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이 학과!!] 영남이공대 여행·항공마스터과 "글로벌 융복합형 관광 서비스 전문가 양성"

  • 박종문
  • |
  • 입력 2022-11-28 18:01  |  수정 2022-11-30 08:29  |  발행일 2022-11-30 제19면
LINC3.0 취업반 및 해외 취업반 운영 통한 성공 취업 보장
2022년 관광분야 관련 학과 중 전국 최초로 레크리에이션 교육과정 도입
"실무전문가 출신 최고의 강사진 구성"
2022112801000904600038001.jpg
대구 영남이공대 여행·항공마스터과 학생들이 티웨이항공 crew class 객실승무원 훈련 체험에 참가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최근 국내 가족 여행과 출장 등 여행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광청은 올해 연간 실적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융복합형 관광 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는 대구 영남이공대 여행·항공마스터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행·항공마스터과는 급변하는 관광 트렌드에 대비하기 위해 2021년 학과 개편에 따라 신설된 후 관광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기존의 관광계열과 궤를 같이하는 여행·항공마스터과는 여행 및 항공을 비롯한 관광, 레저까지 글로벌 관광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위해 현장 중심의 차별화·전문화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여행·항공마스터과는 '입학이 곧 취업'이라는 목표로 성공 취업과 실무 서비스 마인드를 겸비한 현장 적합형 실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고의 현장 실무 경험을 갖춘 취업 역량 전문 교수진을 구성하고 최신식 실습실과 함께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에서 24년 근무 경력이 있는 공항 총괄파트장 출신 교수, 대한항공 선임 승무원 출신 교수, KTB 여행사 팀장 출신 교수진을 비롯해 아시아나항공 대통령 전용기 승무원, 대한항공 지점장, 특급호텔 총지배인, 중국 문화 전문가, 레크리에이션 전문가 등 실무전문가 출신으로 구성된 최고의 강사진으로 관광분야의 실무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2022112801000904600038003.jpg
영남이공대 여행·항공마스터과 학생들이 포포인츠 세라톤 바이 서울호텔에서 호텔리어 체험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여행·항공마스터과의 현장 적합성을 겸비한 재미있는 교육과정도 눈에 띈다.

관광의 이해, 항공경영실무, 호텔외식경영실무, 기내서비스, 기내식, 공항운송실무, 항공예약발권 호텔서비스, 커피바리스타, 와인&칵테일, 국외여행인솔자 실무 등의 전공 교과과정을 비롯해 면접실무, 국제문화의 이해, 이미지메이킹 등 취업에 필요한 실무 교육까지 항공, 호텔, 관광 분야의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과 현장에서 필요한 회화 위주의 실무 영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관광레저분야 및 글로벌 관광 전문가로의 역량을 키우고 있다.

특히, 2022년 관광분야 관련 학과 중 전국 최초로 레크리에이션 교육과정을 도입해 학생들의 적극성과 창의성을 향상하고 재미를 통한 배움과 자발적 참여를 통해 교육의 질을 높여 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관광서비스 분야의 다양한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여행·항공마스터과는 호텔 신라, 호텔롯데, 비발디파크, 에버랜드, 이월드, 인천, 부산, 대구 국제공항 등에서 실습을 하고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통해 개인 역량과 취업 능력을 향상하고 항공, 호텔, 레저 등 관광 서비스 산업 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매년 1박2일 과정으로 티웨이항공 항공승무원 교육 입과, 에어부산 승무원 서비스교육 입과, 포포인츠 세라톤 바이 서울 호텔 호텔리어 체험 프로그램, 부산국제공항 견학 등의 체험연수 및 견학 프로그램은 여행·항공마스터과만의 차별화된 특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역량 개발을 위해 전액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최근 말레이시아 크레센도 국제대학교와 전공 심화 연계 협약 체결로 해외대학 편입은 물론, 항공, 호텔 분야 해외 취업 프로그램 운영과 특화된 영어 능력 교육을 진행하며 2023년에는 일본 국제공항 공항 지상직 취업 협약 체결을 통해 일본 지역 해외 취업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 First Class를 갖춘 항공실습실, A380 기내면세점 시설, 항공 CIQ실습실, 호텔프론트, 객실, 커피 바리스타, 칵테일 등의 바텐더 시설을 갖춘 컨벤션 실습실, 서비스매너실, 전산실습실 등 산업체 현장 맞춤형 실무 교육에 필요한 최신의 실습 시설 및 기자재를 통해 학생들의 실무교육과 실습으로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 외에 주요 항공사 및 호텔 임원 특강, 외국어 특강 등 학생들의 경력 관리를 위한 특강 프로그램과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소믈리에 자격증, 레크리에이션 자격증, SMAT 자격증 등 전공 및 취업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LINC3.0 협약반 및 해외 취업반 운영으로 성공 취업을 보장하는 여행·항공마스터과는 과거 관광 계열에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항공을 비롯한 다수의 항공사 승무원 및 공항 지상직, 특급 호텔 호텔리어, 신세계백화점 등 학생들이 선호하는 우수 기업체에 취업시키는 성과를 보였다.

여행·항공마스터과는 최고의 현장 실무 경험을 가진 취업 전문 마스터 교수진이 우수산업체 취업 기회를 제공한다.

졸업 후 주요 취업처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항공, 제주에어, 에어부산, 진에어, 에어프리미아 등 국내외 항공사 승무원 및 공항 서비스 분야와 호텔 신라, 호텔롯데, 메리어트 호텔, 라한호텔, 쉐라톤 호텔, 힐튼호텔, 인터콘티넨탈 호텔, 비발디파크, 휘닉스제주 등 국내 5/6성급 호텔 및 리조트 호텔 분야, 그리고 하나투어, 모두투어 롯데관광, 레드캡투어 등 여행 분야, 신세계백화점 라운지, 스타벅스, 에버랜드, 이월드, 벤츠코리아, 볼보자동차 등 전문 서비스 및 사무직 분야, 레크리에이션, 이벤트 진행자 등으로 여행·항공마스터과는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 가능하다.

40명의 입학정원을 선발하는 여행·항공마스터과는 특성화고, 대학자체 전형, 자기추천 전형 및 농어촌, 저소득, 성인재직자 전형 등 다양하게 입학전형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 특성상 면접의 비중이 높은 점을 고려해 현재의 학업 성적 보다는 지원자의 의지와 열정이 입학으로 연결할 수 있는 입학전형을 운영하는 동시에 우수 인재의 조기 입학 확정과 합격자 예비 대학 프로그램을 운영해 미래 여행·항공분야 전문인력들의 지원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2022112801000904600038002.jpg
영남이공대 여행·항공마스터과가 고교생을 대상으로 항공실습실에서 체험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여행·항공마스터과 권재일 학과장은 "전국의 많은 대학에 관광 및 항공 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지만 '여행·항공'이라는 융복합 성격의 학과는 없다"라며 "관광서비스 분야의 여행·항공, 호텔·외식, 관광·레저 등의 능력을 겸비한 융복합형 관광 서비스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관광 서비스 현장 실무능력과 서비스 마인드를 겸비한 현장 적합형 인재 양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박종문기자 kpjm@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박종문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