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월8일 실시되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후보자 등록이 21일부터 이틀간 실시된다. <영남일보 DB> |
농·축협, 수협, 산림조합의 조합장을 선출하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후보자 등록이 21일과 22일 이틀간 실시된다.
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다음 달 8일 실시되는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후보자등록신청을 21일부터 이틀간 관할 시·군·구선관위에서 접수한다고 20일 밝혔다.
경북에서는 이번 조합장선거를 통해 178개 조합(농협 146개, 수협 9개, 산림조합 23개)의 대표자를 선출한다. 지난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는 180개 조합장 선출에 총 459명이 등록해 평균 2.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조합장선거의 후보자로 등록하고자 하는 사람은 해당 조합의 조합원으로서 조합법 및 해당 조합의 정관 등에서 정하는 피선거권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22일 등록 마감 후 추첨을 통해 후보자 기호를 결정한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는 다음 날인 23일부터 선거 전 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한편 조합장선거의 선거권자는 해당 조합이 정하는 기간에 조합에서 지정한 열람 장소를 방문해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다.
후보자 정보는 동시조합장선거통계시스템에 공개되며 그 밖에 주요 선거정보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오주석기자 farbrother@yeongnam.com

오주석
영남일보 오주석 기자입니다. 경북경찰청과 경북도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