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뺏긴 고객 되찾아라" 은행권 고객잡기 이벤트 풍성

  • 홍석천
  • |
  • 입력 2021-01-24   |  수정 2021-01-25
국민은행

은행권이 '흰소의 해' 신축년을 맞아 소비자들의 구미에 맞는 맞춤형 상품과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가전제품이나 상품권뿐만 아니라 금수저, 골드바 등의 추첨 이벤트까지 잇따르면서 금융 소비자들은 조건에 맞는 상품을 가입하고 이벤트에 응모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은행들이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는 것은 은행 금리에 대한 기대수익이 낮아지면서 주식 등 다른 투자처로 눈을 돌린 고객들의 발걸음을 다시 되돌려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내은행의 총수신은 1천938조원으로 1년 동안 10.8% 증가했지만 증가액 대부분은 언제든 인출이 가능한 요구불·수시입출식 예금에 몰려 있다. 은행들이 신규 고객 유입이나 기존 계좌 활성화를 유도하는 행사를 연이어 내놓고 있는 이유다.
 

대구은행

◆대구은행 '디지털 전국은행' 향한 이벤트 눈길
그 중에서도 금융의 디지털 전환에 발맞춘 디지털 이용 대상 고객 확대를 위한 이벤트가 눈길을 끈다.

 

지역의 DGB대구은행은 모바일뱅킹인 IM뱅크를 통해 2월 말까지 매주 경품이 쏟아지는 'IM뱅크 럭키 세븐 드림 위크'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IM뱅크 첫 이용 고객의 경우 애플리케이션(앱) 설치 후 로그인만 해도 이벤트 대상이 된다. 기존 고객의 경우에는 IM뱅크가 추천하는 베스트 상품, 서비스 6종(오픈뱅킹 서비스·세븐적금·주택청약종합저축·펀드·비대면신용대출·똑디체크카드) 가입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매주 1명에게는 LG트롬 스타일러를, 777명에게는 백화점·커피·제과 상품권을 제공한다. 전체 이벤트 기간을 통틀어 1명에게는 2021년의 상징인 '황금 송아지 10돈(300만원 상당)' 을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IM뱅크 첫 이용 고객이 상품·서비스에 가입하면 3만원 상당의 스타벅스 상품권이 더블 보너스로 777명이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은행은 디지털' 비대면 컨택 행사 풍성
신한은행 역시 '100만 원 챌린지'를 통해 편의점 이용율이 높은 고객들을 타깃으로 한 행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이벤트는 '쏠XGS 백만원 챌린지 적금'에 가입하고 100만 원 이상의 목돈 마련을 달성하는 고객에게 GS리테일 쿠폰을 제공하는 것으로 내년 2월14일까지 선착순 5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목돈 마련에 도전하는 고객에게는 GS25 편의점 2천 원 쿠폰을 즉시 지급하며, 적금을 통해 100만 원 모으기에 성공하는 고객에게는 GS프레시몰 1만원 쿠폰을 제공한다. 고객이 설정한 자동이체를 완료하면 주 1회 완료 도장을 찍어주며 완료 도장을 5개 모을 때마다 GS프레시몰 3천 원 쿠폰(최대 1만2천 원)을 제공해 총 2만4천 원 상당의 GS리테일 쿠폰을 제공한다.


쏠XGS 100만 원 챌린지 적금은 6개월제 자유적립식적금으로 금리는 기본 연 1.1%, 우대금리 포함 최대 연 1.4%(행사 시작일 기준)로 월 납입한도는 최대 50만 원이다. 신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쏠(SOL)을 통해서만 가입하고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새해를 알리는 의미를 담아 다음 달 28일까지 '신축년 어서오고' 이벤트를 진행한다. 모바일뱅킹인 우리원(WON)뱅킹에서 'WON적금' 'WON모아적금'을 20만 원 이상 가입하거나, 'WON예금' 'WON모아예금' '모이면 금리가 올라가는 예금' '우리슈퍼(SUPER)정기예금'을 100만 원 이상 가입한 고객 대상으로 신축년 소(牛) 골드바, 롯데리아 햄버거교환권, 스타벅스 커피교환권을 1천21명에게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농협은행은 디지털 금융상품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모두 부자되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NH스마트뱅킹 또는 올원뱅크에서 NH페이모아통장, NH포디예금II, 올원5늘도적금, 주택청약종합저축 중 1종 이상 상품을 가입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231명을 추첨해 골드바 10돈(1명), 농촌사랑상품권 50만원(10명), 한우선물세트 30만원(20명), 스타벅스 디저트 모바일 쿠폰(200명)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소의 해' 맞춤형 이벤트도 눈길
풍요의 상징 흰소띠의 해에 걸 맞는 신년 이벤트도 풍성하다.
KB국민은행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신축년 ISA 오늘부터 절세하소' 이벤트를 3월 말까지 진행한다. 10만 원 이상 ISA 신규가입 고객 1만 명에게 선착순으로 아이스크림 모바일 쿠폰을 지급한다. 


100만 원 이상 신규 가입고객 중 계좌를 4월 말까지 유지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LG트롬 워시타워 △맥북 프로 13형(512G) △네스프레소 버츄오 플러스 등 상품을 증정하는 '럭키7' 행사도 준비했다. 해당 이벤트는 영업점 방문·인터넷뱅킹·KB스타뱅킹 등에 가입할 때 모두 자동 응모된다.


올해부터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ISA 가입 자격이 확대되면서 고객 유치에 나선 것이다. 기존 ISA상품은 소득이 있는 거주자만 가입할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만 19세 이상 거주자라면 소득 관계없이 가입 가능하다. ISA상품은 다양한 금융상품을 하나의 계좌로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상품이다. 


하나은행도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가입 고객들에게 '새해엔 별 쏟아지는 청약 선물 충전~소' 이벤트를 마련했다. 3월 31일까지 주택청약저축통장을 2만 원 이상 신규가입하고 자동이체를 등록한 만 19세 이상의 고객 선착순 2만 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Tall) 쿠폰 1매를 증정한다. 이 가운데 추첨을 통해 21명에게는 소 골드바를 준다.


이와 함께 영업점과 모바일·인터넷 뱅킹을 통해 적금을 신규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골드바를, 20명에게는 한우세트를 증정하는 '부자되소, 건강하소' 이벤트도 병행하고 있다. 하나은행 적금상품이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맛좀보소'이벤트를 통해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한 적금 신규가입 고객 선착순 1만 명에게 파리바게트 상품권을 제공한다.
홍석천기자 hongsc@yeongnam.com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경제인기뉴스





우호성의 사주 사랑(舍廊)

더보기 >