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개학'…아쉬웠던 등교템 꽉꽉 채워볼까

  • 이남영
  • |
  • 입력 2023-02-24  |  수정 2023-02-24 07:45  |  발행일 2023-02-24 제11면
다시 찾아온 '신학기 특수'…유통업계 할인 이벤트 쏟아져

엔데믹 개학…아쉬웠던 등교템 꽉꽉 채워볼까
엔데믹 개학…아쉬웠던 등교템 꽉꽉 채워볼까
첫 '엔데믹 개학'을 앞두고 신학기 소비심리가 되살아나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가 다양한 할인 이벤트로 특수 잡기에 나섰다. <대구백화점·홈플러스 제공>

신학기 개학을 앞두고 대구 유통업계가 '새학기 마케팅'에 돌입했다. 올해는 이른바 '첫 엔데믹 개학' 상황이라 백화점, 마트 등 유통업계는 고객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등교용품과 전자기기 제품 구색갖추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대백 '반값 가방'에 노트북 최대 83만원↓
이마트·홈플, 가구·식기 등 30~40% 세일

◆대구 유통업계, 신학기 프로모션 펼쳐

대구백화점은 3월 신학기를 앞두고 책가방, 노트북 등 신학기 맞이 특별 할인전을 준비했다.

8층 아동 패션 브랜드 '블루독'은 아이들을 위한 신학기 책가방 컬렉션을 출시한다. 아이들이 활동하기 편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책가방을 내달 중순까지 30~50% 할인 판매한다. 휠라 키즈는 신학기 가방 세트 구매 고객에게 키즈 인형 키링을, 베네통은 책가방 세트 고객에게 어린이 필통을 선물로 증정한다. 가전매장(9층)은 입학 시즌을 맞아 선물용으로 인기 있는 프리미엄 노트북 제품 할인판매 행사를 마련했다. 애플 기기 전문 '넵튠' 매장에선 맥북(MacBook Air) 제품 구매 시 15만원 금액 할인 행사를(애플 M1·애플 M2칩) 내달 4일까지 연다. LG전자는 다음 달 말까지 '2023 그램 아카데미 페스티벌' 행사를 마련한다. 신형 노트북 LG그램 구매 시 최대 83만원 상당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마트도 신학기 프로모션에 동참했다. 다음 달 1일까지 신학기 가구 최대 170여 종을 최대 40% 할인하고 노트북 등 디지털 가전 행사를 연다. 특히 물가 상승에 따른 부담을 덜어주고자, 가구는 가성비 기획상품을, 가전은 보급형 노트북을 대표상품으로 내세웠다. 문·완구와 식기류 행사도 동시 진행한다. 캐릭터 아동 가방과 실내화는 각각 2개 이상 구매 시 30% 할인받을 수 있다. 3M 문구 전 품목 대상으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4천원 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산리오 캐릭터즈, 포켓몬스터, 캐치티니핑 등 인기 캐릭터 아동 식기(160여 개 품목)를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홈플러스는 이달 말까지 '위풍당당 새출발' 기획전을 개최한다. 새 학기 등교 필수 물품부터 아동 패션, 잡화, 봄맞이 가전까지 새 출발에 필요한 제품을 총망라해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문구류는 균일가로 판매하고, 구매 금액별 상품권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대표 문구 브랜드 '3M' 제품 200여 종은 2천·3천원 균일가에 선보이고, 2만원 이상 구매 시 5천원 상품권을 준다. 모나미·동아 브랜드 제품도 1만~1만5천원 이상 구매 시 2천~3천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한다. 개학 필수템인 '프리즘 LED 학습 스탠드' 4종 역시 최대 40%, '나이키' 가방 전 품목은 30% 할인가로 선보인다. 실내화·슬리퍼는 2개 이상 구매 시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락앤락·글라스락 보온병과 텀블러 20여 종은 최대 50% 할인가에 내놓고 '포켓몬스터' '미피' '시나모롤&쿠로미' 등 캐릭터 식기 전 품목은 20% 할인가로 판매한다.

티몬, 의자 등 500개 제품 최대 40% 할인
쿠팡, 내달 5일까지 일타템 특가전 진행

◆온라인으로도 인기몰이 중

만약 직접 매장을 방문하기 어렵다면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신학기 용품을 구매할 수 있다.

쿠팡은 다음 달 5일까지 새 학기 시즌에 필요한 아이템을 엄선해 할인하는 '새 학기 일타템' 기획전을 연다. 와우멤버십 회원은 더 할인된 특가로 만나볼 수 있다. '오늘의 할인 과목' 코너에선 일부 카테고리 품목을 대상으로 일일 특가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과목 요점정리, 이것만 챙겨도 만점!' 코너 상단에선 대폭 할인된 상품들을 선보인다. 상품 목록은 기획전 기간 중 월·목요일에 새롭게 바꾼다. '스터디룸 만들기' '즐거운 급식시간' '씻고 닦고 준비!' '뷰티 완전 정복' 등 카테고리별 특가 상품도 접할 수 있다. 어린이, 초등생, 중·고교생, 대학생 등 연령별 맞춤형 '신학기 쇼핑 체크리스트'를 통해 필요상품을 추천한다. '한눈에 보는 신학기 주요 이벤트'에선 쿠팡의 새 학기 관련 행사 일정을 제공해 고객의 계획 쇼핑을 돕는다.

티몬은 이달 말까지 약 2주간 신학기 특별전을 개최하고 500여 개 상품을 최대 40% 이상 할인 판매한다. 가방 및 잡화류를 비롯해 가구, 학용품·준비물, 도서·교구, 졸업·입학 선물까지 다양한 상품들을 카테고리로 구분했다. 대표 상품으로 △체어스코 아토 어린이 의자(4만7천520원 이상) △3+3 네임스티커(890원 이상) △써모스 텀블러(1만9천870원 이상)와 새내기 룩&개강 룩 등을 특가로 판매한다. 최대 8% 전용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신학기 용품 매출 작년比 240% 증가

엔데믹 후 첫 개학이 다가오면서 소비자들의 기대감 때문에 신학기 매출도 신장되는 추세다.

23일 티몬은 최근 2주간(2월1일~14일) 주요 신학기 상품들의 매출 추이를 조사한 결과,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37% 올랐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구매 고객도 3배 이상 증가했다. 필기구(130%), 필통(291%), 물병류(257%), 신발류(84%), 손수건(604%), 가방(72%) 등의 매출신장세가 두드러졌다. 업계 관계자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고 맞는 첫 신학기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미리 등교 용품을 준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했다. 이남영기자 lny0104@yeongnam.com

기자 이미지

이남영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경제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