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 되찾는 대구 관광(상)K-드라마·영화 촬영지 '눈길'...계산성당·수성못 등 한류 관광명소 주목

  • 임성수
  • |
  • 입력 2022-11-18 07:23  |  수정 2022-11-18 07:47  |  발행일 2022-11-18 제11면

2022111701000563500023631
대구 도심 인기 영화·드라마 촬영지.


지난 11일 대구∼후쿠오카 노선이 2년9개월 만에 다시 운항을 재개했다. 사흘 뒤인 14일에는 대구∼도쿄 노선, 오는 25일에는 대구∼오사카 노선까지 운항을 재개하며 대구와 일본을 잇는 하늘길이 활짝 열리게 됐다. 대구와 일본 주요 도시와의 하늘길은 대구시민의 일본 관광 활성화로도 이어지겠지만, 여전히 한류 열풍이 남아 있는 일본의 대구 관광에도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국제공항의 일본 노선 재개에 맞춰 영남일보는 대구의 한류 관광명소와 대구 10미(味), 겨울 실내 관광지를 세 차례로 나눠 소개한다.


'김광석길' 음악 애호가 취향 저격…로맨틱한 데이트 장소
'계산성당' 대구 최초 서양식 건물…대한민국 사적 290호 지정
'계명대 캠퍼스' 영화·드라마 촬영 중심지…중세 건축물 연상



'빈센조' '미스터션샤인' '각시탈' '더킹:영원의 군주' '사랑비' '김비서가 왜 그럴까' 등의 인기 드라마와 '공동경비구역 JSA' '검은 사제들' '히말라야' 등의 영화 배경이 된 대구 곳곳은 K-드라마·영화 촬영지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미도다방, 진골목, 계산성당, 청라언덕, 3·1 만세운동길, 이상화 고택, 달성공원, 아양 기찻길,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계명한학촌, 계명대 대명캠퍼스, 경상감영공원,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대구오페라 하우스, 화원유원지·사문진 나루터, 남평문씨 본리세거지, 성 유스티노 신학교, 수성못, 이월드·83타워, 앞산 전망대, 서문야시장은 이미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여러 차례 소개됐다.

김광석길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광석이는 왜 그렇게 일찍 죽었다니?"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김광석 노래를 듣던 송강호의 대사다. 김광석의 호소력 있는 노래는 영화 곳곳에 진한 여운을 남겼다.

감성이 풍부한 사람이라면, 특히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들러야 할 곳이 있다. 골목 초입부터 은은하게 흘러나오는 부드러운 선율의 음악. 바로 방천시장 근처의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이다. 드라마 '오마이 비너스'에서 주인공 신민아와 소지섭이 대구 아양 기찻길에서 만난 이후 로맨틱한 데이트를 한 장소이기도 하다. 또한 현빈과 한지민이 출연한 드라마 '하이드 지킬, 나'에서는 '달고나 데이트' 장면을 촬영해 시청자의 관심을 받았다.

계산성당
계산성당 <대구시 제공>

◆계산성당

배우 이민호와 김고은이 출연한 드라마 '더킹:영원의 군주'의 촬영지였던 계산성당에서는 영화 '검은 사제들'과 '히말라야'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12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구 최초의 서양식 건물 계산성당은 1899년 한옥으로 지어졌지만, 1900년 2월 화재로 소실된 후 '아킬레 바오로 로베트'(한국명 김보록) 신부에 의해 1902년 5월에 완공됐다. 대한민국 사적 290호로 지정된 계산성당은 두 개의 탑으로 이뤄진 고딕 건축 양식이 특징이다.

청라언덕
청라언덕

◆청라언덕, 3·1 만세운동 길

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 '각시탈' '사랑비', 영화 '모던보이' 촬영지였던 청라언덕은 1919년, 신명여학교 학생들의 '대구독립만세운동'을 기리기 위한 '3·1 만세운동길'이다. '김비서가 왜 그럴까'에서 영준(박서준)과 미소(박민영)가 손으로 그림자 하트를 만들며 서로 사진을 찍어주던 장소다.

청라언덕은 푸를 청(靑), 담쟁이 라(蘿)자를 써서 '푸른 담쟁이덩굴'이란 뜻이다. 언덕을 오르면 의료선교박물관으로 활용되고 있는 3채의 선교사 주택을 볼 수 있다. 100년 전 미국 선교사들이 지은 건물로 대구의 유명한 근대 문화유산 건축물이다.

◆이상화 고택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시인 이상화 선생 고택은 드라마 '파랑새의 집'에서 소개되며 전국적으로 알려졌다. 1999년 고택을 보존하자는 시민운동으로 시작해 2008년 8월 개관한 고택은 암울한 시대를 살면서 일제에 저항한 민족시인 이상화 선생의 정신이 살아있는 곳이다. 특히 이상화 시인의 고택 앞 '느린 우체통'은 드라마 '파랑새의 집'에서 두 남녀 주인공 지완(이준혁)과 미진(엄현경)의 사랑을 확인했던 장소로 유명하다.

◆계명대 캠퍼스

영화와 드라마 100편 이상 촬영돼 '시네마 캠퍼스'로 불리는 계명대 대명캠퍼스는 붉은 벽돌로 지어진 서양식의 건물들이 고즈넉하게 자리 잡혀있고 초록의 담쟁이 넝쿨이 건물을 뒤덮고 있다. 이곳에선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사랑비'와 영화 '박쥐' 등 수 많은 작품이 촬영됐다.

채플 수업 건물인 '아담스 채플'은 중세시대 건축물을 연상시키는 이국적인 장소다. 이곳은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서 현실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주인공 유진(이병헌)과 고애신(김태리)이 미국 뉴욕에서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는 상상 속의 장면으로 촬영됐다. 캠퍼스의 노천강당은 이병헌과 수애가 출연한 '그해 여름'에서 집회 장면으로 나왔다. 또 장근석과 윤아가 나온 드라마 '사랑비'는 '아담스관' 담쟁이 길에서 인하(장근석)가 3초 만에 사랑에 빠지는 장면이 촬영되기도 했다.

◆수성못

은빛 물결 호수 위에 비친 아름다운 대구를 만날 수 있는 곳, 바로 대구시민이 가장 사랑하는 장소 중 하나인 수성못이다. 대구시 우수 지역축제 평가 결과 1위를 차지한 '수성못 페스티벌'이 매년 열리고 있고, 생활예술인 공연 및 축하공연, 영화 OST 콘서트, 불꽃 쇼, 가요제, 거리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드라마 '하이드 지킬, 나'와 영화 '수성못' '도약선생'이 수성못을 배경으로 촬영됐다.

임성수기자 s018@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임성수 기자

편집국 경북본사 1부장 임성수입니다.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