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맘 상담실] 아이 성격을 고려한 자녀 양육법

  • 최미애
  • |
  • 입력 2020-01-20   |  발행일 2020-01-20 제17면   |  수정 2020-01-20
"완벽주의 유형의 아이, 문화생활 즐기면 창의력 발달"
기질 고려않은 일반적 판단 상처 될 수도
성격파악, MBTI보다 부모 관심 더 중요

2020011901000644900026321
아이들은 성격에 따라 다르게 양육해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학교에서 서로 다른 성격의 아이들이 함께 어울리고 있는 모습. 〈대구시교육청 초등교육과 제공〉

부모들은 자녀에 대해 '좀 더 적극적이었으면' '차분했으면' '여러 친구들과 골고루 어울렸으면' 등의 고민을 한다. 이 세상에 똑같은 사람이 없듯 아이들도 저마다의 특성과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개성이 있는 아이들을 똑같이 양육할 수는 없다. 부모가 옳다고 생각하는 방향과 방법보다는 아이 내면의 성향을 고려한 자녀 양육이 더욱 현명한 방법이다.

Q. 아이의 성격 유형을 아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A: 아이들은 태어나면서 저마다의 기질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태어나면서 유독 조용한 아이가 있기도 하고, 끊임없이 움직여야 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저마다의 기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부모님들은 자녀들의 행동에 대해 일반적인 잣대를 대며 판단합니다. '넌 왜 이렇게 가만히 있질 못하니?' '넌 왜 해야 할 말도 못하고 그렇게 가만히 있니?' 등 부모님이 생각하기에 옳은 말들을 늘어놓다 보면 질타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는 자기를 제대로 이해받지 못한 상처를 받게 되고, 오히려 더 그릇된 방향으로 나갈 수도 있습니다.

Q. 자녀의 성격 유형을 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이점이 있나요.

A: 부모가 아이의 성격 유형을 알고 자녀 양육을 한다면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습니다. 첫째, 자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완벽주의 부모님은 자녀에게도 해야 할 공부나 숙제에 우선순위를 두고 최선을 다해 완수하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자녀가 그렇게 하지 못했을 때 답답해하고 때로는 화가 나기도 합니다. 만약 자녀가 완벽주의 성격이라면 부모님이 말하지 않아도 과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열심히 할 것입니다. 자녀가 감정에 충실한 성격이라면 자신의 상한 감정이 회복되어야 숙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모님이 이런 자녀의 성격을 평소에 잘 알고 있다면 자녀를 나무라기보다는 무슨 고민이나 속상한 게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도와줄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자녀가 하는 행동의 동기를 파악해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험기간이나 학교에서 수행평가가 있는 날에 두통과 복통을 호소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완벽주의 유형인 경우 남들보다 우수하려고 애쓰다가 그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셋째, 자녀 안에 있는 다양한 성격 유형을 장점으로 승화시켜 더 자신감 있고 행복하게 살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한 가지 성격유형만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두드러진 성격이 있기도 하지만 다른 유형의 성격도 가집니다.

넷째, 자녀의 행동에 대해 틀림이 아닌 다름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아이의 성격을 이해한다면 먼저 놀고 숙제하려는 아이에 대해 할 일을 먼저 안 했다는 틀림의 잣대보다는 다름의 잣대로 아이의 마음을 먼저 보듬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Q. 아이들의 성격 유형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MBTI, 에니어그램 등 다양한 도구를 통해 성격 유형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자녀에 대한 부모님의 관심과 관찰입니다. 다른 어떤 사람도 부모님만큼 아이를 사랑하고, 아이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어 하고, 더 잘 알 수는 없습니다. 자녀가 친구들과 놀 때 리더십을 발휘하는지, 어울려 노는 것을 좋아하는지,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하는지 등을 다양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Q. 자녀의 성격 유형을 알았다면 어떻게 도와줄 수 있나요.

A: 몇 가지 예를 들어 성격 유형을 소개하겠습니다. 완벽주의 유형은 항상 자기 자신을 분석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감정을 느끼는데 취약하고 창의력이 자라기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부모님과 함께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면 감정이 더욱 풍부해지고 창의력도 발달할 것입니다. 남을 돕고 싶어 하는 유형은 인간관계와 감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자녀의 부모님은 자녀의 정서적인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지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취욕이 강한 유형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자녀에게는 실제로 본인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자신의 내면에 관심을 가지고 내면을 존중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려움이 많은 유형은 생각을 많이 하고 걱정과 의심 때문에 결론을 빨리 내리지 못합니다. 이럴 때 자녀의 느림을 신중한 태도로 봐주고 조용히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미애기자 miaechoi21@yeongnam.com

▨도움말=김춘희 대구강림초등 교사

에듀포유인기뉴스


  • 우호성의 사주 사랑(舍廊)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