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곳곳 축제·행사 한마당] 추석 황금연휴 "경북 나들이 어때요"

  • 백종현,송종욱,마준영,마창성,피재윤,손병현
  • |
  • 입력 2023-09-27 07:24  |  수정 2023-09-27 07:25  |  발행일 2023-09-27 제10면

2023092501000768900030691
올해 상반기에 경주 첨성대 앞에서 열린 국악 여행 '천태만상'. <경주시 제공>

민족 대명절인 추석 황금연휴를 맞아 경북 도내 곳곳에서 다양한 볼거리와 풍성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행사가 마련된다.

구미 '한가위 전통 연희 축제'
김덕수 사물놀이·줄타기 공연
경주 7080포크·아트페어 개최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 전야제
영주 선비세상서 열기구 체험
포항 스페이스워크 '인생네컷'


◆구미 '한가위 전통 연희 축제'

추석 연휴에 금오산도립공원에서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전통 축제가 열린다. 구미시·<사>한국전통연희단체총연합회 경북도지회·차인회는 29일부터 내달 1일까지 금오산도립공원 분수광장 특설무대에서 구미 한가위 전통 연희축제를 연다.

29일에는 금오산 분수광장에서 한두레마당 예술단 '태풍' 공연이 펼쳐진다. 30일에는 △김덕수패 사물놀이 △국악인 박애리, 남상일 △국가무형문화재 제58호 줄타기보존회 △변검사 구본진 △구미발갱이들소리 △구미무을농악보존회 △모디마당예술단 △전통연희집단 범나비 △장사외국어학교예술단 등 30여 개 공연이 이어진다.

◆경주 '추석 페스타 경주로 ON' 및 '한가위 한마당'

경주에선 추석 연휴 관광객에게 각종 공연과 풍성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추석 페스타 경주로 ON'이 펼쳐진다.

연휴 첫날부터 다음 달 8일까지 교촌한옥마을, 황리단길, 경주하이코에서 다양한 공연과 체험 등을 선보인다. 우선 다음 달 1일까지 교촌한옥마을 광장에서 '신라오기'와 추석 특집 경주 국악 여행 '천태만상' 공연이 펼쳐진다.

황리단길에서는 '황남동 카니발 2023' 음악 공연이, 교촌마을에서는 '꿈꾸는 예술 무대'와 '7080 포크 공연'이 마련된다. 또 경주하이코에서 현대미술과 디지털 아트 등 다양한 미술품을 만날 수 있는 '2023 경주아트페어'가 열리고, 경주엑스포대공원에선 '한가위 한마당'이 진행된다.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 전야제

탈과 탈춤을 기반으로 세계인을 하나로 만드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23'이 10월1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9일까지 옛 안동역 및 원도심과 탈춤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야제는 옛 안동역사 내 메인무대에서 박현빈·홍진영 등 연예인 초청공연으로 축제의 붐을 이끈다. 개막일인 2일에는 하회별신굿탈놀이 강신마당과 원도심 퍼레이드·탈춤축제 개막식이 진행된다. 축제 이튿날인 3일엔 아이돌 가수인 스테이시·비와이·우디 등이 출연하는 K-pop 공연과 함께 크라잉넛·붐비트 등이 출연하는 마스크 EDM 파티도 진행된다.

한국문화테마파크는 추석 연휴와 개장 1주년을 기념해 3일까지 무료입장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오는 29일부터 10월1일까지 산성마을의 추석 행사가 열려 민속놀이체험, 막걸리 빚기 체험, 특별공연 등을 진행한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을 위해 연날리기 키트가 제공되고 산성마을 주막에서는 12시부터 일일 100명 선착순으로 소고기국밥을 제공한다.

연휴 내내 하회마을에서는 전통문화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도산서원은 추석 연휴 기간에 무료 입장이 가능하며 색다른 서원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야간개장(오후 6시~밤 10시)을 한다.

◆영주, 선비세상 '한가위 축제'

영주시 선비세상에선 다채로운 이벤트, 공연, 체험 행사로 꾸려진 '한가위 축제'가 마련된다. 이번 축제는 선비세상 특유의 전통적인 분위기에 서양의 문화가 조화된 이색적인 콘텐츠를 제공한다.

선비마당에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모티브로 동화 속 '원더랜드'를 선비세상에서 구현한 테마형 퍼포먼스인 '앨리스 인 선비세상'이 진행된다. 잔디광장에선 선비세상을 날아오르는 열기구 체험을 할 수 있다. 29일~10월1일 컨벤션홀에선 어린이 인형극 '동무를 위하여'가 공연된다.

연휴 기간에 △호기심 마술쇼 △귀여운 캐릭터 '썬비외계인'과 함께 하는 미로 탈출 △초대형 컬러볼 풀장 △추억을 담을 수 있는 포토존 등이 운영된다. 또 인생네컷, 타로카드, 보름달 포토존 등 온 가족이 좋아할 만한 프로그램을 비롯해 승경도 놀이, 고누놀이, 투호놀이, 사방치기 등 전통문화도 선비세상 곳곳에서 체험할 수 있다.

스페이스워크
추석 연휴 동안 정상 운영되는 포항시 북구 환호해맞이공원에 위치한 스페이스워크. <포항시 제공>

◆포항, 주요 관광지 이벤트 풍성

포항시는 추석 연휴 기간 포항을 방문하는 귀성객과 관광객들을 위해 지역 내 관광지를 정상 운영한다.

25일 포항시에 따르면 28일부터 10월2일까지의 연휴 기간 내내 △스페이스워크 △보경사 △오어사 △포항크루즈 △사방기념공원 △이가리 닻 전망대 등이 정상 운영된다.

또 △포항함 △경북도수목원 △구룡포과메기문화관 △귀비고(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국립등대박물관 등은 추석 당일인 29일을 제외하고 정상 운영된다.

시는 추석에만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관광 이벤트도 펼친다. 포항의 대표 관광지이자 최근 가장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는 스페이스워크에서는 추석 전후인 28일, 30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인생네컷' 행사를 진행하며, 스페이스워크를 배경으로 사진을 남기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칠곡, 호국체험 프로그램

칠곡호국평화기념관은 추석 연휴를 맞아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마련했다.

추석 당일인 29일을 제외한 28일과 30일은 관람객 누구나 기념관 야외 호국광장에서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투호, 딱지치기 등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초등학생과 미취학아동 관람객은 어린이체험실에서 종이액자 및 컬러링북 색칠하기, 호이국이 퍼즐 완성하기, 태극기 목걸이 만들기 등을 할 수 있다. 또 기념관 1층에서는 '6·25전쟁 참전 부대전'을 주제로 41점의 사진이 전시된다.

백종현·송종욱·마준영·마창성·피재윤·손병현기자

기자 이미지

백종현 기자

기사 전체보기
기자 이미지

송종욱 기자

경주 담당입니다
기사 전체보기
기자 이미지

마준영 기자

기사 전체보기
기자 이미지

마창성 기자

기사 전체보기
기자 이미지

피재윤 기자

기사 전체보기
기자 이미지

손병현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