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7일 '제2회 대구콘텐츠페어(DCCF)' 엑스코에서 열려

  • 손선우
  • |
  • 입력 2023-10-02 10:35  |  수정 2023-10-02 10:44  |  발행일 2023-10-02
이터널 리턴, 테일즈 런너, 고스트워, 신의탑M 등

웹툰작가 김규삼, 마인드C, 박경원 작가 강연

유튜버 가요이, 닛몰캐쉬, 김모이, 타이섭 토크콘서트
오는 6~7일 제2회 대구콘텐츠페어(DCCF) 엑스코에서 열려
'2023 대구콘텐츠페어' 행사 프로그램. 대구시 제공
오는 6~7일 제2회 대구콘텐츠페어(DCCF) 엑스코에서 열려
유명 크리에이터 출연진. 대구시 제공
오는 6~7일 제2회 대구콘텐츠페어(DCCF) 엑스코에서 열려
컨퍼런스 출연진.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오는 6~7일 이틀간 엑스코에서 '2023 대구콘텐츠페어(DCCF)'가 열린다고 2일 밝혔다. 게임, 웹툰, 캐릭터 등 지역 콘텐츠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다.

이 행사는 지난 2001년부터 지역 건전 게임문화 형성과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 열려온 'e-Fun(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을 콘텐츠 분야로 확대·개편해 창작자 중심의 지역 대표 전시회로 지난해 처음 개최됐다. 올해는 콘텐츠 종합전시회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대구시교육청이 후원한다.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과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협력기관으로 참여한다.

'Play 콘텐츠, Enjoy 대구'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게임쇼, 웹툰 페스타, 콘텐츠 전시·체험, 크리에이터 시연, 컨퍼런스, 채용박람회, 기업투자상담회 등 콘텐츠산업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게임 분야에선 지난 대구콘텐츠페어에서 큰 호응을 얻은 '이터널 리턴 1.0'이 올해도 참여한다. 한국의 게임기업 넵튠의 자회사 <주>님블뉴런에서 만든 쿼터뷰 배틀로얄 게임으로, 지난 7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님블뉴런은 이번 행사를 위해 쿠폰 제공 이벤트와 플리마켓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준비했다.

지역의 대표 게임사인 <주>라온엔터테인먼트와 <주>엔젤게임즈도 단독 부스를 운영해 행사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라온엔터테인먼트는 자사의 인기 게임 '테일즈 런너'와 '고스트워'로 이번 행사에 참여한다. '테일즈 런너'는 2005년 서비스를 시작해 무려 18년 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PC 온라인 레이싱게임으로, 이번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은 이 게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를 모티브로 제작된 모바일 게임 '고스트워'도 시연한다. 라온엔터테인먼트 측은 많은 관람객이 행사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한정판 굿즈 제공 이벤트를 계획 중이다.

<주>엔젤게임즈는 '신의 탑M:위대한 여정'과 개발 중인 신작 '원더러스:이터널 월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웹툰 원작의 RPG게임 '신의 탑M'은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 등 대규모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으며, '원더러스:이터널 월드'는 최근 북미 비공개 테스트를 마치고 올겨울 글로벌 서비스를 앞두고 마지막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부스 방문객에게는 신작 시연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연 시 굿즈 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웹툰 분야는 기업전시 홍보부스, 전문가 컨퍼런스 및 유명 웹툰작가 초청강연 등 산업관계자와 일반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개막일인 6일에는 김규삼 작가가 '글로벌로 뻗어나가는 웹툰의 무한 성장스토리'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김 작가는 '입시명문 사립 정글고등학교', '만렙소녀 오오라', '하이브' 등 많은 대표작을 배출한 인기 웹툰작가다. 그의 웹툰 '쌉니다 천리마마트'는 동명의 드라마로 제작·방영된 바 있고, '비질란테'도 드라마로 제작돼 방영을 앞두고 있다.

7일에는 웹툰 '윌유메리미'의 작가 마인드C와 웹소설 '슈퍼스타 천대리'의 박경원 작가가 연사로 나선다. 마인드C와 박 작가는 각각 웹툰과 웹소설의 창작 과정, 그리고 원천IP(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right)로서의 웹소설과 웹툰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 최근 일본 웹툰·웹소설 플랫폼 픽코마에서 7월 신작 1위를 차지한 인기 웹툰 '복수를 후원해주세요'의 제작사 <주>스튜디오 니니도 이번 행사에 참여한다. 이번 DCCF를 찾는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계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비즈니스 확장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대구웹툰캠퍼스에서는 지역작가의 작품전시 및 비즈니스 미팅을 지원하는 한편 '제3회 대구웹툰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우수작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전문가 컨퍼런스도 열린다. 이번 행사 기간에는 최종일 아이코닉스 대표는 '뽀로로 IP의 확장 사례분석을 통한 다양한 분야로의 콘텐츠 IP 사업확장 전략', 최경희 소풍벤처스 이사는 '투자자를 끌어당기는 콘텐츠 IP 기업의 성공전략 사례'를 주제로 발제한다.

1인미디어 분야는 유명 유튜버 '가요이'와 '닛몰캐쉬', '김모이', '타이섭'의 토크콘서트와 팬미팅이 진행된다.

이 밖에도 코스프레 페스티벌, 캐릭터 퍼레이드, 보드게임 체험 등 다양한 이벤트와 청년 인재들을 위한 채용박람회도 마련된다. 대구글로벌게임센터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함께 추진하는 채용박람회는 게임기업 12개사와 콘텐츠 기업 5개사가 참여하며 취업준비생을 위한 취업 특강 및 개별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일반 학생과 시민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도 다채롭다. 캐릭터 '미스터두낫띵(Mr.Donothing)'으로 유명한 <주>제이샤는 포토존을 마련하고, 대구영상미디어센터는 독립영화의 색다른 매력을 선보여주기 위해 좀비영화와 특수분장 체험 이벤트를 준비했다.

조경선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대구콘텐츠페어를 통해서 콘텐츠 산업이 지역의 중추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손선우기자 sunwoo@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손선우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경제인기뉴스

영남일보TV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

영남일보TV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