭 시스템(개발 중)을 구축하고 있다.

◆실질적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대구한의대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차별점은 기업 인사담당자 및 직무별 현직자와 함께하는 취업준비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으로 DHU 적재적소 멘토스쿨, DHU 멘토링시스템(개발 중), 현직자에게 듣는 취준진담, 취업박람회 등을 통해 기업 인사담당자 및 현직자와 재학생들 간 소통의 기회를 마련한다.

또 전공(직무)맞춤형을 기반으로 단계별 취업지원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학과별 취업지원 프로그램 수요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 학과별 진출 직무에 적합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취업준비의 기본이자 핵심인 구직기술 강화를 위하여 '성공취업리그'를 단계별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1단계(직무맞춤형 입사지원 특강), 2단계(1대 1 입사서류 컨설팅), 3단계(모의면접), 4단계(실전 직무체험 캠프)로 구성돼 학과 및 직무특성에 맞는 단계별 구직기술강화 프로그램이다.

아울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취업준비 지원을 위해 다양한 목표를 가진 취업동아리가 다수 운영되고 있다. 취업동아리는 학생들이 희망하는 직종 및 직무별 동아리 운영을 통해 효율적인 취업준비 기회를 제공하고 동일한 분야의 취업준비를 하는 학생 간에 취업정보와 전략을 함께 찾고 논의하는 모임이다. 대학에서는 취업동아리 운영에 관한 재정적 지원과 취업동아리별 전문가 컨설팅을 통하여 취업관련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언제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취업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동영상 취업강좌, AI모의면접, 온라인 취업솔루션 등을 상시 지원해 재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졸업생 및 지역청년 위한 원스톱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대구한의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는 재학생 및 졸업생을 넘어 지역청년을 대상으로 진로탐색, 진로설정, 역량개발, 취업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취업 졸업생 및 지역청년을 위해 'DHU 열린진로취업컨설팅'을 진행한다. 또 진로 및 취업준비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들에게 대면상담 및 취업코칭을 1대 1로 제공해 실질적인 취업준비에 도움을 주었다.

이 외에도 지역특성화고인 경북식품과학마이스터고 면접교육, 대구경북지역 힘내라 청년! 해방일지, 티웨이 항공과 함께하는 청년도약 지역대학 연합 항공승무원 취업역량강화 캠프, 지역 군부대와 연계한 청년장병 취업특강 등을 지원하며 재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청년들의 진로설정과 성공 취업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다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실질적이고 고도화된 통합 맞춤형 진로·취업지원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청년 모두가 취업하는 그날까지' 청년들의 희망찬 도전을 힘차게 지원하고 있다.

LEAD=L(Learning·배움), E(Experience·경험), A(Application·실행), D(Development·성장).

박종문기자 kpjm@yeongnam.com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에듀포유인기뉴스

영남일보TV

  • Remember!

    대구 경북 디아스포라

    더보기

    대구 경북 아픈역사의 현장

    더보기

    영남일보TV

    더보기

  •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